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북아신문]중국 흑룡강성 가목사시 우수교사 출신이며, 중국동포연합중앙회 여성회장단 박옥선 회장(67년 생)이 ‘2014 한국을 빛낸 사람들’ 시상식에서 ‘2014사회봉사대상’을 수상해 주목을 받고 있다.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 언론인연합협의회, 사단법인 국제문화공연교류회, 안중근의사평화컵조직위원회 등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노철래 의원이 ‘2014국회사법인권혁신공로대상’을, 황우여 의원이 ‘2014국회의정혁신공로대상’을 받은 가운데 행정공직, 교육공직, 의정 부문 / 의회, 시의회, 국방부문 / ‘교육, 국방, 경찰, 교정공직부문/ 경제산업, 환경산업, 환경, 건설산업 부문 / 청년기업, 사회봉사, 사회복지 부문 등 각 분야에서 대한민국을 빛낸 한국인들이 수상을 했다. 
  
일찍 한국에 입국하여 1995년에 귀화한 박옥선 회장은 2002년부터 한중식품도매업체 자영업을 시작하였고, 2004년부 터 한나여행사를 오픈했으며, 한국 학생들의 중국어배우기 열풍이 일자 2009년부터 신도림역 부근에 중국어학원을 개원하였다.
 
그는 평소 여러 가지 자영업에 눈코 뜰 사이 없이 바삐 보내고 있지만, 생활의 굳은 신조를 갖고 사회봉사활동에는 열심히 참가했었다. 2006년부터는 구로노인복지회관에서 월 2회씩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2008년부터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 뉴구로라이온스 등에서 봉사활동을 시작하였다. 또 그 능력을 인정받아 2010년에는 총재특보로 임명 되었고, 2010년에는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 뉴구로라이온스 회장직을 맡게 됐다.

 
2009년부터 그는 구로구청 뒤편에 있는 장애인센터인 브니엘의 집에서 역시 월 2회씩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이외, 그는 구로구소재 (사)중소상공협의회 봉사단체에서 선후 간사․감사직을 맡고 일해 왔으며, 신구로 초등학교 학교폭력대책위원회에서 위원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다.

2010년부터 그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동포사회에 관심을 갖고 동포사회에 자그마한 힘이라도 기여하려는 마음으로 한나협회를 설립하고, 사비를 털어 축구단과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2월부터는 여성단체연맹을 설립하여 위원장을 맡아 동포여성들의 인권과 사회적인 지위 향상을 위해 열심히 뛰었다. 또 주말이면 술을 마이고 노래방만 가는 생활 패턴을 개변시키기 위하여 산악연맹을 결성하여 여가문화를 즐기고 단합을 하도록 인도하였다. 현재 동포산악연맹은 불과 한 달 사이 200여 명의 회원이 모인 큰 조직으로 거듭나고 있다. 

그는 동포사회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수천만 원의 사비를 써왔으나 조금도 아까워 하지 않는다. 동포사회가 지역사회에 제대로 정착을 하면서, 내국인들과의 유대관계를 넓혀 동포들의 삶이 유족해지고 다양하고 풍성해지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신들의 권리를 충분히 향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고 선도해주는 것이 자기의 꿈이라고 말했다.

 

물론, 그에게는 더 큰 꿈이 있다. 다문화사회로 구조가 바뀌어 가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중국동포 유권자들이 선거에 적극 나서 지방자치정부에 들어가거나, 정치에 입문하여 큰 비전과 꿈을 갖고 인정받으면서 떳떳하게 살아가도록 도와주고 힘을 다 바치는 것이다. 분명, 동포들에게 그날은 올 것이고 그의 꿈은 반드시 실현될 것이다. 

시상식이 끝나자 그는  "대상의 영예를 같이 고생한 동료들과 우리 동포들에게 돌린다"며, 앞으로 "더 열심히 뛰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지난해 '한국을 빛낸 사람들 대상'은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과 이학재 새누리당 국회의원 등 정치인을 비롯하여 반기문 UN사무총장, 가수 싸이, 김연아 선수 등이 수상한 바 있다.   

▲ 박옥선 회장(앞으로부터 세번 째 줄 가운데 쯤)수상자들과 함께 포토타임 갖다

 

 
   ▲ 기타 수상자들

▲ 시상식이 끝난 후, 강요식 새누리당 구로을 당원협의회 위원장과 함께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