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주동포정책연구소 다양한 프로그램 선보여

[서울=동북아신문]2013년, 5월을 맞이하여 사단법인 이주동포정책연구소에서는 다양하고 유익 한 프로그램과 사업들을 진행한다고 한다.

우선 기능사 시험 교재 핵심 단어를 모아 “동포기술교육교재”를 발행하였다. 이 교재의 특징은 외국어가 익숙지 않은 동포들에 게 최소 3개 국어 이상의 번역과 꼭 알아야하는 내용, 쉬운 해설을 제공, 이해력을 높인 것이다. 이와 함께 기술교육 과정을 거쳐 H-2 자격을 취득 하고 F-4 자격으로의 변경을 희망하고 있는 동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에서 동포들이 서로 다른 문화와 융합하며 어울리기 위해서는 한방향이 아닌 쌍방향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을 구입하여 공부하려는 의지가 있는 동포들의 경우 이미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 동포들이라는 확신이 든다. 소통하기 위해 부단히 애쓰고 열심히 공부하는 동포들을 어떤 사람이 싫어할 수가 있겠는가.

동포들의 한국 체류생활에 진정한 길잡이가 되는 책이 출간되었으니 이 책으로 공부한 동포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며, 또한 이 책을 만드는데 고심한 한국이주·동포개발연구원, 중국동포협회와 박춘근 저자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

‘동포기술교육교재’가 부디 한국에 살고 계시는 동포들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필독 기술 서적으로 거듭나길 바라면서 몰라서 억울하게 피해를 보는 일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감수  : ㉠ 동포교육지원단- 동포교육지원단은 동포들이 빠른 국내적응과 직업능력 향상을 위하여 설립된 법무부(출입국·외국인 정책본부) 허가기관으로서, 전국 각지의 기술계 교육기관들과 함께 다양한 종목의 기술교육혜택을 동포들에게 제공하고 있고, 재외동포들의 각종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발행인  :  ㉡ (사)한국이주·동포개발연구원(전 이주·동포정책연구소)- 이 법인은 국가발전 아젠다로서 이주·동포 인재개발 및 이민자 정책의 중요성을 확산시키고, 이주를 통한 국가 경제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이민자, 외국인근로자 및 한민족 재외동포, 탈북동포, 기타 국내체류동포(이하 ‘동포’로 약칭)로 하여금 대한민국의 통일과 국가발전, 그리고 사회통합에 더욱 기여하도록 하기 위한 정책연구, 사회적서비스 제공 및 기타 관련 사업을 수행한다. 

편찬 : ㉢ 박춘근 (朴春根)- 중국 흑룡강성 녕안시 출생. 중국 요녕성 인사청의 기계제조 부문 “공정사(工程師)”자격증 수여, 한국[미성엘리베이터]회사와 [삼성특수엘리베이터]회사에서 공장장 역임. 한국국제노동협력원에서 소책자“상용외래어”를 동포들 교육용교재로 지정하여 편찬, 출간하여 채용. '상용외래어해석집' 출간. '상용외래어소사전' 수정본 출간.   

  책 주요 내용 소개

○ 생활상용어 및 핵심단어사전

Ⅰ. 한국생활 상용어 사전
1) 상용단어 해석
2) 상용단어 해석
2 . 경제용어
3. 컴퓨터 용어
4 . 현장용어

○ 기능사시험교재핵심단어사전
1. 무역관리사 가이드
1) 무역관리사 가이드
2) 무역실무용어
2. 통역관광가이드
1) 면접시험교재
2) 광광사업 개론
3) 관광법규
4) 자원해설
5) 국사
3. 미용사
4. 세탁기능사
5. 정보기기운용기사
6. 제과제빵기능사
7. 조리기능사
8. 피부미용사

○ 교육기관 명단 및 생활 정보
Ⅰ. 직종별, 지역별 교육기관 명단
Ⅱ. 생활속의 전화 번호
Ⅲ. 알아야할 은행상식 

 외에도 이주동포정책연구소에서는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복지학교, 모금학교, 동포네트 워크 형성, 피해사례문제해결 위원회 구성사업을 진행할 것이며, 법무부의 지원을 받아 사회통합프로그램 그 외에도 자비로 무역실무, 다문화이민행정, 한국어교실, 스피치강좌등 유무료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있다.

구입번호 : 02-703-5455. 홈페이지 : www.midri.kr 010-6251-1877

[저작권자(c) 평화와 희망을 만들어가는 동북아신문,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