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북아신문]부동산 가격과 풍수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풍수에서 ‘길상’으로 보는 위치와 조건에 일치하는 부동산은 가격이 더 나가고, ‘흉상’으로 보는 것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이러한 연유로 부동산이 거래될 때 강이나, 들, 바닷가가 보이는 조망권과 기가 흐르는 도로에 접하면 주변의 유사 부동산보다 30%정도는 비싸다.

특히 요즈음에 중요시되는 것이 조망권이다. 한강변에 주거용이나 상업용으로 개발하여 성공하고 있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다. 이는 교통 접근성이나 생활 여건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한강의 조망권이 뛰어나기에 가능한 것이다.

조망권의 중요성은 아파트에서도 단적으로 나타난다. 압구정동의 현대아파트 단지 내에서도 도로변이나 단지내 아파트 단지보다도 한강변을 따라서 지어져서 강북의 전경이 눈에 들어오는 아파트가 비싸다. 한 조사에 의하면 조망권만 1억 원 이상을 호가하고 있다고 한다.

조망권의 중요성은 단순히 주거용에 국한되지 않고 있다.

업무용 빌딩이나 상업용 빌딩에서도 매한가지로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서울의 보라매타운 내에 있는 고층 빌딩들도 단지 외곽에 있는 빌딩의 임대료가 단지 내의 임대료보다도 임대료가 비싸다.

업무에서는 그다지 풍수가 영향이 없을 것이라 여길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다. 시야가 탁 트이고 햇빛을 바로 맞이할 수 있을 때 사원들의 능률과 업무 효율이 올라가고 기업의 생산성은 배가되기 때문이다. 홍콩은 풍수상 흉지에 건물이 지어질 경우 아무리 시설을 첨단으로 준비했다고 해도 건물 임대료가 주변보다는 50% 싸게 형성되고 그나마 임대율도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망권이 풍수와 관계있는 것은 바람의 흐름과 채광을 가로막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음양의 조화를 중시하는 풍수에서 양의 흐름을 막고 있거나 기의 흐름을 끊겨진 곳에 위치한 건축물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생리학적으로 나쁘기 십상이다. 막다른 골목에는 집이 부동산 가에서 헐값에 거래되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이다.

요즘 서울 시내에서 인기 높은 전용 주거지를 보면 서울 시내가 바라보이는 나지막한 구릉에 위치한 것을 알 수 있다. 평창동, 성북동 쪽의 전경이 좋은 주택 가격이 아래쪽의 교통이 편리한 주택 가격보다 더 나가는 이유도 맥을 같이 한다.

결국 부동산의 가격이 전망이나 도로 여건과 같은 풍수상으로 길·흉지에 따라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도심뿐만 아니라 전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전원주택이나 골프장 등도 전망이 좋은 곳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인간은 생활의 3대 요소인 의․ 식․ 주가 만족한 상태라야 비로소 쾌적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특히 주거 형태가 불안정하면 건강상 문제도 생기지만 정신적인 안정을 얻을 수가 없다.

비록 복잡한 도시 생활에서 길흉을 꼼꼼히 따져 가며 부동산을 마련할 수는 없지만 주택을 구할 때 피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은 유념해야 한다.

 

물론 건축법에서 일조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오늘날 다가구 다세대 주택들이 밀집해 있기에 반드시 충분한 조망권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앞의 건축물에 가려져서 건축물이 어둡고 그늘지면 생활환경면이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조망권과 함께 부동산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도로이다. 주택의 위치가 도로보다 낮으면 집모양이 흉하기도 하지만 풍수에서 도로는 물과 같이 보기에 도로보다 주택이 낮다면 물이 집안에 차는 것이며 도로를 타고 이동하는 자연의 기운도 자연스럽게 받을 수 없다.

건축물은 인간 활동의 근원지이며, 성장의 요람이기에 그 건축물에서 생활하는 인간에게 정신적인 안정과 정서적으로 좋은 영향을 주어 건전한 사고를 하게 만든다. 인간에게 유익한 부동산이 가격이 높은 것은 당연한 것이며 이러한 이유로 풍수와 부동산의 가격이 밀접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