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영 (작가. 한국해외문화교류회)

   [서울=동북아신문]1997년 10월. 우리 한글이 세계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이 되었다. 세계에서 몇 안되는 모국어로써 인류가 길이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이기 때문이다. 미국 켈카코 대학의 ‘맥콜리(McCawley)교수’ 는 이렇게 말했다. 

 “한국의 한글날 10월 9일은 인류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날로 생각하였고 또한 자신의 기념일로 삼았다.” 

 1962년 12월 20일 국가문화재 국보 70호로 지정된 훈민정음(백성을 가르치는 바른소리. 訓民正音)은 1446년 세종 28년에 창제 반포되었다. 전권 33장 1책의 목판본으로 구성된 훈민정음은 해례가 붙어 있어서 ‘훈민정음 해례본’또는 ‘훈민정음 원본’ 이라고도 한다. 구성을 보면 총 33장 3부로 나누어, 제1부는 훈민정음의 본문을 4장 7면으로 하여 면마다 7행 11자씩, 제2부는 훈민정음해례를 26장 51면 3행으로 하여 면마다 8행 13자씩, 제3부는 정인지의 서문을 3장 6면에 1자 내려싣고, 그 끝에 ‘정통 11년’(1446)이라 명시하고 있다. 

 『세종실록』에 의하면 훈민정음은 세종 25년(1443)에 왕이 직접 만들었으며, 세종 28년(1446)에 반포한 것으로 되어있는데, 이 책에서 서문과 함께 정인지가 근작(謹作)하였다는 해례를 비로소 알게 되었다.

  또한 한글의 제작원리도 확연하게 드러났다.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본이다. 현재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간송미술관(澗松美術館)에 소장되어 있다. 책으로서의 훈민정음에는 "나라 말씀이 중국과 달라 한자와 서로 통하지 않으니…"라고 한 《훈민정음예의본》과,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을 풀이한 《훈민정음해례본》이 있다.  

 세계적으로도 가장 과학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 반포된 우리의 훈민정음은 가장 합리적이며 과학적이라고 세계의 언어학자들이 이구동성으로 칭찬을 한다. 이런 한글을 우리가 잘 보존하여 후손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주어야 한다.

 

   학자 ‘윌슨’의 말이 우리의 가슴을 크게 열어주고 있다. 

 “열중하는 마음이 없다면 이 세상에 진보란 있을 수 없다!” 

  서울시 시청 옆 덕수궁에 세워진 세종대왕 동상/  전 세계 옛날 왕 동상 중에 손에 책 들고 있는 왕은 세종대왕 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 한글이 세계에서 유일무일하며, 우리의 한글은 세계 최강언어이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는, 우리 민족은 옛날부터 우리말은 쓰고 있었으나 우리 글자가 없었다. 그래서 중국의 한자를 사용하여 왔으나 우리말을 표현하기도 어렵고, 배우기도 힘들었다.

  세종은 백성들이 어려운 한자를 쓰는 것을 늘 안타깝게 생각하여 우리말에 알맞고, 백성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글자를 만들기 위해 집현전 학자들과 함께 '훈민정음‘ 을 만들었다.  

 세종대왕은 오랜 연구 끝에 집현전의 여러 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1446년에 한글을 창제 반포하였다. 이를 훈민정음이라 하며 그 뜻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이다.  

 

 훈민정음은 박팽년, 이개, 최만리 등이 반대를 하였으나 성삼문, 정인지, 신숙주등 여러 집현전 사람들이 만들었다. 한글은 소리글자로서 매우 과학적인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이다. 초성(자음)은 발음 기관을 본떠 ‘ㄱ, ㄴ, ㅁ, ㅅ, ㅇ’과 같은 기본 글자를 만들고, 이에 획을 더하여 모두 17자를 만들었고, 중성(모음)은 하늘, 땅, 사람의 3재를 기본으로 하여 ‘·,  ㅡ, ㅣ’를 만들고, 이를 위아래와 좌우로 어울러 모두 11자를 만들었다. 그리고 종성(받침)은 초성(자음)을 다시 쓴다고 하였다.

  세계적으로 자국의 모국어를 지닌 몇 안되는 나라 중에 하나인 우리나라의 한글은 과학적이고 독창적이다. 외국말보다 배우기도 훨씬 쉬우면서 더 많은 단어를 나타낼 수 있다. 외국의 여러 사람들도 한글을 보고 감탄하였다.  

                  근엄하며 올 곧은 기상을 담은 세종대왕 영정

 우리나라 국민 70%가 이순신 장군과 함께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뽑고 있다.

                                                     /운보 김기창 화백 그림

▲ 김우영 작가
서천출생으로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문예창작과 수료.1989년 한국수필지와 시론지에 각 각 2회 추천 완료 문단에 등단 ,장편소설집「월드컵」단편소설집「라이따이한」외 저서 총27권 출간.

한국문예대상, 서울시 시민대상, 독서문화공로 문화관광부 장관상.한글유공 대전시장상 등 수상. 대전중구문학회,한국해외문화교류회 사무국장. 2009문화체육관광부 전국지역예술가 40인 선정.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