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우의 수필 141>

 

申 吉 雨

문학박사, 수필가, 국어학자, 

서울 서초문인협회 회장  skc663@hanmail.net

 

세계적인 유명한 건축물들은 대개가 어느 면에서 훌륭하기 때문에 이름이 나게 된다. 건축물이 최초의 것이거나 규모가 제일 커서 유명해지기도 하고, 또는 가장 오래된 것이어서 소문이 나기도 한다. 혹은 건축물의 건축 양식이나 수법 같은 것이 독특해서도 그렇고, 사용한 자재가 특별해도 널리 알려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그곳에 그려진 그림이나 조각들이 걸작이어서 유명하게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름 있는 건축물들 가운데에는 이런 것 말고도 특별한 의미가 있어서 더욱 유명한 것들이 있다. 그 건축물을 세운 건축가의 훌륭한 정신이 담겨 있는 경우도 그렇다. 그것은 완성하고자 하는 굳건한 신념이나 강인한 성취의욕일 수도 있고, 힘에 대한 불굴의 저항심이나 부당한 명령에 대한 고집스러운 의지일 수도 있다. 이러한 정신력은 모두가 아무나 지닐 수가 없기 때문에 그러한 것들이 담겨 있는 건축물들은 유명하게 된다.

   터키의 이스탄불에는 <블루 모스크>(Blue Mosque)라는 세계 최대의 이슬람 사원이 있다. 그런데 이 건물도 건축가의 훌륭한 정신이 깃들어 있는 건축물로 유명하다. 그래서 해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둘러보고, 그의 지혜로운 창건 정신을 알고 더욱 감명을 받곤 한다.

   <블루 모스크>는 본래 이름이 '술탄 아흐멧 사원(Sultan Ahmet Mosque)' 곧 '아흐멧 왕의 사원'이다. 사원 내부의 벽이 21,043개의 청색 타일로 장식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푸른빛을 띄고 있어서 관광객들이 쉽게 '블루 모스크'라 불러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사원은 기독교의 사원인 성 소피아 성당에 대하여 이슬람 세력의 우위를 나타내기 위해 아흐멧(Ahmet) 1세가 서기 1609~1616년에 세웠다고 한다. 건축은 유명한 건축가 시난(Sinan)의 제자 메흐멧 아에(Mehmet Ağa)가 완성하였다. 그는 지반이 약하다는 것을 알고, 전체 건축 자재를 완성하여 1년 동안 터에다 쌓아 두어 다져지게 한 뒤에 건축하였다고 한다. 중앙의 거대한 원형의 돔을 비롯하여 23개의 돔과 260개의 창문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사원에는 이슬람 사원의 대표적 특징인 미나렛(minaret)이 6개나 있다. 미나렛은 어느 왕의 사원이라 하더라도 최대 4개밖에 세울 수가 없는데, 이곳만은 유일하게 6개가 서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블루 모스크>를 지은 건축가 메흐멧 아에의 지혜가 담겨 있는 것이다.

   당시 이슬람의 왕은 이곳에 최대의 이슬람 사원을 짓고 온통 황금을 입히도록 명령을 하였다. 그리고는 왕은 성지 순례를 떠났다. 돌아올 때까지 지어놓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명령을 받은 건축가 메흐멧 아에는 고민을 하였다. 무엇보다도 그 많은 황금을 얻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물론 왕명으로 전 국민들에게 금을 바치도록 할 수는 있다. 강제로 거둘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많은 원성(怨聲)과 반발(反撥)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하여 황금 사원을 지었다고 하여도 존경을 받거나 자랑스러운 건축물로 여기지 않을 것이란 점을 생각하였다.

   그는 고민 끝에 한 가지 꾀를 생각해내었다. 황금 사원 대신 6개의 미나렛을 세운 것이다.

   황제가 돌아와서 이 사실을 알고 건축가에게 추궁을 하였다. 메흐멧 아에는 조용히 이렇게 대답을 하였다.

“폐하, 신은 황금(altin) 사원이 아니라 여섯(alti) 개의 미나렛이 있는 성당을 지으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세운 것입니다. 그리고 이 세상의 모든 성당에는 미나렛 4개짜리가 최대의 성당입니다. 그런데 이 사원은 6개가 서 있으니 세계 최대일 뿐만 아니라, 이는 폐하의 권세를 최고로 떨치고 있는 것입니다.”

   왕은 이 말을 듣고 화를 풀었다.

   ‘황금(altin)’과 ‘여섯(alti)’이란 단어의 문자 하나의 차이, 메흐멧 아에는 그것에 착안하여 엄청난 양의 황금 소비를 막았다. 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의 원성과 비난도 면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그의 건축물과 함께 대대로 각국의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감동을 받고 있는 것이다.

   건축가의 지혜와 건축물에 대한 정신, 이것은 집을 짓는 사람들만이 생각할 일이 아니다. 현명한 지혜와 훌륭한 정신은 무슨 일을 할 때나 항상 필요로 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또한 우리를 감동하게 한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