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로 생각"83%..."노동력에 도움"79%::)

[문화일보] 11/24

중국동포 2400여명이 한국국적 회복을 요구하며 열흘째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최소 7명은 중국동포에게 고향에 돌아올 권리를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월드리서치가 지난 20일 전국 성인 남·녀 10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선족 동포들이 고향에돌아와 살 권리’에 대해 ‘선별적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56.6% , ‘제한없는 전면 허용’은 22.7%로 나타나 허용의견이 전체의 73.3%에 달했다. 반면 ‘중국과의 외교관계 및 국제법상 형평성을 고려해 조선족의 체류는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은 22.9%로 조사됐다.

조사대상 10명 중 8명 이상(83.4%)은 ‘중국 조선족을 재외동포로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조선족 동포들이 국적을 취득해 국내에서 체류하게 될 경우 3D업종 등 국내 산업의 노동력 확보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79.4%로 나타났다.

서울 구로동 조선족교회(담임목사 서경석)는 24일 교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한 뒤 “한국 정부가 국민의 뜻을 존중해 재중 동포들의 국적회복조치를 취해야 한다”고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서경석목사는 “중국동포들은 국적회복문제가 외국인노동자 불법체류자 단속과 더불어 사회문제화된 것을 대단히 불만스러워 한다 ”며 “ 조선족은 한 번도 한국 국적을 포기하지 않은 재외동포로서 당연히 고향에 돌아와 살 권리를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 목사는 중국동포와 함께 단식농성을 벌이다 탈진 상태를 보여 지난 22일 입원했으나 현재는 회복된 상태다. 그는 “동포들이 대부분 탈진 상태에 있지만 정부가성의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농성을 풀지 않을 태세”라고 전했다.

한편 수도권 지역 8개 교회에서 열흘 째 단식농성하고 있는 중국동포들은 이날 ‘중국정부에 드리는 글’을 통해 “중국이 대일수교 후 일본으로 돌아기를 원하는 일본출신 중국인들의 귀환을허용한 것처럼 한국과도 협약을 맺어 조선족 중 한국 국적을 원하는 사람들은 환국을 허용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중국동포들이 단식 농성중인 8개 교회의 목회자와 신자들은 이날부터28일까지 매일 저녁 7시~9시 서울 광화문 감리교회관 앞에서 특별기도회를 열 예정이다.

장재선기자 jeijei@munhwa.co.kr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