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파스뉴스]2003-11-25

경남지역 100개 중소기업체 대표들이 외국인 노동자 강제추방 철회를 요구하며 노무현 대통령 면담을 추진키로 했다.

‘외국인 노동자 강제추방을 반대하는 경남지역 100개 중소기업’(대표 주재욱)은 24일 업체 사장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내 경남외국인노동자상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년이상 체류외국인 노동자를 합법화해줄 것을 노대통령에게 호소하는 탄원서를 발표했다.

기업체 사장들은 탄원서에서 “3D업체를 이끌어 가는 주된 인력은 숙련된 4년이상 체류 외국인노동자들”이라며 “4년이하 노동자들의 경우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갈등,불량품의 양산, 안전사고 등 각종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4년이상 체류자들은 생산활동 지도나 안전사고 예방 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내국인들이 3D업종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에서 이들마저 잃는다면 중소기업들은 결국 쓰러질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중기대표들은 또 “정부는 불법체류 노동자들과 고용업체에 대한합리적, 합법적 제도를 마련하지 않은 채 단속이나 출국유예조치 등 단기적 처방만 되풀이해왔다”며 “이번 강제추방 조치는불경기 속의 중소기업들을 사지(死地)로 내몰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사업주들은 이날 발표한 탄원서를 청와대에 발송한데이어 노대통령 면담을 추진하는 한편 중소기업협회중앙회 등 기존 중소기업 관련 단체들이 외국인 노동자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며 제3의 중소기업 단체구성에 나서기로 했다.

창원〓정대선기자 sun@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