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회 최길도 사무총장으로부터 총회의 임명장을 받다
귀한동포연합총회 고양지회가 지난 11월7일 저녁 경기도 일산에서 발족식을 가졌다. 이는 귀한동포연합총회 산하에 설립된 구로지회, 영등포지회, 안산지회 등에 이어 일곱 번째로 발족된 귀한동포조직이다.  

현재 고양에는 중국동포 약 3만5천여명이 주거하고 있는데 이번 고양지회의 발족은 이 지역에서 처음으로 생긴 동포조직이다.  

▲ 홍석모 지회장 사무실에서
이날  고양지회 지회장으로 당선된 홍석모 지회장은 사뭇 격동되어,  “첫 번째는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마땅히 갈 곳이 없는 노인들을 위해 쉼터인 경로당을 신청해서 마련해 드리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귀화한 중국동포들에게도 제때에 정보를 제공하여 청약주택 보금자리를 마련해드리도록 힘쓰며, 셋째는 환경위생 자원봉사자 대오를 무어 중국동포들의 이미지를 개선하며, 넷째는 법률구조단을 내와 산재 등 법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귀한동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섯째는 총회가 법무부로부터 동포지원단체로 지정을 받은 만큼 출입국정책관련 정보를 제때에 제공하며, 여섯째는 젊은층의 동포들을 조직해서 중국과 적극 무역을 하는 등 경제활동에 종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내빈으로 참석한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김형동 변호사는 “법률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양지회를 적극 밀어줄 것이며 산재, 노동법, 생활법 등에 한해 도움이 되는 길이 있으면 적극 돕겠다.”고 하였으며 고양 국민은행 이일우 부지점장도 “은행거래에 어려움을 적극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면서 국민은행에서 이미 홍지회장의 제의를 받아들여 “동포지정창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기념 사진 남기다

이어 총회 최길도 사무총장도 축사에서 총회의 발전사를 돌이켜 보면서, “고양지회도 이제는 열정적이고 파워가 있는 홍지회장의 지도하에 이미 규모와 ‘자급자족’의 기능을 갖춘 지회로 탄생한 만큼 고양지회의 앞날은 무궁한 발전이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고양지회 임직원에는 회장에 홍석모, 부회장에 고경도. 문춘실, 총무에 김철, 복지과장에 안상록, 문화예술에 신석운, 출납에 이미나, 감사에 이성춘, 부녀 홍보에 오계월, 서기에 원종덕, 법률고문에 김형동(변호사) 등이다.

이동렬 기자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