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보, "일본이 과거사 속죄하지 않아..."
과격시위로 불만 터져나올까 우려

중국의 반일시위에 3주째 접어들고 있지만 과격 양상은 더해가고 있으며 노동자 파업으로 까지 이어지고 있다.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영유권 분쟁으로 시작된 중국의 반일시위는 일본제품 불매운동, 일본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반대 서명 운동 등으로 이어져 전국으로 확산되며 폭력시위로 격화되어 중국대륙을 뒤흔들고 있다.

지난 4월 10일,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 시민 3천명은 붉은색 티셔츠 차림으로 톈허(天河)체육관 앞에서 모여 일본 총영사관을 향해 가두행진을 벌이고 오성홍기와 플래카드를 흔들며 "침략역사 왜곡하는 일본은 반성하라", "일본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결사 반대", "제국주의 일본 상품 사지 말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가두행진 도중 일본 식당을 향해 계란을 던지는가 하면 식당 유리창과 간판 등을 부수고 일부 시위대는 식당 앞에 주차된 일제 차량을 전복하려다 경찰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일본정부는 “중국이 과연 이번 시위를 막을 생각이 있긴 한 것이냐”며 중국에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외교적 대화가 필요하다”는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사실 중국의 이번 반일시위는 중국의 체제 속성 상 중국 정부와 무관하다고 보기 어렵다. 일본정부와 언론들은 일제히 중국 정부의 방조를 맹비난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는 폭력 사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천명하면서도 시위 자체는 ‘국민의 자발적 행동’이라며 묵과하고 ‘일본이 과거사를 속죄하지 않아서 생긴 일이기 때문에 중국은 책임이 없다’며 대일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이례적인 중국의 당당한 태도에는 연 8% 이상의 초고속 경제성장이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4월 16일 예정되었던 대대적인 천안문(天安門)광장 앞 주말시위는 무산됐다. "사전 허가받지 않은 시위는 불법"이라는 당국의 말 한마디로 모든 게 정지됐다. 반면 상하이(上海)와 광둥(廣東)성에서는 시위가 더욱 거세졌지만 이에 대한 언론 보도는 철저히 통제됐다. 베이징의 한 관계자는 "반일 시위는 당국이 마음 먹으면 당장에라도 없어질 것"이라며 "이런 의미에서 최근 중국의 반일 시위는 관제적 성격이 짙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이처럼 시민들의 반일 시위를 조였다 풀었다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에는 일본에 경고를 전달하려는 중국의 의도가 깔려있다. 일본이 미국과의 동맹 강화를 통해 중국을 견제하고 대만을 도와주려 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중국은 미.일 동맹 강화와 대만에 대한 미.일의 공동 간섭으로 상당한 부담을 느껴 왔으며 따라서 이번 반일 시위를 계기로 일본을 몰아붙이려는 의도를 중국이 갖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경제적 현안도 있다. 강력한 반일 시위를 앞세워 동중국해 가스전에 대한 공동 개발안을 일본이 수용하도록 압박하겠다는 속셈이다. 또, 과거사 왜곡, 정치인들의 신사 참배 등 물론 민족적 감정도 무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중국 내 반일 시위는 다음달 초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여진다. 중국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형성되는 반일 시위를 통해 일본을 압박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일본과의 협상에서 유리한 입장을 선점하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이번 시위가 자칫 정부를 향한 정치적 시위로 변하지 않을까하는 중국 정부의 고민은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반일을 통한 정치적 참여라는 중국 청년들의 대규모 시위는 중국 정부에겐 양날의 칼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지난 17일 있었던 중․일 외교부장관 회담에서도 두 나라가 이렇다 할 해결책을 강구하지 못한 가운데 앞으로 반일시위는 어떠한 양상으로 흘러갈지 세계의 관심은 당분간 중국에 고정될 예정이다.

김지연 기자(enterjy@dbanews.com)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