<한정일 기자의 인터뷰>

조선족 자진귀국 대형행사를 조직할 때의 포스터를 가리켜보이며 당시를 상기보해는 김일남씨

기자가 한국에서 재한 조선족현황을 잘 아는 조선족을 찾으니 많은 사람들이 《김일남선생》이라고 소개한다.

《재한 조선족,  밉상이죠.》 재한 조선족들의 권익을 위해 십여년 뛰여온 김일남씨 입에서 답답하고 안타까운 치부들이 줄줄이 나온다.

서울 대림동 지하철역을 나와서 바로 보이는 국제로동재단 취업교육 사무실을 찾아 김일남씨(55세)를 만나려고 들어서니 조선족 여럿이 찾아와 애로상담을 하고있었다. 어느 중학교 조선어문 교원같은 인상의 김일남씨, 취재중에도 걸려오는 조선족들의 애로상담 전화로 자주 취재가 중단된다.

흑룡강성 녕안현 출신의 김일남씨는 한국에 온지 11년째, 한국 국제로동재단 상업연수생 강사로 초빙되여 다년간 한국에 입국한 조선족을 대상으로 현장교육과 취업교육 그리고 재입국 강의를 해왔다. 그래서 조선족들의 애환을 가장 많이 듣고 보아온 사람이기도 하다.

《자기밖에 모르죠. 같은 조선족인 나도 실망할 때 많은데 하물며…》

《조선족 신용없다는 한국사람들의 말 다 리유가 있습니다. 조선족인 저도 이렇게 실망인데 하물며 한국분들은 어떻겠습니까.》라고 김일남씨는 말한다. 사명감을 안고 조선족의 권익을 위하는 일에 뛰여다니다나니 깊이 실감하게 된 그는 두가지 전형적인 실례를 든다.

몇년전 서울에 물피해가 났을 때 대부분 세집에 들고있던 조선족들이 피해가 많았다. 김씨는  일일이 찾아다니며 현지 조사하고 보고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구제금을 받을수 있게 했다. 《그러나 고맙다는 말 한마디도 못 들었어요. 구제금 가지고는 너도나도 도망치듯 가버렸습니다.》

그러나 일단 전반 조선족 행사에 관계되는 일에는 돈 한푼 내려 안한다. 한국정부의 불법체류자 자진귀국 프로그람이 나오자 불법지위 개변의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고 2005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자진귀국 동원대회는 그가 나서서 조직한것이다. 마침내 5만 8000명이나 참가하는 성황을 이룬 그번 대회에  연변가무단의 초청공연도 있었고 당시 한명숙 한국총리, 이명박 서울시장의 축전도 있었다.

《그번 행사 후원금을 준비하기 위해 조선족가게들이 집중한 가리봉동에 모금을 나갔지요. 한국돈 이삼만원(인민페 이삼백원 정도)이지만 조선족들이 꾸리는 가게  40여개에서 거의 모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어떤 조선족사장은 󰡐사장이 지금 안 계시는데요󰡑하는 울지도 웃지도 못할 일도 있었습니다.》그러나 이 지역에  한국인이 꾸리는 노래방이 30여개 되는데  한국인 사장들은 《조선족동포들을 위한 좋은 모임》이라며  너도나도 내놓더라는것이다.

《이젠 조선족이 제일 우수하다는 자랑 안합니다》

《초기에는 조선족이 중국에서 제일 문화수준이 높은 민족이라고 한국에서 가는 곳마다 자랑하고 다녔다》던 김일남씨, 《그러나  언제부터 저는 이런 자랑을 하지 않습니다》고 말한다.

재한 조선족들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의 하나가 《너무 법률에 무지한 법맹》이라는것이다. 엉터리 사기군들의 말에는 귀가 솔깃해서 당하고 또 당하면서 무료로 배포하는 교육정보지를 꾸려놓아도 보지 않는다. 《열백번 속히지 말라고 해도 속히울때 보면 참 한심하다》는것이다.  이런 법의식의 약점을 잡고 그네들을 대상한 사기군이 아주 많단다. 《돈 얼마면 국적 올려주오,  100만원이면 2년 합법체류요》 등 엉터리없는 거짓말에도 돈을 선뜻 낸다.  그러나 무료로 봉사해준다면 오히려 믿으려 안한다. 한국에서 가방 하나 들고 신고만 하면 당장 려행사를 차릴수 있는데 그런 가방려행사의 광고를 믿고는 피땀으로 번 돈을 밀어넣는다는것이다. 돈에만 얽매여 무조건 월급 많이 준다는데 가서는 사기를 당한다.

김일남씨는 《왜 무지할가요? 한마디로 󰡐배운게 없다󰡑입니다. 사실 재한 조선족의 80% 이상은 농민출신으로서 학력이 낮은 사람들이 절대대부분입니다.  한국에서는 이들을 중국 조선족의 대표라고 생각하면서 조선족이미지가 많이 흐려진것입니다.  저는 더는 󰡐가장 우수한 민족󰡑이라는 자랑을 할수가 없었습니다.》

김일남씨는 어이없이 웃으며 말한다. 《조선족들의 불법체류 신고는 대부분 조선족들 내부에서 고발한것입니다. 누구를 밉게 보거나 어느 누구에게 애인을 뺴앗겼거나 어느날 마작돈 꿔주지 않는다고 고발하는 일도 많답니다.》

이제 한국가는 분들에게 6가지 당부

그동안 현지에서 재한 조선족의 과정을 쭉 지켜봐온 김일남씨는 재한 조선족 위신 그라프는 상승-하강-상승의 그라프를 그리고있다고 주장, 《재한 조선족의 위신이 이제 올라가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재한 조선족은 1996년까지 위신이 좋았다가 페스카마호 선상살인사건을 계기로 언론이 뒤집어지면서 위상이 계속 하강,  불법체류, 밀입국 등에 악덕업주의 임금체불과 모순 등으로 골치 아프고 부정적인 이미지가 위주였다.

그러나  자진귀국제도 이후와  현재 실시되고있는 방문취업제로 재한 조선족의 합법체류가 주도가 되면서 지위가 근본적으로 달라졌으며 조선족자체의 일하는 자세부터 달라지고있는데 《이젠 한국언론에서 조선족관련 뉴스거리가 없어졌다》고 김일남씨는 감개다.  그는 《또 중국의 빠른 발전과 국력의 제고로 조선족의 위상이 올라간 큰 배경도 있다》고 말한다.

방문취업제 실시로 대거 진출한 조선족의  《96%가 단순로동직에 몰려 서로 경쟁하게 된다》는  김일남씨에게 《 이제 한국에 오는 조선족들에게 무엇을 당부하고싶은갬고 물으니 손가락 여섯개를 내들어보였다.

첫째, 지금 조선족 취직시장이 과잉시대로 《 내 아들들과 일자리 경쟁》을 하기에 잘 준비하고 각오하고 오라. 《50대는 돈 벌고 귀국, 30대는 사업》이라는 계획 가지고 오라.

둘째, 특히 기술 배우라. 특장 하나라도 가지고와야 한다. 무조건 한국 오면 된다는 착각 하지 말라. 지금은 한국 시기가 달라졌다.

셋째, 한 직장서 열심히 한 우물 파라.

넷째, 한국의 법 준수하며  중국사고방식 버려라.

다섯째, 조선족들은 자기 조직을 자기가 관심하고 단합해 합법권익을  수호해야 한다.

여섯째, 가족  서로 고생과 아픔을 리해해야 한다. 한국에서 가장 가슴 아픈 소식은 아글타글 버는데 국내서는 가족들이 질탕 놀고 허송세월하는것이다.

김일남씨는 특히 본지의 《재한 조선족 삶의 현장》 기획보도가 아주 적시적이고 필요하다며 《이런 행사를 통하여 지성인들이 현재 한국에 있는 조선족들을 각성시키고 옳바르게 인도해주며 한편 또 이 곳 한국에서 얼마나 힘들게 고생하고있는가를 잘 알게 해주는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한다。

길림신문 / 한정일 기자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