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철 교수

산해관이남지역으로 조선족인구의 다량적인 이동은 이 지역에 민족교육의 필요성과 절박성을 초래하였지만 현재까지 산해관이남지역의 조선족사회현황과 민족교육현황에 대한 파악과 연구는 아주 결핍하였다. 아래는 산해관이남지역 조선족사회 및  민족교육문제에 대한 필자의 초보적인 연구결과물이다. 이 글이 우리사회에서 산해관이남지역 조선족사회와 민족교육에 대하여 더 많은 관심과 연구에 어떤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필자로 부터

중국산해관이남지역 조선족교육현황 및 대책


목  차

서언
1. 중국조선족교육발전 회고
2. 개혁개방이후 조선족교육의 새로운 도전
3. 산해관이남지역 조선족교육의 필요성
4. 산해관이남지역 조선족성원들의 민족교육의욕
5. 산해관이남지역 조선족교육의 현황
6. 산해관이남지역 조선족교육전개의 유형
7. 산해관이남지역 조선족교육발전의 대책

서언

개혁개방이후 중국조선족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조선족은 도시진출, 국외진출가운데서 경제적으로 많은 이득을 얻었지만 사회발전도상의 “진통” 또한 만만치 않았다. 인구이동으로 인한 농촌의 황폐화 현상과 민족집결지역의 축소 등은 민족의 정상적인 발전에 많은 저해를 주고 있다. 이 가운데 더욱 심각한 문제는 민족교육이 많은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는 것이다.

민족교육의 지역범위를 말하면 민족자치지역과 민족산재지역, 즉 집거지역의 민족교육과 산재지역의 민족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현재 중국조선족의 민족자치지역으로는 연변조선족자치주와 장백조선족자치현밖에 없다. 이외에 조선족들은 민족향을 포함한 기타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이러한 곳을 민족산재지역이라고 한다. 물론 산재지역이라고 하지만 조선족들은 여러 지역에서 향, 촌 단위로 상대적으로 집중거주하고 있음으로 민족학교를 운영하는 등 민족교육을 실행할 수가 있었다.

그리고 민족교육의 보급과 발전은 조선족의 위상향상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다. 이러한 민족교육이 인구이동, 인구감소와 더불어 현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산해관이남지역의 민족교육문제는 더욱 심각한 상황에 임하여 있다.

1. 중국조선족교육발전 회고

1)민족교육의 중요성
매개 민족은 자기가 보유한 여러 특징으로 타민족과 구별된다. 중국조선족의 특징은 주요하게 언어문자와 역사에 기초한 전통문화에서 주로 표현되고있다. 지금까지 중국조선족은 한문화의 겹겹 포위속에서 비교적 완전하게 민족전통문화를 보존해 왔다. 중국조선족이 민족전통문화를 보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주요한 원인의 하나로 민족교육의 기여를 무시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민족의 전면적인 발전, 민족성유지와 민족문화전승에 없어서는 안될 요인의 하나가 바로 민족교육인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한면:

첫째, 민족교육은 민족성원들의 과학문화적 소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조선족교육의 특징의 하나가 조선말이 교학언어로 되어있는 점이다. 민족언어는 그 민족이 제일 많이 사용하고 또 제일 쉽게 터득할수 있는 언어이다. 때문에 본 민족의 언어문자로 교육을 진행할수 있는 사실은 교육을 보급하고 민족성원들의 과학문화적 소질을 높이는데 아주 유리하다. 그리고 조선족의 문화교육보급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문맹률이 중국 각 민족가운데 제일 낮은 사실에서도 조선어가 수업언어인 민족교육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점을 말한다.

둘째, 민족교육은 민족의 우수한 인재양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교육의 기능에 있어서 하나는 문화를 보급시키는 것이고 또 하나는 교육을 통하여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민족교육은 민족성원들에게 기초지식과 문화를 보급하는 동시에 더 높은 차원의 지식을 장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준다. 때문에 민족교육의 건전한 발전은 민족의 인재양성에 적극적인 기여를 하고있다.

셋째, 민족교육은 민족언어와 문자의 사용과 발전을 추진하고있다. 민족언어문자의 교학은 민족교육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구성부문이다. 민족교육을 통하여 민족성원들은 민족의 언어와 문자를 장악하고 그의 사용범위를 확대시킬 뿐만 아니라 또 민족언어문자의 연구를 추진시킨다. 따라서 민족교육은 민족언어문자의 보존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넷째, 민족교육은 민족의 력사와 전통을 대대로 전수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민족언어문자는 민족의 주요한 특징의 하나로 세계상의 모든 문화는 그 민족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데서 비롯된다. 그리고 민족역사와 문화도 민족언어 또는 문자를 통하여 대대로 전하게 된다. 때문에 민족역사를 후세에 알리며 민족문화전통을 전승하고 발전하는데 있어서 민족의 언어문자를 떠날 수 없다. 만약 민족언어문자를 장악하지 않으면 민족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깊이 있게 장악할 수가 없다. 민족교육이 민족전통문화의 보존과 발전에 대한 기여는 아무리 높게 평가하여도 과분하지 않다.

다섯째, 민족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자긍심을 키울수 있다. 민족교육은 민족학생들에게 지식만 배우주는 것이 아니고 민족성원들의 민족적 자신심과 긍지심을 심어주는데도 중요한 작용을 하고있다. 예컨데 민족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을 선양하고 민족의 우수한 인물들을 소개하며 조선족이 중국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한 사실을 널리 알림으로 민족적 긍지심과 자신심을 키워주는 것이다.

2) 중국에서의 조선족교육
중국조선족은 조선반도에서 이민 온 과경민족(跨境民族)으로 중국에 이주, 정착하는 과정에서 중국사회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그들은 동북변강의 개척과 건설에서 황무지를 개간하여 옥토로 만들고 수전농사의 성공으로 중국북방의 벼재배 보급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그리고 중국공산당이 영도하는 신민주주의혁명의 각 시기마다 적극 참가하여 중대한 기여를 하였고 사회주의혁명과 사회주의건설시기에도 앞장에 섰다.

그리고 조선족은 교육을 중요시하는 우량한 전통이 있어 교육보급과 문화수준이 국내 기타민족보다 높았다. 1990년 중국인구 센서스자료에 의하면 중국 총인구 가운데 초등학교이상 교육을 받은 비율은 전 중국 평균수준은 69.81%이고, 한족수준은 70.67%이며 소수민족 평균수준은 60.60%인데 비해 조선족수준은 82.75%에 달하였다. 교육인구의 매 만명가운데 대학수준 소유자 숫자를 보면, 전국 평균수준은 78명이고 한족은 79명이며 소수민족평균은 61명인데 비해 조선족은 227명에 달하였다. 또 15세 이상의 인구 문맹률을 볼 때, 중국 총체의 평균 문맹률은 22.21%이고, 소수민족의 평균 문맹률은 30.83%에 달하며 한족의 문맹률은 21.53%이다. 이에 비해 조선족의 문맹률은 7.00%밖에 되지 않았다. 15ㅡ39세 연령층의 조선족 문맹률은 0.49%에 불과하지만 한족의 문맹률은 8.75%에 달하였다. 교육연한을 보면 전 중국 평균수준은 6.25년이고 소수민족 평균은 5.29년이나 조선족은 8.52년에 달하였다. 

2000년 중국 제5차 인구센서스에 의하면 대학수준 소유자 숫자를 보면 중국평균수준은 매 만명에 122명이고 한족은 126명에 비해 조선족은 381명에 달하였다. 그리고 석, 박사은 중국평균이 매 만명가운데 8명이고 한족 역시 8명이나 중국조선족은 17명에 달하였다.

조선족은 문화를 숭상하고 교육을 중요시하는 우수한 전통을 갖고 있다. 어려운 이주와 정착시기에도 우리 선조들은 이 전통만은 잊지 않고 마을이 생기는 대로 자기들의 말과 글을 배우고 민족문화를 터득하는 민족교육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신 중국 건립이후 상대적인 안정속에서 조선족교육은 신속한 발전기를 맞이하였으며 그 수준은 중국에서 앞섰다. 단적인 예로 1949년 중국에서 첫 번째로 되는 민족대학―연변대학이 연길에 설립되었고 1958년에는 중국에서 첫 번째의 농민대학―새벽농민대학이 용정에 세워졌다. 그리고 1952년에 조선족지역에는 초등교육이 보급되었고 1958년에는 중학교교육이 기본적으로 보급되었다. 이것은 중국 어느 민족보다 높은 문화교육보급수준이었다. 그리고 1995년 연변대학, 연변의학원, 연변농학원 등이 합병되기전의 몇 십년 동안 연변조선족자치주내에 3-4개의 대학이 있었다는 사실은 중국의 같은 행정구역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경관이었다.

조선족교육보급수준이 중국에서 앞선 원인에는 조선족이 문화와 교육을 숭상하고 민족교육을 소홀히 하지 않은 점도 있지만 조선족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장소가 있기 때문에 민족교육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는 점도 가필하여야 한다. 조선족은 이주시기부터 모여 생활하는 집단마을을 건설하여 인구의 다수가 농촌마을을 단위로 집결해 있었다. 이러한 민족촌락 공동체는 민족교육의 중요한 현장이었다.

[출처:조글로포럼 forum.zoglo.net]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