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필수

[서울=동북아신문]이순희 驛= 머리는 자주 빗고, 얼굴은 자주 닦고, 눈은 자주 굴리고, 귀는 자주 어루만지고, 이는 자주 부딪치고, 침은 자주 넘기고, 배는 자주 어루만지고, 허리는 자주 돌리고, 발은 자주 쓸어 만지고, 성 활동은 자주 해야 한다.

10가지 금기
아침에 머리를 드러내는 것을 금하고, 습한 곳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을 금하고, 땀날 시 바람을 맞는 것을 금하고, 추울 시 러닝셔츠를 입는 것을 금하고, 대소변을 참는 것을 금하고,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것을 금하고, 변을 오래 보는 것을 금하고, 맨 발로 바지 입는 것을 금하고, 머리를 급히 돌리는 것을 금하고, 밤 세우고 잠자지 않는 것을 금한다.

10가지 상(傷)함
오래 보면 눈이 상하고, 오래 걸으면 인대가 상하고, 오래 앉으면 허리가 상하고, 오래 누우면 기가 상하고, 지나치게 우울하면 마음이 상하고, 많이 먹으면 위가 상하고, 오래 서있으면 뼈가 상하고, 슬프면 페가 상하고, 화내면 간이 상하고, 오래 들으면 지나치게 정신을 소모한다.

10가지 많고 적음
고기를 적게 먹고 채소를 많이 먹으며, 적게 말하고 많이 행동하며, 소금을 적게 섭취하고 식초를 많이 섭취하며, 설탕을 적게 섭취하고 과당을 많이 섭취하며, 옷을 적게 입고 목욕을 자주 하며, 술을 적게 마시고 물을 많이 마시며, 적게 먹고 많이 씹으며, 차를 적게 타고 많이 걸으며, 걱정을 적게 하고 많이 웃으며, 약을 적게 먹고 많이 운동한다.

[저작권자(c) 동북아신문(www.dba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단, 공익 목적 출처 명시시 복제 허용.]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