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북아신문]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조선족아동문학학회에서는 5월 18-19일, 연길시 소영진 하룡촌 <서울가든>별장에서 2017년 중국 조선족아동문학연구세미나를 펼쳤다.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조선족아동문학학회와 한국아동문예작가회, 한국 동심문화원에서 공동 주관하고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조선족아동문학학회에서 주최한 이번 세미나는 1부와 2부로 구성되였는데 1부는 아동문학상시상식, 2부는 아동문학리론탐구모임이었다. 

이번 모임 1부에서는 세계아동문학상시상식, 제13회 <동심컵>중한아동문학상시상식, 명제동시, 명제랑송동시, 명제수필 응모작품시상식이 있었다.

 
세계아동문학상에서 황희숙시인이 제9회 세계동시문학상, 김만석교수가 제10회 세계동화문학상을 수상했으며, <동심컵>중한아동문학상에서 박영옥시인이 수상했다.

명제아동문학상응모상 시상식에서 량영철의 동시 <봄향기>, 최화길의 낭송동시 <그리움의 하늘아래>, 리순희의 <별빛 흐르는 언덕>이 각기 최우수상의 영예를 받아안았다. 

이번 모임 2부에서는 아동소설, 동화, 동시, 수필, 등 다양한 장르의 제반 요소와 표현기법에 대한 심층연구가 있었으며 구연예술과 아동문학의 접목에 대한 동원도 있었다.

 
연구모임은 김현순의 리드하에 전춘식, 김철호, 리영철, 김만석, 한석윤, 허두남, 최길록, 박규언 등 중견작가들의 중점발언이 있었으며 많은 작가, 시인들이 동참하여 창작담과 창작고민을 털어놓았다.

도합 34명의 아동문학가들로 구성된 이번 연구세미나는 아동문학가들이 자기의 호주머니를 털고 장가계에서 활약하는 권순진회원님과 룡정대륙부동산유한회사 사장겸 주기업가협회 상무부회장 허호윤님의 후원에 힘입어 원만한 결실을 취득하였는데 금후 아동문학창작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토대를 굳건히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