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등포경찰서가 대림동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서울=동북아신문]서울 영등포경찰서(서장 신윤균) 외사계는 지난 9월 30일 대림동 외국인 밀집지역 법질서 확립을 위한 관내 ‘오피니언 리더 초청간담회’를 개최했다.

영등포경찰서 신윤균 서장을 비롯한 이관형 보안과장, 오지형 형사과장, 홍원표 생활안전과장, 윤찬구 기동순찰대장 등과 동포언론사 대표, 단체장, 교육기관장, 외국인자율방범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등포경찰서 김기록 외사계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치안, 기초질서, 법질서교육 등에 대한 많은 건설적인 의견들을 나누었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신윤균 서장은 인사말을 통해 “간담회가 늦은 감이 있지만, 이런 간담회가 꼭 필요하다는 생각에 여러분들을 초청하게 되었고 또 여러분들이 적극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하고 나서 “외국인 밀집지역의 치안을 위해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방안을 제시해 주면 저희들이 적극 검토하여 실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법질서 확립을 위해 경찰이 플래카드를 걸고 전단지를 뿌리는 것만으로는 역부족”이라면서 “오늘 참석하신 오피니언 리더들이 적극 홍보·중개 등 매개역할을 하여 법질서 확립 분위기를 형성하고 또 지역민들과 체류외국인들이 서로의 문화를 인식하여 준법의식을 정착시키는데 일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사)한중경제친선교류협회 이용후 이사장은 “외국인 범죄예방을 위해 제도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건의했고 동포산업재해협회 남영자 회장도 “순찰이나 캠페인만으로 약하다”면서 “범죄 발생원인 등을 검토하여 그에 따른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대림국제학원 문민 원장은 “기초질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한 분이라면 주민세를 내야하는 의무도 있지만 그에 상응한 주민의 권리도 있다는 점 등 주민으로서의 권리를 이해시키면 주민세를 더 잘 낼 것이며 주민으로서의 주인의식을 가질 때 자발적으로 기초질서를 잘 지키게 된다는 것이다.

한중포커스신문 문현택 대표는 “동포들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체류외국인들에게 준법의식을 계도계몽하기 위해서는 동포언론을 통한 홍보도 필요한 만큼 홍보 또는 관련 자료들을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영등포경찰서 홍원표 생활안전과장은 “대림동이 예전에 비하면 확연하게 변하고 있다”고 말하고 나서 “그러나 대부분은 안 그러는데 일부 또는 잠깐 왔다 가는 동포들이 기초질서를 잘 지키지 않고 또 밀집지역을 점검하다 보면 담배꽁초, 쓰레기 무단투기 등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해 아쉽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적어도 ‘내 집’이나 ‘가게’ 앞은 ‘내가 청소’ 했으면 좋겠고 거주 외국인은 물론, 이곳을 찾는 모든 분들이 뜻을 모아 기초질서 확립에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지형 형사과장은 “경찰은 범죄자에 대해 내·외국인에 대한 편견이 없다”고 말하고 나서 “흉기 사용은 가벼운 처벌을 할 수 없는 만큼, 동포들은 간혹 가게에 들어가 식칼을 들고 나와 싸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상대방이 다치지 않았다 하더라도 엄중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흉기사용은 절대로 안 되며, 특히 강력범죄로 인해 구속되거나 강제퇴거 되는 안타까운 일들이 없도록 적극 홍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기록 외사계장은 “향후 이 자리에 참석하신 오피니언 리더들과 적극 소통하여 대림동 외국인밀집지역의 법질서 확립을 위해 외사계가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예정된 시간이 훨씬 초과될 정도로 많은 허심탄회한 의견들이 오갔다.

한편 영등포경찰서의 ‘치안 캠페인’ 실시 등으로 크고 작은 범죄가 끊이지 않았던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중국동포 밀집지역의 범죄 건수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무단횡단, 담배꽁초 투기 등 기초생활 질서와 관련된 경범죄도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찰은 또 지역 주민과 함께 지저분했던 이 일대 거리를 청소하고, 외국인 자율방범대와 공조해 골목 곳곳 순찰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일시적인 범죄 감소에 그치지 않도록 계속해서 계도와 단속을 병행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중포커스신문)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