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동백과


[서울=동북아신문] 이순희 譯= 냉장고 사용 시 사용상식을 알아두면 냉장고의 사용수명도 늘일 수 있을뿐더러 더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도 먹을 수 있다. 냉장고에는 넣어서는 안 될 음식물은 어떤 것인지 아래에서 살펴보자.
 
【과일류】


    바나나


만약 바나나를 12℃이하에 놓으면 바나나는 검게 되고 썩는다.


    신선한 여지


만약 여지를 0℃인 환경에 하루 놓으면 표피가 검게 되고 과육의 맛은 변한다.


      열대과일은 저온을 두려워하기에 냉장고에 넣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 만약 냉장고에 놓으면 과일이 “동상(얼어서 상하다)”하게 되어 그 표피가 움푹 패이고 흑갈색 반점이 나타나 영양가가 떨어질뿐더러 변질하게 된다. 익지 않은 과일은 더욱 냉장고에 넣어서는 안 된다. 그러하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과일처럼 익지 못한다. 정확한 방법은 광선을 피하여 그늘져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저장한다.
 
    【야채류】


    토마토


    토마토는 저온 냉장 시 육질은 물거품모양이 되고 흐물흐물 해지고 갈라지며 표면에 검은 반점이 생기고 익혀지지 않고 신선한 맛이 사라진다. 엄중한 경우에는 썩는다. 


오이, 파란 고추 


    오이, 파란 고추는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면 동”상”이 나타나 – 검게 되고 물렁해지고 맛이 변한다. 오이는 또 곰팡이가 나고 진득진득 해진다. 왜냐하면 냉장고에 저장하는 온도는 일반적으로 4℃내지6℃좌우인데 오이의 저장에 적합한 온도는 10℃내지12℃이고 파란 고추는7℃내지8℃이기 때문에 오래 보관해서는 안 된다. 


    잎이 있는 채소


   이런 채소는 냉장고에 넣으면 쉬이 썩기에 좋기는 냉장고 가까이에 두어서는 안 된다.
    배추, 셀러리, 양파, 당근 등은 0℃좌우 되는 곳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오이, 가지, 토마토 등의 저장에 적합한 온도는 7.2℃내지10℃사이이다.
    호박은 10℃이상 되는 곳에 저장한다.
 
    【간식류】


    초콜릿


   냉장고에 넣었던 초콜릿을 꺼내놓으면 표면에 흰 서리 같은 것이 끼어 원래의 향기롭고 달콤한 맛을 잃어 버리게 될 뿐만 아니라 세균의 번식에 유리하다. 주려려의 말에 의하면 초콜릿 저장의 최적온도는 5℃—18℃이다. 여름철 실내 온도가 높을 때에는 비닐봉투로 먼저 밀봉한 뒤 냉장고 냉장실에 저장한다. 꺼낼 때 금방 열지 말고 실온으로 회복되기를 기다렸다가 먹는 것이 좋다.
 
【음식류】


    헴


    헴을 냉장고에 저온에서 보관하면 그 가운데의 수분은 얼음으로 되어 지방이 분리되어 헴은 고기가 덩어리 지거나 흐트러져 육질의 맛이 변하고 아주 썩기 쉽다.


    빵


    빵은 굽는 과정에서 밀가루 중의 전분직연(直链)은 이미 부분적으로 노화되었다. 이게 바로 빵이 탄성 있고 부드러워지는 구조의 원인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빵 속의 지연(支链)전분의 직연(直链)부분은 점차 회합되어 유연한 빵은 점차 딱딱해지는데 이런 현상을 “变陈(오래 된다)”라고 한다. 그 속도는 온도와 연관된다.저온 (냉동점이상)이면 노화되는 속도는 더 빠르고 냉장고에 넣으면 딱딱해지는 정도도 빨라진다.


    물고기 오래 두어서는 안 된다


    냉장고의 물고기는 오래 두어서는 안 된다. 가정용 냉장고의 온도는 일반적으로 -15℃이고 가장 좋은 냉장고라고 해도-20℃밖에 안 된다. 해산물 특히 물고기류는 저장온도가 -30℃이하 미달할 경우 어체조직은 탈수 혹은 기타 변화가 생긴다. 예를 들면 붕어를 장기간 냉동 보관하면 어체가  쉬고 육질이 변화가 생겨 먹을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냉장고에 물고기를 오래 넣어 두면 안 된다.
 
    【기타】


    중약


   약재를 냉장고에 넣어 기타 음식과 같이 오래 두면 각종 세균이 약재에 침투 될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습해지기 쉬워 약재의 약 효과를 떨어뜨린다 그러므로 일부 귀중한 약재 예하면 인삼, 녹용, 천마, 당삼 등을 장기간 보관하려면 깨끗한 유리병에 넣어 적당한 양의 약한 불에 암황색이 되도록 볶은 찹쌀을 식힌 뒤 넣고 병마개를 밀봉하여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놓는다.


    먹다 남은 월병


월병은 밀가루, 기름, 설탕과 건과 등을 재료로 정제되고 구워서 만들어진 간식이다. 구운 음식은 냉장고에 넣어 저장하기 적합하지 않다. 비록 일부 품종의 월병은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품질유지 기간을 늘일 수 있으나 그래도 맛에 영향 준다. 그 원인은 월병원료 중의 전분이 숙성되고 유연해지나 저온조건에서 숙성된 전분은 수분을 석출하여 노화되고 굳어져 맛이 없어 진다.
 
    음식물 저장과 냉동의 6 가지 금지사항:


    1、뜨거운 음식은 절대로 운행되고 있는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된다. 


    2、너무 꽉 차게 음식을 저장해서는 안 되며 공간을 유지하여 찬 공기의 대류에 유리하게 해야 하여 세트의 부담을 줄여 수명을 늘이고 전기 양을 절약한다.


    3、음식물은 날로 된 것과 익은 음식을 분리하여 위생적인 환경을 유지하고 음식물의 저장조건, 온도에 대한 요구에 따라 냉장고 내의 공간을 합당하게 이용한다.  음식물을 직접 증발기 표면 위에 올려 놓지 말고 증발기 위에 얼어 붙어 꺼내기 어려운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용기에 담아 넣는다.


4、신선한 생선, 고기 등 식품은 손질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된다. 신선한 생선, 고기 등은 비닐봉투로 밀봉하여 냉동실에 저장한다. 야채, 과일은 표면의 수분을 닦아내어 냉장고의 맨 아래 켠에 넣어 0℃이상의 온도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5、병에 담은 액체 음료수는 냉동실에 저장하면 병이 얼어 깨질 위험이 있기에 냉장실이나 문 가까이에 놓는 것이 좋고 온도는 4℃좌우가 좋다.


    6、음식물 저장용 냉장고는 동시에 화학약품을 저장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c) 동북아신문(www.dba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단, 공익 목적 출처 명시시 복제 허용.]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