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금융위기의 영향으로 한국경기가 불황에 처해있고 한화환률이 폭락된 원인으로 재한 조선족로무자들의 삶도 고통을 겪게 되였다. 따라서 이 기회를 빌어 돈도 이전처럼 많이 벌어들이지 못할바엔 자식에게 사랑을 주고저 국외에서 귀국을 선택한 조선족로무자들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 말까지 륙속 불었다. 그러나 2, 3개월 체류하고는 재출국을 선택한 이들도 많다.

7년, 8년 지어 10년이란 출국 년한에 대비해 2, 3개월은 짧디짧은 한순간이였지만 아이들에겐 행복을 준 시간이였다.

기자가 장춘시조선족중학교 초중 1학년―3학년 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데 의하면 부모가 출국한 학생이 70.4%를 차지했는데 그 중에 량친출국이 60%를 점했다. 그 가운데서 부모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 말까지 귀국했던 학생은 46.6%를 차지했다.

그중 유일하지만 한 학부모가 자식공부를 위해 재출국을 포기해서 화제이기도 하다.

학생: 《부모와 함께 있을 때가 너무 즐겁고 행복했어요.》

설문지에서 35.6%의 아이들이 《가장 수요하는것은 부모의 사랑이고 한가정이 단란히 모여사는것》이며 《가장 하고싶은 일은 부모에게 효도를 하는것》이라고 밝혔다. 어떤 애들은 《8년만에 처음으로 온 집식구가 한자리에 모였는데 이보다 더 기쁜 일과 행복이 어디 있습니까?》, 《5년동안 못 본 부모와의 만남은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을거예요.》라고 마음의 즐거움을 토로했다.

또 어떤 애는 《3년만에 만난 아빠, 엄마가 퍽 수척해졌어요. 아빠, 엄마가 우리를 위해 이렇게 고생을 하는데 부모의 부담을 덜기 위해 빨리 커서 어른이 되였으면 좋겠어요.》라고 부모의 고충을 헤아렸고 또 어떤 애들은 《공부를 잘해 좋은 대학 가고 부모님께 효도해드리겠습니다.》, 《매일 부모와 함께 있었으면 좋겠어요.》라면서 부모의 사랑을 담뿍 느끼면서 소중히 여기고있었다.

부모: 《애에겐 돈보다 부모사랑이 더 수요됨을 절실히 느꼈어요.》

기자는 올해 3월 재출국하기로 비자를 받고 1월말에 귀국했다가 초중에 다니는 아들애의 곁을 지켜주고저 재출국 기회를 포기한 김모(녀, 38세)씨를 찾았다.

김모씨는 《아들애에겐 돈보다 부모사랑이 더 수요됨을 절실히 느꼈어요.》, 《출국은 잘못된 선택이였어요.》 하면서 못내 후회했다.

그녀가 3년전 출국할 땐 아들애가 소학교 4학년이였는데 성질이 온순한 편이여서 말도 고분고분 잘 들어 할머님께 맡겨도 시름을 놓을만 해 부부가 함께 출국길에 나섰다고 한다.

그런데 3년만에 귀국해 집에 와보니 아들이 갈망하는건 돈보다 부모사랑임을 가슴저리게 느꼈다는것이다. 《애는 많이 컸는데 어느 면이나 많이 달라졌고 공부도 뒤떨어졌어요. 그동안 애의 생각도 많이 바뀌여져 애가 뭘 생각하는지, 뭘 좋아하는지도 모르고있었고 지어 애와 마음의 간격도 생겨있구나 하는 생각이 뇌리를 쳤어요. 애와의 의사소통이 잘 안되더라구요. 애를 위해 돈벌이를 나갔지만 애가 가장 수요하는건 그래도 엄마, 아빠의 사랑이였구나 하는것이 절실히 느껴지면서 애를 두고 출국한것이 못내 후회되더군요. 애가 부모사랑이 없이 얼마나 괴로웠겠는가 하는 생각을 하면 마음이 미여지게 아파요.》

그녀는 쓰린 가슴을 달래며 잠간 끊었다 또 말을 이었다. 《물론 그동안 할머니가 애를 무척 쓰다듬어주었지요. 학교에서도 담임선생님이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한 마음이구요. 담임선생님한테서 엄마가 곁에 있어주니 애가 많이 즐거워하고 표현이 좋아졌다는 말을 들으니 조금이나마 위안을 느끼게 되는군요. 지금이라도 한창 사춘기에 들어선 아들애를 지켜줄수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녀가 한숨을 쉬며 하는 말이다.

《단 한끼 밥이라도 부모와 함께 먹어봤으면...》

설문지를 통해 나타난데 의하면 이번에 부모가 귀국하지 않은 학생은 53.4%를 차지했다. 단 2, 3개월만이라도 부모와 함께 한 아이들은 이들에 비해 너무도 행복했다. 부모와 잠간의 상봉도 못 가진 애들의 괴로움과 쓸쓸한 마음, 부모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은 눈물겨웠다.

《단 한끼 밥이라도 부모와 함께 먹어봤으면 좋겠어요》, 《집에 가도 곁에 사람없어 참 쓸쓸해요.》, 《공부할 때 곁을 지켜주는 부모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설마 외로운 섬에서라도 부모와만 함께 있으면 즐거울것 같아요.》, 《나는 돈이고 뭐고 아무것도 수요안돼요. 세 식구가 영원히 함께있는것이 나의 소원이예요.》

이는 아이들의 바라는 절절한 념원이기도 하다.     길림신문 /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