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 겪는 동포들 제대로 교육시켜 도움 주고 싶었어요”

임채서 에이스직업전문학교장

[서울=동북아신문]에이스직업전문학교는 법무부가 20124,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동포들의 C-3-8비자, H-2비자, F1비자, F6비자 등을 F-4비자로 바꿔주는 제도를 실시한 이래 현재까지 중국동포 10,000여명을 기능사 시험에 합격시킨 직업학교의 명문이다. 에이스직업전문학교 임채서 학교장을 지난 717일 학교 교장 집무실에서 만나 학교 운영 등 여러 가지 사항을 인터뷰했다. 필요한 부분은 전화 통화로 보충했다. 사진은 이메일을 통해 전달받았고, 부족한 부분은 본지가 가지고 있는 사진을 활용했다.

오랫동안 중국동포를 위해 직업학교를 운영해 온 이유는 무엇인가?

“2012년부터 7년째 동포들을 위해 F-4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30여년을 교육기관을 운영하다 보니 자격증 시험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언어와 문화 차이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동포들을 제대로 교육시켜 F-4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다는 마음으로 이 일을 시작했다.”

에이스직업전문학교는 2016년 건설현장 교육을 여러 과정 개설하면서 요리 전문교육기관에서 종합 기술교육기관으로 전환됐다. 그 이후 동포들의 반응은 어떠했나?

우리 학교에 오면 본인들이 원하는 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원활하게 되니까 그런 입소문을 듣고 학생들이 와서 학교가 유지되고 있다. 당시 건설현장의 규제가 강화되다 보니까 건설현장에 대한 자격증 수요가 커졌다. 거기에 학교 졸업생들이 많다 보니 우리 학교를 졸업해 F-4로 체류자격을 변경한 졸업생들의 건설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사 과정 개설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해서 건설 관련 자격증 과정을 개설하게 됐다. 직업교육으로서 건설현장 교육 과정에 대한 동포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동북아평화연대 산하 고려인청소년주말학교 학생들을 위한 제빵실습 장면.

개설된 과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F-4 비자 전환이 가능한 자격증 과정으로 한식, 중식, 제빵, 정보처리, 중국어제빵, 세탁, 버섯종균, 플라스틱창호 기능사 과정이 개설돼 있다.

동포들이 건설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자격증 과정으로 거푸집, 철근, 건축도장, 방수, 온수온돌, 플라스틱창호 과정이 개설돼 있다. 플라스틱창호 이외의 건축분야 기능사자격증은 필기시험 없이 실기시험만으로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장 경험이 풍부한 중국동포들에게 대단히 유리한 종목이다.

우리 학교는 건설현장에 취직을 못하는 동포들을 위하여 최고의 설비와 최고 수준의 강사를 확보했고, 실습 일정도 비가 와서 일할 수 없는 날, 토요일 일요일 등 현장에서 일을 하는 동포들이 참석하기 좋은 날로 잡았다. 또한 100% 합격 보장을 위해 시험에 떨어지면 차기시험까지 무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본인이 원할 경우 다른 종목으로 교체 학습도 가능토록 하고 있다.”

법무부 산하 서울출입국·외국인청 사회통합협의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는 등 사회 봉사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활동을 하는 이유는?

우리 학교는 매년 55일 어린이날을 맞이해 서울출입국·외국인청 사회통합위원회와 함께 이민자 가족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사랑의 케이크 만들기행사를 공동 주최하고 장소와 강사를 후원하고 있다. 또한 영등포경찰서와 함께 영등포 구립 행복경로당에 빵을 전달하는 사랑의 빵 나눔행사를 개최한다. 구로도서관에서 매주 토요일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어울림주말학교와 동북아평화연대 산하의 고려인학교를 돕고 있기도 하다.

내가 부회장으로 있는 서울출입국·외국인청 사회통합위원회는 매년 이민자 가정을 위한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충남 아산 소재 외암민속마을을 방문하여 전통문화를 체험하였고, 올해는 법에 대한 이민자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법 테마파크인 솔로몬로파크를 방문했다. 다문화가정을 위한 의료지원활동도 하고 있다.

우리 학교가 이런 행사를 개최하는 이유는 우리학교의 설립 취지에 맞기 때문이다. 학교는 중국동포들에게도 열심히 기술을 가르쳐 그들이 고국에서 행복하게 살도록 돕고 있으며, 이민자 가족 어린이들을 돕는 일이나 동포 어르신들을 돕는 일도 이들 모두가 고국에서 행복하게 사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 때문이다.”

'어린이날 사랑의 케이크만들기' 행사를 개최중인 에이스직업전문학교 임채서 학교장(앞줄 오른쪽 두번째)

동포들과 함께 살아가야할 내국인들에게, 내국인들과 어울려 실아가야 할 동포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대림동에 인·허가를 받지 않고 동포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곳이 여럿 잇다. 교육자의 양심에 호소한다. 그런 짓을 하면 안 된다. 어떻게 인허가도 받지 않고, 설비도 없이 교육을 할 수가 있나. 그렇게 되면 결국 돈을 아끼려던 동포들이 고스란히 더 큰 피해를 당할 수밖에 없다.

동포들도 학교나 학원을 선택할 때 신중했으면 좋겠다. 직접 시설을 방문해보고 제대로 설비를 갖췄는지 그 동안 실적은 어떤지 일단 알아보고 검증된 기관을 선택하기를 바란다.

에이스직업전문학교는 동포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는 최고의 종합기술 교육 직업전문학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에이스직업전문학교 안내

대림역 픽업서비스 가능.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로 192(대림역 10번 출구 5분 거리)

상담전화 : 02-848-4020, 010-8360-4799

거푸집 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 실습을 하고 있는 에이스직업전문학교 수강생들.
도장 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 실습을 하고 있는 에이스직업전문학교 수강생들.
버섯 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 실습을 하고 있는 에이스직업전문학교 수강생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