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뉴스위크=동북아신문]민영경제 양질옥토를 의거로 한 포산시 난하이구는 큰 힘을 들여 창의 인재를 유입하고 배양하여 ‘공장(工匠)정신’을 위하여 활력을 불어 넣어 난하이구가 ‘만구(湾区)경제’에 융합하여 들어가는데 강대한 추동력이 되었다. <글/류위페이(刘宇菲)> 

“만약 이런 엔지니어들이 없다면 기업은 근본적으로 운영이 안 되며 더 나아가서 성적은 말 할 것이 없다.” 포산시 난하이중남기계유한회사 상무부사장 마오워이둥(毛卫东)은 지금 ‘토요일의 엔지니어’를 꺼내면서 여전히 흥분을 감출 수 없었다.

당시 모우워이둥의 회사는 디젤엔진 핵심부품의 개발에 종사하고 있었다. 그러나 관련된 인재가 부족하여 일이 늦도록 진척이 없었다. 후에 난하이에 요청하여 광저우에서 온 기술전문가가 왔는데 기업을 도와서 부품의 열처리와 측량제도 등 난관을 극복하여 에어밸브와 블록 등 핵심부품의 국산화를 실현했다.

‘토요일의 엔지니어’ 이야기는 지난 세기 80년대초에 나왔는데 개혁개방의 봄바람이 선저우(神州)대지를 스쳐지나 갈 때로 난하이는 마침 전대미문의 산업변혁을 맞이하였다. 난하이 농민들은 분분히 ‘발을 씻고 농촌을 벗어나’ 실업을 흥성화하고, 공장을 만들어서 한 무더기 활기가 들끓는 민영기업이 시대의 요구에 따라 나타났으며 또한 난하이 ‘공장정신’이라는 도시브랜드의 기초를 닦았다.

그러나 공업기초가 박약하고 기술, 인재 등 요소의 견제로 ‘광푸(广佛)핵심구역’의 선천적인 우세를 빌려서 난하이 민영기업의 광저우시연구소, 국유기업 및 고등학교 전문가의 ‘두뇌를 빌렸는데’, 이런 과학연구 인재는 명절휴일을 이용해 난하이에 와서 기업의 질문에 대답하고 의혹을 풀어 주어 과학 성과의 ‘시장화’에 강대한 추동력을 제공하였다. 그리하여 이 집단에게 하나의 마음이 따뜻해지는 명칭이 부여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토요일의 엔지니어’이다.

‘토요일의 엔지니어’의 출현은 난하이 민영기업이 다시 태어나게 한 동시에 난하이로 하여금 인재의 중요성을 알게 하였다. 정부의 대대적인 인재 파일을 만들고 주택복지를 제공하는 등 인재를 흡인하는 일련의 조치에 따라서 수많은 인재들이 난하이에 와서 제조업의 업그레이드에 끊임없는 활력을 주입하였다.

몇 십년래, 장인의 마음을 견지하는 난하이 민영기업은 난하이가 한 갈래의 휘황찬란한 길을 걷도록 조력하였고, 난하이는 산업전형 업그레이드의 중요한 길목에 이르렀다. 노동력 원가의 상승, 환경보호관리 추세의 엄격화 등 여러 요소의 영향으로 창신으로 전통제조업을 추동하여 전형하고 업그레이드 하여 난하이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관건적인 요소가 되었다.

‘공장정신’은 창신발전의 강대한 추동력이고 창신은 인재의 지탱을 떠날 수 없다. 2011년 난하이에서는 ‘인재지대설립’ 전략을 세워서 당년의 핵심전략으로 추동하였으며 실체가 작동하는 지대인재 작업 영도사무실을 설립하여 난하이의 발전을 최대한도로 촉진하였다.

‘십삼오’시기, 웨강오우대만구(粤港澳大湾区), 광푸동성화(广佛同城化), 궤도교통 등 발전 기회가 잇달아 오고, 창신은 다시 난하이의 가장 큰 일이 되었는데 관건요소는 인재였다. 이 때문에 난하이는 인재전략에서 지속적으로 힘을 들여 일련의 인재건설조치를 연달아 취했다. 2016년 7월, 난하이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창설하고 선상에 올린 ‘인재판(人才板)’은 창신창업요소자원을 집결하는 것을 통하여 창업을 지원하고, 항목을 투자하며, 산업교역 등 여러 종류의 창신 창업 업무 가치증가를 통하여 일련의 인재대오와 기업의 쾌속성장을 이루어냈다.

지난해에 ‘2+5’인재신정책이 전례 없이 발표되었는데 난하이의 인재전략이 또 한 단계 올라 갔음을 나타낸다. 이 정책은 최고 인재를 유입하고 부축하는 기초에서 공장정신이 있는 기초적인 인재에 대한 격려를 강화하는 것이다. 지난해부터 난하이는 매 년 수억 위안을 투입하여 인재전문기금을 만들었다. 이것은 인재육성에 공을 들인 정도가 보통이 아님을 알 수 있게 하며, 공장정신에 대한 대대적인 선양이다.

물고기를 키우고 뽕을 심던 데로부터 공업의 비약은 역대 난하이 ‘공장’이 부단히 기술 난관을 극복하고 창신항목을 추동하며 난하이의 높은 질의 발전에 탄탄한 ‘풀뿌리 힘’을 주입한 것이다. 난하이가 장인의 마음에 대한 견지는 시장의 신속한 회답을 받았다. 업계에 뿌리 내린 지 20년동안 광둥화터기체(广东华特气体)유한주식회사의 총경리 푸주훙(傅铸红)은 99.999%의 전자기체 순도의 헥사 플루오르 에틸렌을 연구개발해 애플 휴대폰, 액정화면의 생산에 응용하여 일거에 해외 독점 국면을 타파하였고, 화터기체는 이로 인해서 60% 이상의 국내시장을 점유하였다.

최초의 ‘광둥 4마리 작은 호랑이’로부터 지금 중국 중소도시 백강지역의 선두주자가 될 때까지 난하이가 인재등용을 중시하고 기술창신을 추동하여 높은 질의 발전을 실현하였다.

난하이의 미래에 대해서 황즈호우(黄志豪)는 “난하이는 곧 대대적으로 공장정신을 선양하여 전면적으로 웨강오우대만지역(粤港澳大湾区)의 세계창업자도시로 건설되며, 새로운 시대 개혁개방의 큰 흐름에서 높은 질의 새로운 난하이로 재건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