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용 전 금강유역환경청장, 제천시장 출마선언

▲ 이경용 제천시장 출마선언(2018년 2월 22일)
[서울=동북아신문]이경용(만52세, 제천출신) 전 금강유역환경청장이 22일 제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제천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출마선언에서 고향 제천을 위해 국내 및 해외에서의 다양한 국가행정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중앙정부와 제천을 잇는 세일즈맨이 되어 활력이 넘치는 지역발전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 이후삼 제천단양지역위원장도 동참해 응원
특히, 청년 창업가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메이드인 제천, 명품 제천으로 국내외로 뻗어나가는 지역 강소기업 200개를 육성하고, 천연물산업 종합단지 조성사업’을 국가산업단지로 조성해 지역경제의 성장엔진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한 제천 지역 생물자원을 전시·연구할 생물자원보전시설(가칭 전통약초보전시설)을 유치해 한방바이오 클러스터를 구축, 지역특성화 전략 구상도 밝혔다.

활력을 잃어가고 있는 도심지를 특화구역으로 지정하여 전통시장 특성화, 문화예술거리 조성, 교육문화 융성 그리고 공공사업 활성화로 사람이 모여드는 도심재생을 선언했다.

▲ 노무현정부 곽결호 환경부장관과 함께한 이경용 제천시장 후보자
그는 외부로부터 지역 특색이 없다고 평가 받고 있는 제천을 역사문화도시, 대한민국 최고의 아름다운 휴양 힐링도시로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제천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정부와 함께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소통 시정’,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 ‘사람이 돌아오는 제천’을 만들고 3대 시정 주요 목표로 사람중심의 가치실현, 따뜻한 복지, 정의로운 시정을 중점 시정과제로 제시했다.

▲ 이경용 제천시장출마선언장에 지지 방문한 영화배우 하재영
이경용 전 청장은 제천 시장 출마를 계기로 생명과 인권존중, 민생과 복지, 노동의 가치가 존중 받은 사회가 되도록 제천의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고 실천하겠다고 했다.

이경용 출마선언자는 제천출신으로 행정고시합격(1992년)후 25년간 중앙부처(환경부) 고위직 공무원으로 금강유역환경청장, 프랑스 파리 있는 세계경제개발협력기구 OECD(3년), 대통령 소속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일하며 업무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는 인터뷰에서 “제천을 살려내고 사람 중심의 살기 좋은 공동체, 따뜻한 일자리 창출로 내 삶이 나아지는 제천, 여성이 공정한 대접을 받고 노동의 가지가 존중 받는 사회,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안정적으로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시정구현, 시민을 하늘처럼 섬기는 시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 이경용 제천시장출마선언장에 지지 방문한 영화배우 하재영
한편 이경용 전 청장은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및 동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치고 UNIV. OF WASHINGTON(미국 시애틀) 정책학 석사 및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그는 1992년 행정고시 제36회 합격 후 환경부 기획예산담당관실 행정사무관, 2006년 8월부터 2009년 9월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프랑스 파리) 사무국 팀장, 대통령 소속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과장, 환경부 생활하수과장, 운영지원과장, 환경정책관, 2014년8월부터 2016년 8월까지 환경부 감사관 2018년 8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제29대 금강유역환경청장 등을 두루 역임했으며 국무총리 표창, 대통령 표창, 근정포장 등을 받기도 했다.

 

이경용 이력 및 경력사항

이    름 : 이 경 용(李 敬 龍) <66년생, 충북 제천>
 
□ 주요 학력
 ❍ 왕미초등학교(24회), 제천중학교(31회), 제천고등학교(33회)
 ❍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및 동대학원 석사
 ❍ UNIV. OF WASHINGTON(미국 시애틀) 정책학 석사
 ❍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박사과정 수료 
 
□ 주요경력

 ❍ 행정고시 제36회 합격(1992년)
 ❍ 환경부 기획예산담당관실 행정사무관 등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프랑스 파리) 사무국 팀장('06.8~'09.9)
 ❍ 대통령 소속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과장
 ❍ 환경부 생활하수과장, 운영지원과장, 환경정책관
 ❍ 환경부 감사관('14.8~‘16.8)
 ❍ 제29대 금강유역환경청장('16.8~’18.1)

□ 병역사항
 ❍ 육군 병장 전역(1986.8~1988.12)

□ 주요 포상
 ❍ 국무총리 표창, 대통령 표창 ❍ 근정포장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