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한동포연합총회 주관

▲ 귀한동포연합총회 최길도 사무총장 겸 회장직무대행이 이주.동포연구소 곽재석 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하다.                                                                                사진=이용주 기자

귀한동포연합총회는 12월 13일 영등포다문화빌리지에서 2009년 행안부 지원사업총결보고가 있었다.

총회는 지난 3월 행정안전부에 ‘국적취득 동포공동체 활성화사업’을 신청하여 5월부터 사업예산을 지원받아 11월까지 ‘동포단체장들을 위한 리더십강좌’, ‘국적신청자들을 위한 한국사회이해교육’ 그리고 한국체류 외국국적동포를 위한 각종상담을 실시했다.

총결보고에 서울특별시 김영로의원, 권영세 국회의원의 최병열 사무국장, 영등포구 윤동규부의장이 참석하였다.

▲  강좌이수자들에 수료증을 전달하다

한편 리더십 강좌에서 명강의를 해준 이주동포연구소 곽재석 소장,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김형동 국장, 연합뉴스 곽승지 영문북한팀장도 참석하여 강좌이수자들에 수료증을 전달하고 새해의 덕담을 해주었다.

한국사회이해교육을 수강한 이명규는 총회에서 실시한 교육을 이수한 덕분에 귀화시험에 합격하여 조만간 대한민국 국민으로 된다며 수강소감을 전했다.

금번 사업은 귀화한 동포들에 의해 설립한 동포단체가 한국체류 동포들의 정착과 적응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자체적으로 수행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문민 특약기자/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