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주․동포정책연구소 새 연구프로젝트 가동

(사)이주․동포정책연구소(소장 곽재석)는 한국산업인력공단과 「2010년도 외국국적동포 취업실태와 취업지원강화방안」연구용역을 계약함에 따라 8월 중순부터 4개월여 간 연구을 진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현행 외국인근로자 취업지원제도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노동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단순노무 분야에서의 외국국적동포 취업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통해 중국동포를 대상으로 한 특화된 취업지원의 필요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해당 분야에 취업 중인 중국동포 및 고용주의 요구분석 등을 통해 동포에 대한 실효성 있는 취업지원강화 사업 및 프로그램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필요성은, 방문취업제시행 이후 외국국적동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국내노동시장에 혼란 가중으로 전체 외국인력정책 및 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불만이 심화되고 있는데, 이들에 대한 안정적 취업지원을 통해 인력난 해소 및 외국인력시장을 안정화하기 위함이다.

한편 전체 외국인력의 과반을 점하고 있는 동포인력에 대한 취업지원 강화를 통해 이들에 대한 산업인력관리 차원의 관리 및 통제를 유지하고 또, 동포들의 정주화가 진행됨에 따라 장기적 차원에서 동포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동포 취업실태에 관한 연구수행 경험이 다수이고 취업 관련 경험적 연구 분석 수행 경험을 가진 전문 연구진과 공동연구 형식으로 진행되며, 동포 취업 및 체류에 대한 현장성 있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c) 동북아신문(www.dba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단, 공익 목적 출처 명시시 복제 허용.]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