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칼럼리스트이며, 중국 흑룡강신문 논설위원인 김범송 선생이  KBS 라디오 편집국과 가진 인터뷰를 싣는다. 한국의 재외동포정책과 조선족 관련, 좋은 대담을 가져 깊은 사색을 던져 주고 있다. 편집자 주]   

1. 얼마 전 김범송 논설위원께서 서울에서 열린 ‘한인정치인포럼’ 행사에 참석하셨다고 들었습니다. 관련 행사일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 중국 흑룡강신문 김범송 논설위원

저는 지난 9월 28일~10월 1일까지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진행된 제3회 <세계한인정치인포럼>에 중국팀 멤버로 참석했습니다. 아울러 대회기간 재외동포정책 세미나와 ‘세계한인의 날’ 행사에도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10월 중순 중국에 돌아와서 단동에서 열린 조선족-학술심포지엄과 대련 국제학술회의에 참석했습니다저는 지난 9월 28일~10월 1일까지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진행된 제3회 <세계한인정치인포럼>에 중국팀 멤버로 참석했습니다. 아울러 대회기간 재외동포정책 세미나와 ‘세계한인의 날’ 행사에도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10월 중순 중국에 돌아와서 단동에서 열린 조선족-학술심포지엄과 대련 국제학술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저는 지난 9월 28일~10월 1일까지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진행된 제3회 <세계한인정치인포럼>에 중국팀 멤버로 참석했습니다. 아울러 대회기간 재외동포정책 세미나와 ‘세계한인의 날’ 행사에도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10월 중순 중국에 돌아와서 단동에서 열린 조선족-학술심포지엄과 대련 국제학술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저는 지난 9월 28일~10월 1일까지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진행된 제3회 <세계한인정치인포럼>에 중국팀 멤버로 참석했습니다. 아울러 대회기간 재외동포정책 세미나와 ‘세계한인의 날’ 행사에도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10월 중순 중국에 돌아와서 단동에서 열린 조선족-학술심포지엄과 대련 국제학술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저는 지난 9월 28일~10월 1일까지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진행된 제3회 <세계한인정치인포럼>에 중국팀 멤버로 참석했습니다. 아울러 대회기간 재외동포정책 세미나와 ‘세계한인의 날’ 행사에도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10월 중순 중국에 돌아와서 단동에서 열린 조선족-학술심포지엄과 대련 국제학술회의에 참석했습니다.

 2. 이번 ‘정치인포럼’에서 김범송 위원께서 논문발표를 하셨다고 들었는데, 논문제목과 주요내용을 소개해주세요.

이번 ‘포럼’에서는 대회기간 모두 6명의 국회의원과 정치학자들의 논문발표가 있었는데, 저도 재외동포정책 관련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제목은 “700만 재외동포를 활용할 바람직한 재외동포정책”입니다. 논문에서 한국정부의 기존 재외동포정책의 형성·발전과정과 최근 10년간의 중국동포정책을 평가하고, 한민족의 ‘소중한 자산’인 700만 재외동포 활용과 ‘차별 없는’ 재외동포정책을 제언했습니다. 

3. 이번 ‘정치인포럼’에서 만난 재외동포 정치인과 국내 정치인 중에서 인상에 남는 분을 각각 1명씩 말씀해주신다면?

일본에서 온 백진훈 민주당 참의원의 활약이 인상적이었고, 대회기간 국회로 초대해준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박진 위원장의 언행이 인상 깊었습니다. 

4. 김범송 위원께서는 재한중국동포에 대한 연구도 많다고 들었는데, 이들과 한국인의 문화적 차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시는지요?

현재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40~50만 재한중국동포들은 부동한 사회제도와 이념을 가진 사회주의국가 중국에서 장기간 생활하다보니, 한국의 정치·경제문화와 생활환경에 바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평등’을 주장하는 중국사회에 적응해온 중국동포들은 상하서열이 분명하고 ‘수직관계’ 위주인 한국사회의 예의범절과 생활관습에 짧은 기일 내 적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차이들이 중국동포에게는 생활상의 불편과 스트레스 원인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5. 김 위원께서 생각하는 조국과 고국의 개념 차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한마디로 설명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현재 한국국적을 갖고 있는 재외국민들에게는 한국이 조국이 되지만, 한국국적이 아닌 거주국의 국적을 취득한 재외동포들은 한국을 고국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조국’은 태어난 곳과 국적에 치우친 개념이라고 한다면, ‘고국’은 문화적 뿌리와 혈연적 관계가 강조된 개념으로 비슷하면서도 뉘앙스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김범송 위원께서 최근 한국에서 펴낸 책 중에 ‘조선족은 이방인’이라는 관련 내용과 책의 취지를 좀 설명해주신다면?

제가 금년 상반년에 한국에서 출간한 졸저(책)의 부제목이 바로 ‘조국과 고국 사이 경계에 선 이방인’입니다. 이른바 ‘이방인’ 제의는 피를 나눈 한겨레·한민족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중국동포들이 한민족으로서의 동포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현황을 직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고국에서 사회적 기시와 일상차별을 받고 있는 중국동포에게 좀 더 관용적이고 포용적인 동포정책을 어필하기 위한 것이 졸저의 주요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중국에서의 조선족의 지위와 ‘생활력이 강한 민족’이라고 평가받는 이유는?

100여 년의 이주역사를 갖고 있는 200만 중국 조선족은 55개 소수민족 중 인구규모 13위, 교육수준이 높고 예의범절이 밝은 소수민족으로 한족과 기타 소수민족들의 인정과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오랜 이주역사와 중국사회 발전에 거대한 공헌을 하여 중국국적을 취득한 조선족들은 2중 언어를 장악하고 있고, 강한 인내력과 생활력 및 ‘정(情) 많은’ 한민족으로서의 우수성을 겸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8. 중국동포 우대정책인 <방문취업제>에 대한 평가를 해주신다면?

2007년 3월부터 참여정부가 실시한 재외동포정책인 방문취업제는 중국과 구소련지역의 무연고동포들에게 고국방문에 활로를 열어준 재외동포정책으로 재외동포사회의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현유의 방문취업제는 동포들의 입국 및 취업규제를 완화해야 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지만, 그동안 냉전시대에 걸쳐 장기간 소외되었던 중국 등 지역의 무연고동포들이 합법적으로 고국을 방문하고 취업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재외동포정책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9. 중국 조선족사회의 변화를 말할 때 농촌공동체 해체와 민족교육의 퇴보 등이 거론되는데, 관련 상황에 대해 좀 설명해주시죠.

말씀하신 중국 조선족사회의 변화는 중국의 개혁개방과 한중 수교 이후, 경제가 발전한 연해지역과 해외로의 조선족사회 대규모적 인구이동에서 주로 기인된다고 생각합니다. 도시화 진척과 국내외의 인구이동은 농촌공동체 해체를 초래했고, 도시공동체의 형성과 함께 조선족사회는 도시 민족교육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따라서 민족교육의 위기(퇴보)에 대한 대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조선족사회는 민족정체성의 상실과 함께 민족동화의 궁극적인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10. 중국인들의 조선족에 대한 평가는?

중국에서 조선족들은 소수민족정책의 혜택을 누리고 있고, 우수한 소수민족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중국은 56개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이므로, 대부분의 중국인(한족)들은 소수민족의 생활·문화적 특색과 타민족과의 차이점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조선족들이 한반도의 한민족과의 관계가 밀접해짐에 따라 중국정부가 은근히 신경을 도사리고 있는 점도 없지 않지요.

11. 조선족동포들이 한중간의 가교역할을 잘 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200만 중국 조선족들이 거주국인 중국과 고국인 한국의 경제발전과 문화교류에서 가교역할을 잘 하려면, 중국에서의 조선족 지위를 확립하고 민족문화와 민족정체성을 유지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한 양국의 언어·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는 조선족동포들은 한중간의 가교역할과 남북으로 분단된 한민족의 민족화합 및 통일대업에서 중요한 유대작용을 해야 하는 것이 이 시대가 조선족동포들에게 부여한 역사적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12. 재한중국동포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과 고국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우선 재한중국동포들이 한국의 법을 잘 지키고 한국생활에 재빨리 적응하여 ‘코리안 드림’을 이룬 후, 불법체류하지 말고 가족이 있는 중국에 돌아가기를 권장합니다. 한편 남북으로 분단된 민족분열의 암울한 현황을 하루빨리 종말 짖고, 7000만 한민족·고국이 하나로 되어 21세기 강대국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한국정부에게 평등하고 차별 없는 재외동포정책을 부탁드립니다.

13. 끝으로 저희 프로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린다면?

우선 저에게 인터뷰 기회를 준 KBS 라디오 편집국과 이은경 작가님, 그리고 좋은 인터뷰를 해주신 강준영 교수님께 진심으로 되는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한민족 하나로” 프로가 해내외 청취자들의 더욱 큰 사랑을 받는 애청프로로 거듭나길 삼가 기원합니다.

[저작권 동북아신문]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