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룡 소장, ‘중국동포교육정책 현안진단과 발전방향’포럼서 대안 제시

 
[서울=동북아신문]한국체류 중국동포 기술교육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중국동포사회연구소(소장 김정룡)가 주최한 ‘중국동포교육정책 현안진단과 발전방향’포럼이 지나 12월 20일 여의도 동포교육지원단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1세션과 2세션으로 나뉘어 진행, 제1세션에서는 한국 동포기술교육협의회 이봉규회장이‘재외동포기술교육의 필요성과 당면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했다. 이회장은“지난 3년간 10만여 명에 가까운 중국도포들이 기술교육을 통해 H-2비자로 변경하여 산업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며 자기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실제로 한식조리사, 자동차정비기능사, 용접기능사, 미용기능사, 컴퓨터 등 자격증을 취득한 많은 동포들이 당당한 기능공으로 높은 대우를 받으며 일하고 있다”면서“중국동포들이 자기 적성에 맞는,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한국의 기술과 기능을 익혀 한국의 유망산업분야와 생산공장 등에서 숙련된 선진기술공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동포들의 능동적인 배움에 대해 강조했다.

 
한편 그는 “동포기술교육에 전념해야 할 교육기관은 모집에 혈안이 되어 반 장사꾼으로 변질되고, 교육자 양심은 온데 간 데 없고, 호시탐탐 내게도 큰 기회가 오지 않을까 하는 구경꾼으로 변질되고, 지원단은 방관과 명분 없는 주장으로 현 상태를 계속 유지한다면 동포교육의 취지가 퇴색될 뿐만 아니라, 동포사회로부터 큰 저항이 올 것은 자명하다”고 혼란스러운 현 교육 실태에 일침을 가하면서 “동포교육지원단은 시장의 유연성을 발휘하여 교육기관과 동포기술교육이 동반성장하고 진정한 기술교육이 무엇인지, 지난 3년간 혼탁한 교육시장으로부터 불이익이나 피해사례가 없는지 되새겨보며 새로운 시장경제원리에 맞는 정책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여 말했다.

이와 관련 토론에 나선 한중미래재단 정인갑 이사장은 “동포들이 기술력에 따른 대우를 받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이 한국의 비자정책 때문”이라며 “비자변경을 미끼로 하는 동포교육은 교육이 아니라 한국체류의 합법성을 위한 비자장사”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한국정부에서 외국인이나 다문화가정을 위해 많은 재정을 퍼붓는데 중국동포들을 위해 교육비를 대줘야 한다. 그리고 기술교육보다는 중국동포 자녀들이 한국에서 초`중`고교를 다니도록 학력교육을 중요시해야 중국 동포들이 시름 놓고 열심히 일할 수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 중국동포사회연구소 김정룡 소장은 ‘동포교육의 구조적 문제와 관리문제 분석 및 개선방향’이란 주제발표를 했다. 그는 “한국정부가 중국동포들의 정서에 대한 이해가 없이 법적인 잣대만 강조하는 접근방식이 구조적인 문제를 낳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중국동포와 한국사회 간의 질적 수준 차이를 좁히지 않으면 재한조선족은 한국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무시당하고 코리안드림이 비극적인 실망으로 끝날 수 있으니 동포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교육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3일취업교육, 6주기술교육이나 기술자격증 취득교육은 그 존폐여부를 떠나 동포들의 정서나 문화를 이해하고 맞춰가는 전제에서 이루어진다면 재한조선족사회는 지적인 변화가 일어나가고 한국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세션 토론자인 ‘이주와 정착’독서포럼 문민대표는 현재 동포교육에서 나타난 “교육목포 왜곡, 교육의 상업화 만연, 교육을 체류자격 변경 수단으로 간주, 한국정부에 대한 불신만연” 등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난 원인을 분석하면서“동포들에 대한 교육이 기술강요가 아닌 자기계발을 위한 자발적인 교육과정이어야 하고 교육대상에 따라 다양한 교육을 실행하여 중국동포들이 교육을 통해 전문직으로 취업까지 연계해 주어야 진정한 교육의 효과와 내실을 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날 포럼에는 중국동포와 기술교육학원 학원장 및 언론인을 비롯해 50여명이 방청했고 현행 동포교육의 문제점을 둘러싸고 좋은 의견을 내놓았다.

 흑룡강신문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