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최종편집 2017.11.18 토 08:02
정치·경제
중국의 기관이식체제 "이미 정확한 방향을 향해 근본적으로 전변”워싱톤 포스트(华盛顿邮报) 기자 시몬•드엘(Simon Denyer西蒙•邓伊尔)
[편집]본지 기자  |  pys048@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0.20  20:13:1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규범화, 법제화가 된 천진시 제1중심의원 장기이식중심(사진 바이뚜우)
 [서울=동북아신문]2017915, 워싱톤 포스트(华盛顿邮报) 기자 시몬드엘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기관이식체재는 "이미 정확한 방향을 향해 근본적으로 전변했다"고 논평했다.  원문은 아래와 같다.

중국의 기관이식체제(器官移植体制)는 일찍 국제기관이식계(国际器官移植界)의 멸시와 분노를 자아냈다. 그 원인은 의사가 사형판결을 받은 사형수의 기관을 적취해 그 기관을 높은 값을 내고 예약한 환자에게 우선권을 주었기때문이다.
 
몇 년전까지, 중국은 사형수의 기관을 이식한 사실을 부인했다. 하지만 지금, 중국은 이 역사를 승인하고 이런 조작 모식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선포했다. 이는 중국 위생부의 한 관원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이다. 그는 미국의 한 이식 외과(移植外科) 의사의 전폭적인 지지하에서 10년이란 짧은 기간내에 이 체제를 개변시켰다.
 
그 위생부 관원이 바로 황지에푸(黄洁夫)이다. 그는 낡은 모식중의 기득 이익 문제 및 중국 사람들의 전통적 관념중에 죽은 뒤 해부당하면 혐오스럽다는 관념을 극복하고 기증지원자 등록 등기(志愿捐献者注册登记系统)시스템을 건립했다. 이 새로운 중국모식에서 기증자는 널리 보급된 즈푸보(支付宝)를 통해 등록할 수 있다. 지금, 이미 23만을 초과하는 중국인들이 온라인으로 등록했다.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는 기증자와 표준이 어울리는 잠재 접수자를 배합시키는데 일단 기관이 서로 부합되면 메시지 방식으로 의사에게 통지하게 된다.
 
지금, 이 방법은 이미 일찍 중국이 사형수의 기관을 사용하는 것을 강렬하게 비판했던 국외의 기관의식 전문가들을 포함한 광범한 전문가들의 신임을 받고 있다. 중요한 직위가 있는 오스트레일리아 의사이고 국제기관이식협회(国际器官移植协会)의 전임 주석으로서 제리미챠푸만(杰里米查普曼)은 일찍 중국의 기관이식체제에 대해 엄하게 질책했었다. 하지만 지금, 그도 중국은 이미 정확한 방향을 향해 근본적으로 전변하고 있다고 표시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기관이식 현재 상황에 대해 의심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고 중국에 대한 악의적인 질책도 끊어지지 않고 있다.
 
바로 작년, 미국 하원(众议院)에서는 결의를 통과하여 중국정부가 강제로 기관을 적취하는 것을 허용한다고 질책하고 동시에 중국공산당은 양심 죄수(良心犯)”를 처결하여 이식 의사에게 기관의 내원을 제공한다고 질책했다.
 
황지에푸 및 전 세계 기관 이식계의 동사자들은 이 고발에 반박했다. 그들은 중국은 이미 금융과 기술 대국으로 세계의 무대위에 우뚝 서있고, 국내의 중산계급계층이 일떠서고 또 나날이 성숙됨에 따라 중국에서 이미 이전의 불량 작법을 성공적으로 페지해 버렸다고 인정하고 있다.
 
부패가 횡행할 때
사형수의 기관을 사용하여 중국은 국제 기관이식계(国际器官移植界)의 배척을 받았었다. 지난날 부패하고 비인도적인 법률체제하에서 중국은 사형수의 기관사용을 통해 미국 버금으로 가는 세계 제2위의 이식산업을 건립했다. 이 산업은 실제상에서 단속을 받지 않은 체계인데 이 체계에서 기관이 가장 절박하게 수요하는 접수자에게 분배되는 것이 아니라 가장 높은 가격을 낸 사람에게 분배되었다. 여기에서 막대한 경제이익을 산생하는 동시에 의료인이 갖추어야 할 도덕을 무시해 버렸다.
 
황지에푸는 경제이익은 폐단을 초래하고 기관 분배는 이미 재부와 권력의 유희로 변해 사회적 공정성이라고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해마다 사형수의 신체에서 얻는 기관은 수천 수만에 달했다. 하지만 지난 10년간, 황지에푸는 중국정부 최고층의 지지를 받았고 또한 중국의료기구를 추진하여 이 막대한 이익을 얻는 작법을 포기해 버렸다.
2010년부터, 황지에푸가 점차적으로 건립한 기증지원자 등록 등기 시스템은 지금 이미 이식을 기다리고 있는 접수자들의 수요를 능히 만족시킬 수 있다. 이 시스템의 건립은 중국이 기관이식 분야에서의 중대한 돌파이다.
 
폐단의 수익
2006년부터 중국은 개혁을 시작했다. 황지에푸는 처음으로 사형수 기관은 중국이식산업(中国移植产业)이 빠른 속도로 발전한 기초라는 이 공개적인 비밀을 공식적으로 승인했다.
비록 여러가지 질의를 받고, 심지어 지속적으로 그의 공작에 영향을 주는 터무니없는 질책도 받았지만,
 
카코대학 이식외과 의사 마이클밀리스(迈克尔米里斯)의 전폭적인 지지하에 황지에푸는 완강하게 저항하고 개혁을 견지하여 새로 건립한 기관분배계통(器官分配系通)을 위해 장애물을 처리하기에 노력했다.
 
베이징(北京)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받을 때 황지에푸는 지난 10년은 아주 어려운 시기였다. 이는 한차례 강대한 기득권자들과의 힘들고 어려운 전투였다고 말했다.
 
황지에푸와 밀리스는 모두 록펠러기금회(洛克菲勒基金会)와 그 산하 기구인 중국의학위원회CMB와 밀접한 연계가 있는 의료센터에서 공작하고 있다. 10여년전에 그들은 록펠러와 중국의학연구회에서 주최한 대회에서 서로 만나게 되고 또한 두사람의 공동적인 관심 초점중국 기관이식산업의 운영모식을 발견했다.
두 사람은 일제히 갑자기 사형수의 기관 사용을 금지하게 되면 암시장 거래의 창궐을 초래할 것이라고 인정했다. 이리하여 그들은 점차적으로 개변시키기로 결정했다. 중국 의학위원회의 후원하에 황지에푸는 밀리스를 요청하여 중요한 개혁 고문직을 맡게 하고 새로운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단속을 받지 않는 방대한 체제하에서 중국에는 600여개 기관이식센터(器官移植中心)가 있었다. 2007년까지 중국에서 립법하여 기관 매매와 외국인이 중국에 와서 기관 이식 관광을 금지한 후, 등록 허가를 얻은 기관이식센터의 수량은 160개 좌우로 감소 되었다.
 
중국 적십자회(红十字会)의 방조하에 중국인민들은 기관 기증이라는 정확한 길에 들어서게 되었다. 끊임없는 노력을 거쳐 황지에푸는 중국정부의 지지를 받은 동시에 점차적으로 이전에 중국 의료항업에 의심스러운 태도를 가지고 있던 인사들의 신임을 얻게 되었다.
 
황지에푸은 중국에서 작년에 4080명의, 이미 사망한 기증자들이 기관을 기증하였고, 2201명의 생체 기증자들이 친척을 위해 기관을 기증하였으며 총적으로 13238차례의 간, 신장, 심장, 페 이식 수술과 기관이식 수술을 진행했는데 수술에서 사용한 기관이 모두 사형수의 것이 아니였다고 말했다.
 
황지에푸는 우리의 시스템은 투명하고도 근원을 찾을 수 있으며, 또한 매개 기관마다 어느 기증자한테서 온 것을 알 수 있고, 매개 기관이 어느 접수자에게 이식 되었는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비록 실제 정황을 과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황지에푸와 동사자들은지금 규정을 위반한 조작은 단지 개별적인 사례에 속하고 정상적인 현상이 아니다고 표시했다.
 
사형수
중국 법률은 지금 형사법정에서 사형에 언도된 죄수의 신체에서 기관을 획득하여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명확한 규정이 없다. 황지에푸 본인은 일찍 2014년 말과 2015년 초에 진행된 중국매체발표회(中国媒体发布会)에서 사형수는 자원적으로 기관을 기증할 수 있다고 표시했다. 황지에푸는 지금 자기의 이런 언론을 부정하면서 병원계통에서 사형수의 기관을 사용하는데 대해 무관용(零容忍)”원칙을 견지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13억 인구를 가진 대국이기때문에 금년 2월에 있은 바티칸대회(梵蒂冈大会)에서 그는 지금도 일부 위법현상들이 존재하고 있다고 나는 단정할 수 있다고 표시했다.
 
변호사 위원성(于文胜)은 이런 말을 했다. 그의 한 고객의 말에 의하면 작년 11, 북경 감옥의 한 사형판결을 받은 남성 죄수는 도표를 한장 받았는데 자기의 기관을 지원(志愿)”기증한다는 죄수의 확인 서명이 필요했다.
 
그는 사형수는 도표에 서명하지 않겠다고 선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그들은 더욱 혹독한 학대와 고통을 받게 된다. 만약 서명하면 그들은 죽기 전의 마지막 동안은 보다 편하게 지낼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2007년에 국가에서 모든 사형안건을 최고법원에서 심사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은 후, 사형판결이 급격히 하강되다보니 사형수 기관의 공급도 점차 없어진 것 같다.
 
피비린내 나는 기관 적취 반박
미국 하원 외교사무위원회 주석로즈 레이 타이난(罗斯雷提南)은 하원에서 중국의 기관이식체제를 질책하는 결의에 대해 해석 할 때, “우리는 이런 범죄행위가 중국에서 계속 출현하는 것을 용납 못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중국은 냉혹하고 무자비한 독재아래 평화를 사랑하는 파룬궁(法轮功)”수련자에게 박해를 가하고, 기증자의 동의를 거치지 않은 정황에서 끔찍하고 비도덕적인 방식으로 기관을 적취했다고 질책했다.
 
이 고소의 근거는 캐나다의 인권 변호사 데이비드마르타스(大卫麦塔斯), 캐나다 전임 정치가 데이비드조 가오(大卫乔高)와 기자 이선게르트만(伊森葛特曼) 이 세사람이 수년간 조사연구를 거친데서 왔다. 그들은 중국에서 해마다 610만차례의 기관이식 수술이 비밀리에 진행되고, 대부분 기관은 1999파룬궁이 진압당한 후, 비밀리에 체포된 파룬궁인원에게서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워싱턴 포스트(华盛顿邮报)의 연구와 보도는 이 고소를 반박했다.
이식 환자는 반드시 일생동안 면역억제약물(免疫抑制药物)을 복용하여 체내의 이식기관의 거부반응을 방지해야 한다. 미국의료보건정보기업퀸타일즈(昆泰)에서 워싱턴 포스트에 제공한 통계수치에 근거하면 중국의 면역억제약물 수요량이 전 세계 수요량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중국에서 공개한 이식 수량이 세계 이식 총량에서 점유하는 비율이 기본상에서 부합된다.
 
퀸타일즈 베이징의 고객 경리(昆泰北京的顾客经理) 쉬쟈펑(徐佳鹏)은 통계수치가운데 중국의 모조약품도 포함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서 절대로 비밀리에 그토록 많은 610만차례의 이식을 진행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부 비평가는 중국이 암암리에 기관이식 관광을 하는 수많은 외국인들에게 이식 복무를 제공하기때문에 면역억제약물이 보도한 통계수치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면밀하게 조사하면 이 설법은 입증되지 못한다.
 
세계위생조직에서는 전 세계의 이식데이터정보(移植数据信息)를 수집하고 있다. 세계위생조직 기관이식항목 담당 관원 호세누네즈(何塞努涅兹)인도, 파키스탄, 혹은 미국에 와서 이식 관광하는 외국인 수량과 비교하거나, 혹은 중국의 지난날 이식 관광 인수와 비교해보면, 2015년에 중국에 와서 이식 관광을 한 외국인 수량은 아주 적다고 말했다.
 
챠푸만과 밀리스는 중국의 매년 이식량이 매년 2400사례인 미국을 훨씬 초과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설령 과거에 중국에서 사형수의 기관을 사용할 때의 이식량도 이처럼 많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파룬궁인원을 위해 변호하는 변호사도 중국에서 지금 사형수의 기관을 적취하고 있다는 비난을 부인했다.
 
량쇼쥔(梁晓军)나는 여태껏 아직 사망하지 않은 사형수한테서 기관을 적취한다는 말을 들은적 없다고 말했다. 그는 자기는 이미 민사안건에서 300400명 되는 파룬궁인원을 위해 변호했고, 또 자기가 알고 있는바에 의하면 감옥내에서 죽은 파룬궁인원이 겨우 3명 혹은 4명밖에 안된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비록 파룬궁을 배척하고 있지만 만약 파룬궁인원이 이유없이 사라지게 되면 그 가족들은 실제 사정을 말하고 정의를 주장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만약 해마다 수천 수만에 달하는 파룬궁인원들이 사형판결을 받게 된다면 이런 소식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국회 및 행정당국 중국위원회, 미국 국무원과 파룬궁조직의 웹 사이트는 이미 제각기 중국 정치범의 수량을 예측하려고 시도했다. 그들이 예측한 수량은 1397명에서 수천수만명까지다. 하지만 이 수자는 구터만(古特曼)과 기타 사람들이 말한 50100만명에 비하면 너무나도 적다.
그녀는 언제나 다른 사람을 기꺼이 도와 주었다
 
중국 기관이식업의 상징의의가 있는 표지물은 탠진시 제1중심병원(天津市第一中心医院)의 동방기관이식센터로서 탠진시 동북부에 자리잡은 14층 고층건물인데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기관이식센터이다.
대청에서는 한단락의 영상화면으로 센터에서 제공하는 간, , 심장, 췌장 전문 이식 복무가 해마다 수천 수만명 환자들의 생명을 구원한다고 선전하고 있다.
 
최근에 있은 한차례의 방문에서 우리는 이식 병실에 있는 소수의 파키스탄, 리비아, 중동 환자들을 인터뷰했다. 두명의 파키스탄 환자 가속은 자기들은 기증인을 데리고 이곳에 왔다고 말했다. 그중의 한사람은 기증인과 접수인이 아무런 혈연관계가 없다고 승인했는데 이것은 중국 법률을 위반했다.
이런 가정에서는 그들이 78만달러의 수술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표시했다.
 
천진시제1중심병원 공공 관계부 부장 워이궈신(魏国欣)중국에서 파룬궁인원의 기관을 사용한다는 고소는 그야말로 황당하고 가소롭기 그지없다. 이것은 중국을 반대하는 음모의 일부분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뒤이어 우리가 센터에서 진행하는 이식의 통계 수치와 외국인 환자들의 수량을 자세히 알려달라고 요청하자 그녀는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베이징에서 의사는 지원기증인(志愿捐献者)들이 끊임없이 이식 수술하는데 기관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72세인 루원(陆文)이 그믐날 밤에 갑자기 뇌출혈로 인해 쓰러져 의료설비로 생명을 유지하게 되자 남편 조우훙시(赵宏希)는 조금의 주저함도 없이 안해의 기관을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데 기증했다.
그녀는 언제나 다른 사람을 기꺼이 도와 주었고 자기의 힘을 공헌하려 했다.”
 
중국인민해방군 퇴역 공정사, 충성스러운 중국공산당 당원 조우훙시는 만약 이런 기관들이 유용하다면 다른 사람을 방조해주는 것이 마땅하다. 이것은 또 나의 안해의 생명을 연장하는 방식이다고 말했다.
두 딸도 인차 어머니의 기관을 기증하는데 동의했다. 47세에 나는 딸 조워이(赵薇)는 자기는 처음에 약간 주저했다고 말했다. 생명유지 설비를 정지시킬 때, 그녀는 어머니의 손을 잡으려 했다. 하지만 의사가 반드시 신속히 어머니의 기관을 절제해야 했기때문에 이 일은 불가능했다. 그녀는 나는 인차 기관을 기증하는에 동의했다. 어머니가 그리스도를 신앙하기때문에 나는 집사람들의 결정을 접수했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병원 아래층에서 어머니의 사망을 기다리고 있을 때, 나는 어머니가 가져다 주는 무한한 사랑을 강렬하게 느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편집]본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중국, 장기이식 개혁 질의에 “죽은 사형수의 장기이식은 이미 과거사”
2
[이동렬 단평]이근순의 작품에 묻어나는 가을향기
3
영등포구, 11일 대림어린이공원서 조롱박·수세미 축제 연다
4
서울 서남권 문화다양성 토론회 열린다
5
[천숙 칼럼] 우리는 세계의 조선족
6
20돌 맞은 ‘2017 세계한인차세대대회’ 24개국 150여명 참가
7
[송연옥 수필]겨울의 별미, 곶감 만들기
8
재한동포문인협회 수필분과 세미나 가져
9
이민자 사회통합에 관심과 역량 있는 기관을 찾습니다!
10
아이디어와 열정만 있으면 외국인도 창업비자 받기 쉬워요!
신문사소개구독문의광고후원회원/시민기자가입기사제보제안/제휴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50-824]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2동 1024-21 | 대표전화 : 02-836-1789 | FAX : 02-836-0789
등록번호 113-22-14710  |  대표이사 이동열 |  E-mail : pys048@hanmail.net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동열
Copyright © 2004 동북아신문.∥dbanews.com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