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11/24

WR 설문조사.."산업인력난 해소에 도움"(서울=연합뉴스) 이광철기자=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은 중국동포에게 한국국적을 부여하는 것에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 조선족교회는 24일 여론조사단체인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0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국동포들이 고향에 돌아와 살 권리"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응답자의 56.6%가 "선별적 허용"을, 22.7%가 "전면 허용" 의견을 나타냈다고밝혔다.

"중국과 외교 관계 및 국제법상 형평성을 고려해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은 22.9%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83.4%는 "중국동포를 재외동포로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고, 79.4%는중국동포들이 국적을 취득해 국내에 체류할 경우 산업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답했다.

서울 및 수도권 8개 교회에서 열흘 째 단식 농성 중인 중국동포들은 이날 "중국동포에 드리는 글"을 통해 "중국이 대일 수교 후 일본으로 돌아가기를 원하는 일본출신 중국인들의 귀환을 허용한 것처럼 중국동포들 가운데 원하는 사람들에게 한국국적을 허용하는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중국동포들이 단식 농성 중인 8개 교회 신도들은 이날부터 28일까지 매일 오후7~9시 서울 광화문 감리교회관 앞에서 특별 기도회를 열기로 했다.

gcmoon@yna.co.kr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