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북아신문]5G상용화는 우선적으로 도시로부터의 와이파이존 지역부터 시작하여 도시의 전역으로 확대하며, 주변 지역에까지 연장해 나가야 하기에 4G가 도달한 현재의 범위까지 가기에는 아직도 상당히 긴 시간이 필요하다. 5G의 기지국 수는 4G의 몇 배가 될 것이다.

중국신문주간 기자/양즈졔(杨智杰), 한융(韩永)

공신부(공업•정보화부)의 기획에 따르면 중국 5G는 앞으로 2019년에 예비 상용화를 실현하고 2020년부터 정식으로 상용화를 시작한다.

이동통신기술은 매 10년에 한 번씩 업그레이드하는데 5G가 가져다 주는 것은 단지 휴대폰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만물을 연결하는데, 공업인터넷, 스마트시티와 결합하고, 산업과 사회의 변혁을 이끈다. 바로 그러하기 때문에 5G는 전세계적으로 한 차례의 격렬한 경쟁을 불러 일으켰다.

근래, 5G앱을 화제로 <중국신문주간>은 중국공정원 원사, 중국인터넷협회 이사장 우허췐을 단독 취재했다.

중국 5G칩 연구개발은 도전을 받는다

그러나 인터넷 상용화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중국신문주간: 중국 5G발전과정에서 어떠한 중요한 접점이 있는가?

우허췐: 5G는 전기의 연구가 있는데 2013년 2월, 공신부는 앞장서서 IMT-2020(5G) 추진팀을 설립하였다. 실제적으로 더 이른 시간(2006년)에 국가에서는 16개 중대한 과학기술항목을 가동하였는데, 그 가운데서 한 가지는 신세대광대역이동통신중대전문항목, 즉 03전문항목이다. 이 전문항목은 2015년부터 시작하여 5G에 대한 연구를 구성하였다.

IMT-2020(5G) 추진팀은 중국내에서 5G연구에 참여하는 기업과 연구기구를 조정하는 것을 책임지고, 5G개발, 사전 표준화, 주파수 스펙트럼, 기술방안평가와 기술시험 등의 작업을 추진했다. 왜냐하면 참여한 기업은 가능하게 모두 국제적 기준을 제시할 것이고, 국내에서는 선행으로 분석, 논증, 선별, 테스트와 평가를 할 필요가 있으며, 이 기술이 좋은 것이라는 것을 증명하여 국내에서 공감대를 형성한 다음 제표준화기구에 이 기술제안을 추천한다.

IMT-2020(5G) 추진팀은 2016년 1월부터 5G기술연구시험을 조직하여 현재에는 이미 관건적인 기술검증, 기술방안검증과, 시스템 네크워킹 3단계를 이미 완성하였다.

이상은 기술연구개발에서의 준비이고, 산업상의 준비는 주로 기업이 힘을 올리고 있다. 기업개발에는 칩, 단말기기, 기지국 장비, 인터넷 기술 등이 포함된다. 칩연구는 비교적 일찍 착수했지만 상용화 단말기기의 칩은 그렇게 빨리 나오지 않는다. 국제표준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인데, 국제표준도 진행 중에 있다.

지난해 연말, 기지국 칩은 이미 상용화가 가능했다.

중국신문주간: 상용화 할 수 있는 것은 지난해 6월 국제독립네트워킹의 표준이 동결된 원인인가?

우허췐: 모바일 단말기기의 칩은 모든 칩에서 기술요구가 가장 높은 것이다. 모바일 단말기기의 칩에는 기저대역변조복조(基带调制解调), CPU와 앱처리기 및 주파수 등 부분이 포함된다. 이것이 국민들이 사용하는 것이라지만 기술의 선진성에 대한 요구는 가장 높다. 5G단말기기의 칩은 7나노미터 심지어는 5나노미터의 기술을 수요로 하는데 이것은 현재 집적회로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이다. 왜냐하면 단말기기는 에너지 소모를 절약해야 하고, 대기시간이 길어야 하며, 기능이 많고, 집적도가 높으며, 원가가 낮아야 하는 등의 이유가 있다. 5G단말기 칩의 MPW(流片)는 수천만 달러를 수요로 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한 번에 성공 못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칩을 만드는 회사에서는 표준이 전부 완성되기 전에 정식으로 MPW를 만들지 않는다.

5G표준은 많은 부분으로 나뉜다. 국제표준화기구 3GPP는 2017년 12월에 비독립네트워킹의 표준을 완성하였고, 2018년 6월에 독립 네트워킹의 인터넷표준을 완성하여 인터넷장비는 정형화될 수 있었다. 그러나 5G표준은 아직 전부 완성되지 않았는데 원래 정한 것은 2020년까지 완성하는 것인데 후에 2019년 6월까지 앞당겼으나 2019년 6월까지 안 되니 3개월 더 연장해야 했다.

5G는 3대 응용 영역이 있다. 첫 번째는 모바일 브로드밴드를 강화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높은 믿음성과 짧은 시간연장인데 표준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며, 세 번째는 큰 연결(大连接)인데, 예를 들어서 사물 기반 인터넷인데 이것도 아직 완성이 안 되어 올해까지 기다려야 한다.

최근 며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세계 모바일 통신대회에서 일부 단말기가 전시되었는데, 칩도 포함된다.

하지만 이런 칩은 아직 성숙된 상용화의 요구에 도달하지 못했다.

그러나 칩의 개발은 진보가 매우 빨랐는바 단말기의 부피로부터 알 수 있다. 지난해 연초에 회유실험장에서 본 테스트단말기는 궤짝만큼 컸는데 전문용 칩이 아니고 아주 통용이 되는 칩으로 구성된 것이다. 6월에 이르기까지 보온병만큼 컸는데, 지난해 연말까지는 보온 컵만큼 크다. 올해의 바르셀로나 전시회에서는 5G단말기의 크기가 4G와 비슷했고 게다가 접을 수 있었다.

칩의 생산은 기술이 고도로 밀집되고, 자금이 고도로 밀집되며, 인재가 고도로 밀집된다. 5G는 실제상 고기술의 대표로 이런 기술이 없다면 지탱하기 어렵다.

중국신문주간: 이 3개 밀집은 중국으로 놓고 말하면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우허췐: 당연히 도전이다. 먼저 자금과 인재를 말하지 않는다고 해도 국내에서 현재의 생산라인은 아직 7나노미터 기술을 지원하지 않기에 화웨이는 5G칩의 MPW를 대만에서 설계하고, 칩 설계에 사용하는 공구 소프트웨어를 해외에서 구입했다. 선진생산라인을 구매하게 될 지는 수백억 달러의 자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생산라인 장비의 공급상에 있는데, 서방국가가 선진장비를 중국에 파는 것은 제한이 있어서 돈이 있어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비록 생산라인을 구매하였다 하더라도 운행의 많은 정밀화공 재료는 수입해야 한다. 그러므로 칩이 노정하는 문제는 중국공업기초의 문제이다. 현재는 약간의 돌파가 있고,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절대적으로 눈앞의 외부에 의해 제한 받는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신문주간: 그렇다면 중국에서의 5G 상용화가 영향을 받는가?

우허췐: 아니다. 상용화는 5G업무를 개방하는 것을 말하는데 국내에서 MPW와는 다른 문제이다. 앞에서 얘기한 것은 산업화와 국제시장에서 존재하는 외부에 의해 제한을 받는 리스크를 말한 것이다. 미국은 마침 안보를 빌미로 일부 동맹국을 동원하여 화웨이 5G제품이 해외로 진출하는 것을 봉쇄하고 있는데 MPW에도 진일보로 동작을 취할지는 아직 모른다.

우리가 현재 해야 할 일은 창신 역량을 강화하여 더 앞선 기술, 더 선진적인 제품, 더 이른 상용화 가능성의 향상, 더 경쟁력 있는 가격, 더 완전한 서비스로 더 큰 시장을 얻어야 한다. 화웨이는 이미 진일보로 제품의 선진성과 질을 높였다. 특히 해킹을 견뎌내는 인터넷 보안이 문제인데 책임과 자신감으로 국내외 고객이 안심하게 할 것이다. 국내외에서 만약 중국제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원가의 대가를 지불하고 시장의 기회를 잃을 것이며 중국제품에 제재를 가한다면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다. 다른 한 편으로 해외 MPW의 기업이 만약 중국시장으로 개방하지 않는다면 우선 상처를 받는 것은 자신들인데 왜냐하면 중국시장의 크기는 국제화 기업이 모두 포기하기 싫어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현재 휴대폰 칩 MPW의 주문서 중에서 화웨이는 이미 중요한 위치의 비례수를 점령하고 있으며, 만약 어느 일대의 공업라인이 화웨이 5G칩 MPW의 가공임무 주문서를 받지 않는다면 그 시장의 손실은 피하기가 어려울 것이고, 화웨이는 기타 대체 공업라인으로 MPW를 승계할 것이다.

세계화 시대에서 중국으로 개방한 시장과 중국시장을 받아들인다면 쌍방은 서로 이득을 보는 것이다. 우리는 국외 어떤 지도자의 행동을 바꿀 수 없지만 관건은 우리들 자신의 일을 잘 해내는 것이다.

대규모 상용화의 전제는 제품의 낮은 원가, 낮은 공률과 높은 믿음성이다.

중국신문주간: 단말기를 놓고 볼 때 우리들이 현재 5G규모화 상용화에 진입하는데 얼마나 거리가 있는가?

우허췐 : 현재 크기로부터 놓고 보면 단말기는 이미 상용화할 수 있다. 단지 온정성, 성숙성, 원가 방면에서 아직 매우 큰 노력을 들여야 하는데 이것들은 시장규모와 관련이 있다. 일부 단말기 브랜드는 이미 5G접이식 휴대폰을 발표하였는데 1만위안을 초과하고 가격이 매우 비싸다. 가능하게 바로 상용화를 시작했을 때 4~5,000 위안이던 휴대폰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받아 들일 수 있지만 대규모 상용화가 될 때 대중은 4,000위안을 넘는 휴대폰 가격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한다. 그 외에 대규모 상용화일 때 단말기의 종류에 대한 수요가 매우 풍부하고 서로 다른 수요를 가진 사용자에게도 여러 가지 선택권을 주게 된다. 중국신문주간: 단기로 놓고 보면 단말기가 아직도 휴대폰을 위주로 하는가?

우허췐: 5G시장은 먼 안목으로 보면 산업앱을 위주로 하지만 5G상용화단계의 시작은 아직 소비자의 광대역동영상과 데이터 앱을 위주로 한다. 휴대폰은 단말기의 주요 형식이지만 단말기는 휴대폰에만 제한 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VR/AR단말기, 차량용단말기, 고선명 카메라, 5G가정컴퓨터 게이트웨이 등도 모두 5G단말기의 능력을 갖고 있다.

중국신문주간: 5G는 상용화를 실현하면 이어서는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우허췐: 상용화는 우선 도시의 주목을 받는 지역으로부터 시작하여 도시의 전역으로 확산되며, 주변의 지역에 연장되어 4G 현재의 도달범위를 이루려면 아직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5G의 기지국수는 4G의 몇 배가 될 것이며, 기지국의 선택지도 시정 부서의 협조가 필요하다.

인터넷 규모의 확대에 따라서 시험 네트워크가 아직 직면하지 못한 문제를 발견할 것이고, 상용화 과정에서 끊임없이 해결해야 한다. 상용화와 동시에 앱의 개발과 업무의 창신을 중시해야 하고, 사용자가 5G의 장점을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상용화의 성공은 합리적인 비용 방식과 관련이 있는데 국민이 받아 들일 수 있는 비용가격이어야 한다. 당연히 대규모 상용화의 전제는 제품의 낮은 원가, 낮은 공률과 높은 믿음성이다.

중국신문주간: 단말기는 칩 기술을 발전시키는 외에 또 어떤 것이 필요한가?

우허췐 : 칩 외에 스크린이 있는데 휴대폰은 액정 스크린 기술의 진보를 이끌었는데, 작은 스크린은 높은 선명도, 얇으면서도 마모를 견디어야 한다. 휴대폰의 배터리도 매우 중요한데 에너지 밀도가 높아야 할 뿐만 아니라 장시간 이용이 가능해야 하며, 열이 발산되지 않고, 게다가 보안에 대한 믿음성이 있어야 한다. 휴대폰에는 또 매우 많은 감응 신호 장치가 삽입되었는데, 예를 들면 카메라는 작으면서도 화소가 높아야 한다. 전체적으로 휴대폰은 비록 대중화되었지만 매우 정교한 제품이다.

5G는 앱의 보안에 대해서 경외심을 가져야 한다

중국신문주간: 5G는 더 보안할 것인가?

우허췐: 사용자가 느끼는 보안은 단말기에서 단말기로 연결될 대의 보안인바 비독립네트워킹의 모델에서 5G이동통신시스템은 주로 단말기에서 단말기로의 통신 중 무선 접속 부분이고, 인터넷은 원래의 4G의 코어 네트워크이다. 독립네트워킹의 모델에서 코어 네트워크도 5G인데 비록 그러하지만 많은 앱, 예를 들어 ICP의 사이트와 4G시대와의 차이는 없다.

전체적으로 놓고 말하면 원래 인터넷의 보안문제는 5G의 존재로 인해서 더 안전하지 않거나 하지 않고 더 안전하게 된다. 그러나 5G는 자신의 보안문제를 고려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아닌데, 5G의 단말기는 더 복잡하고, 소프트웨어의 규모도 더 크다. 통상적으로 소프트웨어의 코드 조수가 많을수록 그 프로그램이 나타내는 틈새의 기회도 더 크다. 5G의 인터넷 절편기능은 집중제어와 관리에 비교적 높은 요구를 가지며 인터넷 소프트웨어의 복잡성도 증가한다. 그 외에 5G상용화는 많은 새로운 업태를 탄생시키고, 이것은 상용화 전에 예견되지 못할 수 있기에 5G의 업무생성은 APP방식을 취하여 개방된 체계로 미지의 업무에 적응하고, 인터넷 업무에 융통성과 확대 가능성을 가져다 준다. 그러나 업무생성 능력에서의 개방에서도 해커에 의해서 공격당 할 리스크도 증가한다. 전체적으로 5G의 복잡성은 5G제품 및 인터넷조직에서 보안에 치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우리들은 현재 가능한 보안문제를 모두 고려했지만 보안문제는 영원히 해결된다는 것은 없다. 인터넷 보안문제는 영원히 진행 중에 있다.

중국신문주간: 미래에 만물이 서로 연결 되었을 때 사람들의 인터넷에 대한 의존성은 더 강해진다. 의존성이 강해질수록 약점이 더 커진다. 당신은 어떻게 보는가?

우허췐: 원래 소비의 앱에 문제가 있으면 인터넷 뱅킹 계좌번호가 해킹 당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것은 개인의 손실이다. 만약 공업 인터넷이 민항, 고속철도, 배전망 등 국가의 중요한 기초시설에 사용되면, 인터넷이 외부에 대한 공격에 충분한 방어능력이 없다면 일단 보안사고가 나면 대가는 더 크다. 그러므로 인터넷 보안의 투입과 인터넷 건설운행은 동시에 진행해야 하고, 보안 문제도 기술과 관리에 동시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5G미래는 산업을 위주로 하게 될 것이다. 소비 앱과 비하여 산업에서의 앱에 직면하여 보안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5G는 산업 앱의 보안에 대해 경의심을 가져야 하는데 5G제품과 서비스 제공상은 여러 가지 검증수단으로 제품의 틈새를 발견하고 제거해야 하는 동시에 인터넷 보안문제에 대한 응답과 서비스를 제고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들은 보안에 대해 걱정한다고 해서 산업데이터화의 진척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보안과 발전은 일체의 두 날개이므로 동시에 발전 시켜야 한다.

중국신문주간: 현재 2019년은 5G의 상용화 원년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올해에 중국이 5G발전의 중심에 무엇이 있는가?

우허췐: 추진팀은 계속 기술을 완성하고 모든 세대 기술의 상용화를 한다고 해도 기술이 완결되었다고 할 수 없다. 4G상용화는 현재에 아직 끊임없이 개진하였는데 이런 개진은 영원한 것이다. 예를 들어 휴대폰이 세대마다 갱신되고 단말기의 제조업체가 일년 남짓하여 새로운 휴대폰 모델을 출시하는 것처럼 말이다.

운영사는 인터넷 도달범위 건설의 완성과 서비스 질의 개선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앱을 개발해야 하고, 사용자가 5G를 사용할 때 좋은 체험과 성취감을 얻게 해야 한다. 운영사는 또 노력하여 창신과 기술진보로 운영원가를 낮추고, 끊임없이 속도를 빠르게 하고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합리적인 수익을 얻어야 하며, 그리하여 인터넷 건설과 업무개발에 계속 투자하여야 한다.

정부감독관리부서는 3개 운영사가 경쟁하는 동시에 균형을 잃지 않도록 고려해야 하고, 비용에서 국민들이 수익을 얻고, 운영사도 손해를 보지 말아야 하며, 또 어떻게 보안감독관리를 실행할 지를 고려해야 한다.

(실습생 뤼저팅 吕泽婷도 본문에 대해 공헌이 있음.)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