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한국(조선)어교육연구학회 2013년도 국제학술대회 열려

[서울=동북아신문]전하연 기자= 올해 제11회를 맞는 중국한국(조선)어교육연구학회 2013년도 국제학술대회가 “한국 인문 사회 과학지식에 대한 교육과 연구”란 주제로 5월 11-12일 광동성의 광주에 있는 광동외어외무대학에서 열렸다.

금번 학술회의는 중국한국(조선)어교육연구학회와 광동외어외무대학에서 주관하고 한국국제교류재단이 후원하였으며 주광주대한민국총영사관, 광주한인(상공)회, 광동외어외무대학 남국상학원에서 협찬하였다.

▲ 중국한국(조선)어교육연구학회 강은국 회장

개회사에서 중국한국(조선)어교육학회 회장 강은국 교수는  “외국어 교육의 발전은 인문사회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발전하고 있는바 학회가  한국 언어, 문학, 사회와 문화 등 인문 사회 과학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금후 한 시기의 한국어 교육 연구의 주 과제로 선정하게 된 것은 교육부에서 제정한 외국어전공학과 학생들의 인문사회과학 지식교육 목표의 달성을 위한 필수적인 작업의 하나이기 때문이고 언어능력 신장을 위한 한국어 교육을 보다 심화시키기 위한 전제이며, 또한 이는 외국어 교육발전 역사에 순응하는 유일 정확한 길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하였다.

▲ 국제교류재단 전남진 이사

한국국제교류재단 全南鎭이사는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창립된 1991년부터 해외의 한국학 발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학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바 이러한 활동들은 중국을 포함한 해외 각지 대학의 한국어학과와 한국어를 연구하는 여러분들과 같은 교육자들의 협력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올해는 중국과 한국이 모두 새로운 지도자를 맞이해 보다 가까워진 한중관계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는데 두 나라의 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대화와 소통을 통한 상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며 한국을 잘 알고 한국을 직접 알려주실 교수님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에 교수님들이 교육현장에서 우수한 한국 전문가를 길러주시고 중국 국민들이 한국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애써달라”고 부탁하였다.

주광주대한민국총영사관 양창수 총영사는 “금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단순한 한국어교육을 넘어서 한국에 관한 종합적인 탐구와 관련 지식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이는 학문의 융합과 발전 차원에서 뿐만이 아니라 한중관계의 심화 발전이라는 차원에서도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라고 하였다.

▲ 기조강연하고 있는 부산외대 송향근 교수

학술회의는 한국부산외대 송향근교수의 <한국언어지식 교육 목표와 과제>, 한국서울대 윤여탁교수의 <한국 문학 지식 교육과 연구의 목표와 과제>, 이화여대 박창원 교수의 <한국 사회와 문화의 교과 내용> 등 세 편의 기조강연과 더불어 언어 지식 교육분과, 문학지식 교육분과, 언어 연구분과, 작문.사회.번역 교육 연구분과 등 4개의 분과에서 총 52편의 논문이 교류되었다.

▲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장 윤여탁 교수

윤여탁교수는 기조강연에서 중국교육부가 제시한 ‘보통고등학교외어비통용어종본과전업소개(普通高等學校外語非通用語種本科專業介紹)’(2011)에 따라 외국어교육의 새로운 목표로 제시된 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중국 한국어학과 문학지식 교육의 과제를 점검, 검토한 결과를 이렇게 말했다. 

"한국어 문학지식의 교육은 외국어교육 일반이 지향하는 의사소통 능력, 사회. 문화 능력, 문학능역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이어야 하며, 내용의 측면에서는 목표 언어인 한국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다른 교과목이나 한국학의 학문 영역과 연계하는 것이어야 하고 방법의 측면에서는 단순한 지식 학습이 아니라 사실적 지식을 관계화하고 개념적 지식을 의미화하며 방법적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같은 한국어 문학교육에 대한 연구 역시 원론적인 차원을 넘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와 같은 실제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런 연구 결과가 다시 문학교실에 송환되어 교수-학습의 실천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 이화여대 다문화연구소장 박창원 교수

학술회는 젊은 교수들의 학술연구 활동을 고무격려하고 연구 수준을 보다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장 윤여탁 교수와 한양대학교 이삼형 교수의 재정지원으로 <우수논문상>을 제정하였다.

천진사범대학교 왕맹 교수가 <통역교육에 대한 학습요구조사와 결과 분석>란 논문으로 제1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상금은 인민폐 5000원이다.

제12회 중국한국(조선)어교육연구학회 국제학술대회는 2014년에 천진사범대학교에서 열릴 예정이다.

 

▲ 서울대 윤여탁교수와 우수논문수상자 천진사범대 왕맹교수

[저작권자(c) 평화와 희망을 만들어가는 동북아신문,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