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신문|북두성 시단]<이 시를 말한다-5>류대식 시-빨래하는 여인
-그림 "빨래하는 여인"을 보고
하아얀 달빛 아래
토닥토닥 빨래를 하고 있다
어둠이
방치 아래서 산산히 부서진다
하아얀 여인이
하아얀 냇가에서
참밤참방 빨래를 하고 있다
달이
손 아래서 산산히 조각난다
하아얀 여인이
하아얀 냇가에
하아얗게 앉아
토닥토닥 참방참방
뭔가 자꾸
멀리멀리 떠나 보내고 있다
류대식시인의 <빨래하는 여인>을 보라. 시를 빈틈없이 참 잘 쓰고 있지 않은가. 익숙한 언어이고 표현이지만 필요한 말만 적재적소에 배채한 능력이 돋보이는데 명징하게 안겨드는 것은 이 한 편의 시가 열어주는 울림이다. '하아얀 여인이 / 하아얀 냇가에 / 하아얗게 앉아'라는 동의어 반복도 생동감을 주지만 '토닥토닥 참방참방 / 뭔가 자꾸 /멀리멀리 떠나 보내고 있다' 라고 읊고 있는 마지막 구절에 와서 절창을 이루고 있으니 말이다.
필자가 경북 포항의 일간신문인 경북일보「아침시단」에 매일 시 1편씩을 4년 가까이 해설과 더불어 소개한 적이 있는데, 매일 시 1편씩이니까 1주일에 5일, 5편으로 한 달에 20편의 시가 신문지상에 소개되었다. 한국의 시인들 작품도 많이 소개되었지만 특히 만주땅 등 중국에 산재해 있는 조선족 시인들 시를 100 편 이상을 소개한 것 같은데 조선족 시인들 시가 발표될 때마다 참으로 반응이 좋았다. 왜냐하면 한국시인들 시야 그게 그건데 조선족 시인들 시를 대할 때 다들 찡하게 와 닿더라는 것이었다. 즉 조선족들 생각이 한국에서 살아가는 우리와 다르지 않다는 것과 조선족 그들의 삶이 시속에 그대로 배어 있어 잊혀져가는 한국 고유정서가 되살아나는 것 같더라는 공감을 갖게 된 것이었다.
많은 조선족시인들 시 한 편 한 편을 소개하며 유별나게 한번 만나 보았으면 하는 시인이 있었으니 바로 하얼빈 유대식시인이었다. 물론 류대식시인의 시 <중앙대가에 앉아>를 대하고부터다. 하얼빈을 여러 번 간 경험도 있기에 내가 중앙대가를 잘 알기도 하지만, 여느 대도시에서나 인파의 물결이라는게 있기 마련인데 젊은 시인인 것 같은데 이토록 유장한 가락으로 시를 쓰는구나 하는 놀라움이 그것이었다. (글 : 서지월시인)
*[동북아신문|북두성 시단]<이 시를 말한다>에 소개된 작품은 한 권의 책으로「한중 현대시선집」으로 출간됨을 알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