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문주간기자/한융(韩永)


슝안신구의 발전은 초급 단계라 하더라도 주요 초속도 행정력에 의존할 때 과도한 행정화를 피하기 위해 시장의 자원 배치에서 역할을 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베이징의 비수도 기능을 분산하고 그 일부를 넘겨받는 것이 슝안신구를 설립한 주요 목적이다. 이것은 슝안의 산업 발전 경로가 전통적인 자기 육성 모델과는 다를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베이징의 비수도 기능 해소로 시작된 산업성장은 그 동안 내생적 동력을 계속 키워 시장과 자신의 혁신동력에 의해 산업배치와 발전태세가 결정된다.

이와 관련하여 <중국신문주간>은 중국 사회과학원 산업경제연구소 소장이며 중국사회과학원 슝안발전연구 싱크탱크 주임인 황췬후이(黄群慧)를 인터뷰했다.


“과도한 행정화를 피해야 한다”

중국신문주간: 슝안의 산업발전은 베이징의 비수도 기능 해소를 시작으로 내생동력 성장을 모색하고 있는데, 이는 전통적인 경로와는 다른 발전이 될 것인가?

황췬후이: 맞다. 산업 동력의 관점에서 볼 때, 나는 일찍이 미래의 슝안신구의 발전을 3단계로 나누어 보았다. 하나는 행정 수단을 통한 베이징의 비수도 기능 해소를 이어받는 것인데 이것은 ‘초창기 단계에 대한 이전’ 과정으로서 이 단계는 대량의 기업이 베이징에서 슝안으로 이전하는 단계이다. 슝안은 발전의 초속도를 얻을 것이고, 이 단계의 추진력은 주로 행정의 추진에서 나온다.

둘째는 슝안산업 성장이 행정추진에서 자기계발로 옮겨가는 ‘변형 바리케이드’ 단계로, 비수도 기능의 해소와 함께 슝안산업 성장을 위한 행정동력이 약화된다. 체제 메커니즘이 보완되는 배경 하에서 새로운 시장화 동력과 기업의 자생력이 점차적으로 배양되어 형성된다. 세 번째로 시장화의 힘으로 스스로 성장하는 ‘이노베이션 발전’ 단계에 들어가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슝안은 혁신적인 드라이브로 자기 발전의 가속도를 얻게 될 것이다.

현재의 이전 초창기 단계에서는 슝안신구가 충분한 성장 원시 동력과 더 빠른 ‘초속도’를 얻을 수 있도록 여러 조치를 채택해야 한다. 한편으로 슝안신구가 베이징시의 첨단 하이테크 산업, 현대 서비스업의 이전을 받아 많은 대학교, 과학 연구 단위 등 자원을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한편으로 베이징, 톈진(天津)의 강점인 기능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체제 메커니즘에 포괄적인 혁신을 가하고 슝안이 모든 국가급 파일럿 정책을 누릴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중앙은 이미 슝안신구의 발전된 체제 메커니즘을 개혁하는 정책을 내놓았고 이미 슝안체제가 혁신할 수 있는 큰 공간을 마련했다.


중국신문주간: 베이징의 비수도 기능 해소를 이어받아 슝안 자체에서 자생능력이 형성되기까지 성공의 관건은 어디에 있는가?

황췬후이: 아직 시장의 힘이 필요한 성장 단계이다. 수주 초기에는 행정력이 조금 더 강할지 모르지만 정작 산업이 스스로 성장할 때는 시장 자체의 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현재 여러분이 주목하는 미래 산업은 그 발전의 불확실성이 매우 커서 정부가 근본적으로 계획할 수 없으며 근본적으로 진정한 시장 주체가 혁신하고 탐구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슝안이 해야 할 일은 산업혁신 발전의 좋은 생태계를 조성하고 선전(深圳)처럼 첨단 기술기업을 많이 육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들 기업의 선택은 미래 산업의 발전 방향을 대변한다.

슝안신구에서 발전하는 초급 단계라 하더라도 주요 초속도 행정력에 의존하는 경우에는 과도한 행정화를 피하기 위해 시장의 자원 배치에 있어서 역할과 육성에 유의해야 한다. 일본의 쓰쿠바 과학 기술 단지와 한국의 대덕연구개발특구의 경험이 잘 보여 주고 있는 것처럼 행정력만으로는 단기간에 대량의 자원을 집중할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도시 발전의 주요 요소는 단순히 행정력에만 의지해서는 건강하게 발전할 수 없다.

일례로 시장 활력으로 볼 때 많은 민영기업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고 국유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이들이 혼합소유제를 할 수 있도록 격려가 필요하다. 도시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시장 주체의 활력이 강해야 도시가 활기를 띠며 더 많은 주체를 끌어들일 수 있다.

정부는 제도적인 장치를 정할 때도 이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잠시라도 제대로 생각할 수 없다면 ‘공백’을 남겨 시장주체들이 천천히 시험하고, 뛰어보고 혁신할 수 있게 해야 하고 혁신하는 방향과 결과가 도시의 건전한 발전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할 때 권장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규범을 정해야 한다. 정부가 체제 메커니즘을 설계할 때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것은 역시 메커니즘의 수립이다. 정부 자체의 메커니즘, 정부와 기업의 관계, 그리고 현대 도시의 운행을 보장하는 다른 메커니즘을 포함한다. 이것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과정이므로 점진적인 것이 틀림없다. 처음에는 정부가 인터랙티브 게임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유도하고 이로써 나중에 일종의 균형이 잡힌 상태, 즉 자생력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슝안의 발전은, 처음에는 매우 빠르게 진행될지 모르지만 그 뒤의 변신은 조금 어려울 수 있다. 정부의 힘이 약해진 뒤, 특히 중앙정부의 힘이 약해진 뒤에는 슝안 자체 정부와 시장의 힘이 릴레이로 힘을 합쳐 완성할 수 있을지를 봐야 한다.

현재 많은 혁신적인 기업들이 선전에 모여 있으며 주로 현지에서 이미 하나의 생태를 형성하고 있다. 생태의 형성에는 한 가지 진화 과정이 있는데, 다윈의 생물 진화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것도 진화 과정이다.


‘산업혁신의 생태 조성’

중국신문주간: 슝안의 산업적 배치와 산업적 위치를 놓고 중국 도시 발전 모델인 위도에 서는 것과 징진지(京津冀) 협동발전의 위도에 서는 것, 세 번째는 슝안과 허베이의 다른 도시 사이의 위도에 있다는 분석이 있다. 이 세 개의 위도는 어떤 고려에 근거한 것인가?

황췬후이: 슝안신구는 베이징의 비수도 기능 해소에 집중하고 친환경 생태계도 정착시키고, 드라이브 리더, 첨단 산업시범도 혁신해야 한다. 베이징의 비수도 기능을 넘겨받을 때 징진지 도시군 구조 형성에도 유리하고 세계적인 도시군 형성에도 일조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중앙이 처음 슝안신구를 제안했을 때는 이미 이를 ‘천년대계(千年大计)’의 한 모델로 정했을 때이다. 이후 기획요강이 나올 때는 19차 당대회 정신을 결합해 슝안신구를 질 높은 전국으로 모델로 만들 것을 제시했다. 또 처음에 슝안신구의 창설을 제안했을 때 징진지의 협동 발전의 한 축으로서 발전시킬 것을 계획하고 제시했다.

징진지 동반성장을 제안한 이래 우리는 시너지 지수가 크게 발전하지 않았다는 것을 추적했다. 특히 허베이의 경우 1인당 GDP 지표로는 톈진과 베이징이 최근 몇 년간 전국 성(省)별 최상위권이었지만 허베이는 중하위권이었다. 또한 공업화의 수준 단계를 평가한 바 있는데, 중국 전체가 대개 공업화의 후반에 처해 있다. 베이징, 톈진 등은 이미 포스트 공업화 단계로 경제를 현대화한 반면 허베이는 공업화 중기 단계에 불과하다. 그래서 허베이는 베이징, 톈진에 비해 한 단계 뒤졌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한 단계 차이가 난다는 것은 최소한 50년은 지나야 따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격차가 큰 상황에서 시너지를 내려면 시장의 힘만으로 자연스럽게 산업 이전을 추진해선 안 된다. 베이징, 톈진의 산업은 반드시 허베이로 옮겨가거나 허베이 산업과 시너지를 내는 것은 아니다. 물리적 거리가 유일한 결정요인은 아니며 핵심은 투자능력, 종합원가, 요소 공급력이다.

이런 배경에서 허베이에 슝안신구를 세운 것은 징진지의 동반성장에 결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중앙정부는 슝안신구를 설립함으로써 베이징과 수도의 기능을 맞추지 못하는 프리미엄 산업을 이전할 수 있다. 예전에는 베이징이 발전 수준이 낮은 산업을 과거로 돌리려 했지만 지금은 산업사슬이 다시 분배되고 있다. 현재 국내, 국제적으로 산업사슬은 산업수준의 고저가 아니라 신흥고급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어떤 것은 베이징에 놓을 수도 있고, 어떤 것은 슝안에 놓을 수도 있다. 다른 점이라면 단지 산업 체인의 고리일 뿐, 산업은 구체적으로 위치를 다르게 정할 수도 있다.

허베이의 신구인 슝안이 다시 허베이의 다른 지방을 이끌어간다면 더욱 논리적이다. 이전에는 베이징이 이끌어 갔다면 성 경계의 차이가 있어 조화가 잘 되지 않았는데 이제는 한 성 경계 내부에 이르기 때문에 조화가 잘 된다. 이는 허베이 산업 발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자 산업구조의 업그레이드를 의미한다. 슝안에서 제공한 프리미엄 산업의 선도는 소재 산업, 철강 산업, 섬유 산업 등 허베이의 다른 산업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슝안신구는 주변 지역과 산업이 함께 발전해 산업체인과 혁신체인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슝안신구는 산업사슬 차원에서 설계와 개발, ‘마더 팩토리’ 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어야 하며 대규모 생산제조는 허베이와 주변 지역에서 이뤄져야 한다. 또 투자 유치에서 슝안신구는 주변 도시와 공동 투자 유치, 산업사슬 육성을 통해 산업혁신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슝안은 중국 산업 혁신 발전의 시험장’

중국신문주간: 슝안의 혁신적 DNA를 바탕으로 과거 도시와 산업발전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대한 과제가 있는데, 슝안에서 실험해 볼 수 있는지 궁금하다.

황췬후이: 그렇다. 슝안이 중국의 산업혁신 발전에서 시험장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슝안의 산업위치와 발전을 보면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혁신을 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본다.

첫째는 슝안신구 산업과 과학기술 혁신의 자리를 잡는 것인데, 중국의 산업과 과학기술 혁신 발전이 현재 안고 있는 중대하고 급박한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슝안신구는 전국적인 질 높은 발전의 모델로서 중국 산업이 직면한 자주적인 혁신 능력이 약하고 지적 재산권의 보호가 부족하고 주기적인 생산능력의 과잉 문제 등을 탐구하는 것이 마땅하다. 이노베이션 시스템의 건설에 있어서 중국의 이노베이션 시스템은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예를 들어, 공통 기술의 공익성도 있고 실효성이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것 등이다. 슝안신구는 이러한 측면을 모색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슝안신구는 중국의 혁신 체계가 어떻게 결함을 보완할 것인가 하는 생각에서 산업 발전의 위치와 혁신 체계의 구축을 찾아야 한다. 또 슝안신구가 규모가 작다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이스라엘의 경험을 살려 산업사슬의 고급 고리를 만들고, 디자인과 연구개발에 중점을 두며, 혁신 인큐베이터를 발전시켜 벤처기업을 유치하고, 다른 지역으로 과학기술 성과를 이전할 수 있다. 미래 발전으로 볼 때 슝안신구의 위치기반에 기초해 밀레니엄 대계 및 국가 대사로서 슝안신구는 베이징의 혁신적 요소 자원에 국한되지 말고 전국은 물론 전 세계의 자원을 이용하여 발전해야 한다.

둘째는 슝안신구의 과학기술 혁신과 산업발전으로 징진지 전체가 동반성장하고, 글로벌 차원에서 창싼자오(长三角, 장강 삼각주)와 웨강아오대만구(Guangdong-Hong Kong-Macao Greater Bay Area)와 경쟁한다는 잘못된 이념을 바꿔야 한다. 전국 지역 발전의 관점에서 봤을 때, 미래는 징진지, 창산자오, ‘웨강아오대만구’ 3대 지역의 과학기술 혁신과 산업 발전의 중심에 기반해 글로벌 경쟁을 해야 한다.

이는 두 가지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하나는 글로벌 경쟁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과학기술 혁신과 산업 발전이 어떤 단점과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고유의 도시군 구조에서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며 슝안신구와 같은 완전히 새로운 도시를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글로벌 경쟁에서 징진지와 창싼자오, 웨강아오대만구가 어떻게 적정한 위치를 잘 잡아 중국이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에서 ‘반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슝안신구의 프리미엄 산업과 과학기술 혁신은 중국의 글로벌 이노베이션과 산업 체인에서의 공백과 단점에 입각하여, 베이징과의 ‘고급스럽고 정밀한 최첨단’ 경제 체제 구축과 과학기술 혁신 중심의 위치 발전과 함께 징진지, 창싼자오, 웨강아오대만구와 함께 글로벌 경제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세 번째로 전 세계가 차세대 정보기술(IT)을 주도산업 발전의 배경으로 삼고 있는 가운데 슝안신구는 차세대 정보기술 산업을 육성하고 단기적으로는 과학기술 성과 활용 시범을 살려 도시건설 자체의 수요와 결합해 장기적으로 차세대 정보기술 산업 발전의 핵심을 파고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정보기술 트렌드에 따라 판단하건대, 슝안신구의 산업은 새로운 정보기술로 인한 비즈니스 모델 변혁, 새로운 지역에서 비즈니스 모델 변혁의 추진을 산업 발전의 하나의 실행 경로로 삼을 수 있다.마지막으로 스마트화, 프리미엄화 추세 외에 녹색화 추세가 있는 미래의 산업을 감안할 때 슝안의 바이양뎬(白洋淀) 관리와 결합한 수질오염 관리산업의 혁신적 발전은 앞으로 슝안의 중요한 산업의장점이 될 것이다. 바이양뎬은 허베이 평야 전체의 웅덩이이기 때문에 바이양뎬을 잘 다스리려면 허베이 평야 전체의 수계를 다스려야 하는데 이것은 매우 큰 산업과 관련된 것이다.

(이 글 작성에 실습생 왕이니(王伊妮)가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