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북아신문]사회자(징이단 敬一丹): 작년 천안문 분신사건에 화상을 입은 왕진둥(王进东)은 "1.23 천안문 분신 사건" 이후 징역 15년을 선고 받고 현재 정저우교도소에서 복역 중이다. 그렇다면 왕진둥은 어찌하여 한 명의 보통 사람으로부터 "파룬궁"의 중독자가 되었으며, 또 한 명의 중독자로부터 또 분신자살자의 길을 걷게 되었을까?
'1.23 천안문 분신 사건'을 돌이켜보면 천안문 분신 사건 참여자 왕진둥은 그때 귓가에 휙휙하는 소리만 들렸다고 한다. 
왕진둥 아내 허하이화(何海华): 이제 곧 하늘에 천상이 나타날 것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왕진둥: 불태워도 죽지 않고, 답답해 죽겠어요. 
왕쥐안(王娟): 아빠가 보고 싶다고 말하고 싶었어. 

왕진둥씨 가족은 허난성 개봉시 용정호수변(河南省开封市龙庭湖边)에 있는 작은 골목에 살고 있다. 왕진둥은 원래 개봉시모우둔집단(开封市矛盾集团)의 직공이었다. 1996년 직장에서 퇴출 절차를 밟았고, 부인 허하이화씨는 1992년 실직했으며, 1994년 1월에는 개봉시 철탑공원에서 여행용품을 파는 작은 상점을 열었다. 
왕진둥: 나는 처음부터 그림과 여행상품 이런 것들에 열광했다. 나는 본래부터 나는 그것을 좋아한다. 경영을 하면 머리를 써야 하는데 정말 머리를 많이 썼다. 
당시 왕진둥은 외지의 공예품을 현지 시장에 들여왔고, 그들의 장사는 점점 더 좋아지고 있었다. 1997년에는 그 집의 자산이 당초 3천여위안에서 8만여 위안으로 늘어났다. 
왕진둥: 조금씩 이 직업을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장사가 잘 안 됐다. 다른 한 가지로 “파룬궁” 수련을 통해서 그 이후로 자신이 이 모든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되었다.   
1996년, 왕진둥은 오랜 친구 쉐훙쥔(薛红军)의 소개로 "파룬궁"을 연습하기 시작했다.
천안문 분신 사건 참여자 왕진둥: 예전에는 내 마음속에 신불귀신(神佛鬼神)과 같은 것은 생각 깊은 곳에 있어서 아주 평이한 인식이 있었다. 이 책을 본 후로 나는 마음속으로 매우 좋다고 생각했다. 좋다고 생각하니 나는 매일 아주 천천히 보았다. 내가 봤을 때, 나의 애인, 딸도 함께 보았다. 
왕진둥의 딸 왕쥐안: 그는 보라고 했다. 이 책은 사람을 좋은 사람으로 만든다. 그리고 이 대사(大师), 리훙즈(李洪志)대사는 대불(大佛)인데 이 책이 우리를 불도신(佛道神)으로 만든다. 

"전법륜(转法轮)" 이 책은 부처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유혹으로 가득 차게 했다.
왕쥐안: 그가 이 생애에 너를 완성시킬 수 있다고 했는데, 그 밖의 것은 몇 생애를 수련해야 한다. 이 책은 대법인데, 왜냐하면 그의 법은 피라미드형인데 우리가 가는 길은 중간 대로이기 때문이다. 중간 대로를 걸으면, 이 생애는 너를 완성시킬 수 있는데 단지 네가 법의 요구에 따라서 해야 한다. 
그들은 처음부터 "파룬궁"에 미칠 정도는 아니였지만 리훙즈의 요청에 따라서  "파룬궁"수련에서는 연마해야 할 뿐만아니라 "전법륜"을 읽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다. 
왕쥐안: 우리 세 사람은 매 사람마다 한 권씩 책을 갖고 있는데 모두 "전법륜”을 갖고 있다.  
기자: "전법륜" 한 권씩 다 있나요? 
왕쥐안: 모두 "전법륜"을 갖고 있다. 이렇게 하면 비교적 편리하다. 매일 본다. 그래야만 당신은 끊임없이 향상될 수 있고, 그 안의 이치를 끊임없이 깨닫고, 계속해서 더 높은 이치를 깨달으며, 스스로 심성을 높일 수 있다. 실은 모든 사람을 매혹되는 그런 한 상태로 인도한다. 
스스로 배우는 외에 "파룬궁"은 느끼면서 서로 교류하는 것을 제창한다. 이런 교류는 그들로 하여금 서로 격려하고 향상하게 한다. 
천안문 분신 사건 참여자 왕진둥: 처음 함께 얘기하던 때, 그들은 아직도 나의 깨달음이 매우 낮고 별로라고 생각했다. 그 당시에는 무엇 때문인가? 왜냐하면 자기 생각이 매우 평이한데, 단지 좋은 사람이 되어 자기 자신을 잘 다스리고 몸을 단련하는 것이니까요. 

왕진둥 가족과 자주 교류하는 것은 쉐훙쥔과 류윈팡(刘云芳)으로, 많은 "파룬궁" 수련자들은 모두 이들 두 사람은 이미 높은 차원으로 수련하였다고 보았으며, 천물(天物)을 보았다고 칭했다.
왕진둥의 아내 허하이화: 왜냐하면 그들이 말한 것은 모두 직접 느낀 것들이나 혹은 본 것이다.
기자: 자기가 봤다고 여기는가? 
허하이화: 자신이 봤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위에 또 다른 공간이 어떤 상태인지. 흡사 별을 보고 다른 항성을 보았는데 모두 자기 마음속에 있었던 것과 같고, 나는 위에 있고, 그것들은 아래에 있었다. 
이 같은 상황이 나타나는 것은 실제로 연마하는 과정에서 연공자가 리훙즈의 놀라운 암시와 유도로 인해 생긴 일종의 환각이다. 그러나 리훙즈는  "파룬궁" 수련자를 격려하여 이 같은 환각에 속아 넘어가게 했다. 
천안문 분신 사건 참여자 왕진둥: 가장 해로운 것은 연공상태에서 나오는 그런 환각인데, 환시환청 이런 것들은 가장 사람을 헤친다. 
이것이 바로 리훙즈가 "파룬궁"수련자를 통제하는 수단이다. 왕진둥 역시 이를 통해 리훙즈가 이들의 수련을 지도하는 대불(大佛)이며, 리훙즈를 따라가기만 하면 원만하게 천국의 세계로 갈 수 있다고 믿었다. 
왕진둥: 원만함은 바로 진정한 당신, 바로 다른 공간에 가는 것인데, 그것은 또 다른 천국의 세계이다.
리훙즈의 요구대로 원만한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인간의 모든 것을 없애야 한다.

천안문 분신사건 참여자 쉐훙쥔: 리훙즈의 말대로 하면 심성을 수련하고, 집착의 마음을 제거하며, 인간의 욕망 제거한다. 그 욕망은 어느 정도로 제거해야 하는가? 바로 자기의 관념을, 인간의 관념이라고 하는 것은 모두 사라진다. 
인간의 모든 것을 없애려면, 일곱 가지 감정과 욕망을 포함하는데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왕진둥은 장사가 잘 될 때 오토바이를 1만 위안 넘게 샀다가 후에 이 오토바이를 잃어버렸다. 
천안문 분신사건 참여자 왕진둥: 처음에 화가 났지만, 그 후 며칠간은 확실히 잃어버렸다고 생각하면 괜찮아 졌다. 
기자: 왜 그럴까? 
왕진둥: 왜냐하면 리훙즈가 네가 집착이 있는데, 네가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데 만족하지 못하고 오토바이에 집착한다. 네가 오토바이에 집착하면, 내가 너로 하여금 잃어버리게 할 것이다. 몇 가지 면이 있는 것 같다. 한 가지 면은 방금 말한 도리데로, 내가 이 도둑에게 빚진 것 같다. 혹은 내가 잃어버렸다고 말한 후로 마음 속에는 그가 나를 대신하여 업장을 소멸한 것 같다. 다른 한가지 면으로는 잠재된 사상이다. 가능하게 사부님의 사람이 밀고 간 것일 수도 있는데, 그 당시에도 확실히 그런 사상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당신의 집착의 마음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처럼 왕진둥의 사상은 서서히 리훙즈의 그릇된 설에 사로잡히고 장사에도 점점 소홀해져 당시 왕진둥을 말리는 사람들도 있었다. 
왕쥐안의 일어 선생님 린쿠이청: 당시 리훙즈를 말한 목적은 무엇인가? 분명히 축재하기 위한 것이다. 그의 이 책을, 그의 이것을, 너희들은 모두 사고 있었다. 그는 이 것에는 승인번호가 없으며, 이런 것을 불법출판물이라고 부르며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다. 그의 원가와 그것과 같은 정가로 계산하면 그는 얼마를 벌었는가. 계산을 하는 과정에서, 왕진둥은 장사를 하기 때문에 계산이 매우 빨랐다. 그는 나보다 계산이 빨라요. 왕진둥이 이 숫자를 냈어요. 숫자를 내자 왕쥐안은 왕진둥을 가리키면서 말했다. 그는 "파룬궁" 배지를 달았는데 당신은 이것을 달 자격이 없다.
왕진둥의 딸은 왕쥐안은: 당시 나의 아버지는 린선생님의 말을 좀 믿고, 조금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으며 "파룬궁"에 대한 의심이 생겼다.
린쿠이청: 왕쥐안이 일어나서, 이거 쓸모 없다고, 우리한테는 소용없다고 했다. 너희 보통 사람은 이해할 수 없다. 그 다음에는 아버지를 가리키면서 말하기를, 너는 안 된다, 너는 이것을 착용하지 말고, 다시 수련해야 한다고 했다. 
헤어질 때 린 선생님은 왕진둥에게 몇 마디의 말을 보냈다. 
린쿠이청: 동서고금의 어떤 사이비 종교의 결말도 마찬가지고, 살인 아니면 자살이다. 만일 그쯤 되면, 너희는 절대로 주의를 기울여서, 주위에 누군가가 너희를 부추겨서 살인을 하거나, 혹은 자살하도록 부추기면 너희는 경계해야 한다. 이 때 부녀 두 사람은 이구동성으로 이 점은 안심하고 린 선생님 우리는 살인을 할 줄 모른다, 알잖아요라고 말했다. 그들은 매우 착한 가족이라는 점에서는 문제가 없다. 우리는 자살도 하지 않을 거야. 
린 선생님의 말이 왕진둥을 깊이 감동시켰다. 집에 돌아온 후 그의 마음은 줄곧 가라앉지 않았다. 
천안문 분신 사건 참여자 왕진둥: 나는 그의 마음이 확실히 좋은 것이고 나를 위한 것이라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그의 이런 호의에 감동한 것이 사실이다. 감동을 받고 집으로 돌아왔다. 앞으로, 나는 오랜 시간을 괴로워하며 자제할 수 없었다. 결국 쉐훙쥔과 류윈팡에게 전화를 걸었고, 그들은 내 집에 와서 "아이고, 너에 대한 시련이야. 남이 너에게 잘 대해 주니, 너는 늘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 이것은 사람의 마음이라서 내려놔야 한다."
"파룬궁" 수련자 사이의 이 같은 교류와 격려는 다시 한 번 확고히 했던 왕진둥이 "파룬궁"을 수련하려는 결심을 다지게 했다. 1995년 5월이 되어 왕진둥 공원의 상점은 공원에 의해 철회되어, 왕진둥은 재고품을 채무에 충당했고, 그는 아내와 함께 개봉시의 한 상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다. 그 때 스승인 리훙즈를 따라서 백주에 신선이 되는 것이 온 가족의 희망이었다. 
왕진둥의 아내 허하이화: 이 사회가 집을 짓고 있고, 빌딩을 짓고 있고, 체육관을 짓고 있는 것을 보고 우리는 모두 우스웠다고 당시에 그렇게 생각했다. 이제 천상이 곧 나타나니 앞으로의 순간에는 아무것도 없어진다. 너희들이 아직도 힘들게 집을 짓고 있는 것은 정말 헛된 일이고 우리는 그들이 우습다고 느낀다. 당시 사고는 이미 착란되었다. 
1995년 음력 9월 9일, "파룬궁"인원들은 서로 메모를 전하고 있었고 왕진둥도 이 쪽지를 보았다. 
허하이화: 당시에는 경문이라고 했다. 
왕쥐안: 그냥 걸어 나와서 천상을 보라. 
왕진둥: 천상이 나타나는 것이 빨라진 것 같다. 1999년 음력 9월 9일, 등고절(登高节), 등고가 바로 그 말인 것 같아.
왕쥐안: 우리는 아직 스승님이 오셔서 어떻게 우리를 부르시고 어떻게 하늘에 나타나시고, 어떻게 우리를 부르시고, 이름을 부르시는지 구상하고 있지 않았다. 이것은 모두 우리 자신이 근거 없이 상상하는 것인데, 어떻게 그를 따라 가는지, 이렇게 생각하면 굉장히 흥분되었으며, 오늘 우리가 수련을 마치여, 오늘 우리는 곧 선생님과 함께 갈 것이다. 
허하이화: 이날 오후 나와 쥐안이는 우리 둘이 거리에 나갔는데, 내가 뚱뚱했기 때문에 당시 168근이여서 스판기 없는 바지를 입을 수가 없었어요. 입은 다음에는 쪼그리고 앉을 수도 없고, 자전거를 탈 수도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거리로 나가서 하나를 샀다. 헐렁헐렁하고 스판지가 있는 바지를 샀는데 스승님 앞에 무릎꿇기 쉽게 하기 위해서였다. 그래서 나와 쥐안은 거리로 나가 100위안을 주고 바지 한 벌을 샀다. 20원 남짓한 돈을 가진 그는 마트에 가서 맛있는 간식을 많이 샀다. 그녀가 말하길, 오늘 우리는 마지막 저녁식사를 하는데 우리가 써야 할 돈을 다 써버리자고 했다. 
왕쥐안: 우리 집 벽에 한 장의 리훙즈의 그림, 리훙즈의 초상화가 있다.  그리고 양쪽에는 법륜의 도형이 있고, 3장의 "파룬궁"홍보물이 걸려 있다. 당시에 향로가 하나 더 있었다. 리훙즈의 앞에는 향로가 하나 더 있는데, 우리는 리훙즈에게 81가닥 향을 태웠다.
그날 밤 12시, 왕진둥 일가는 용두호변에서 호숫가에 많은 그들이 알거나 혹은 모르는 "파룬궁" 수련자들을 보았다. 
허하이화: 우리는 바로 그 호숫가에 앉아 있었고, 바로 비림이 있는 곳에는 우리의 공우들이 가득 차 있었는데 우리는 서로를 바라보았다. 모두 거기에서 기다리며, 어떤 이는 아이를 안고 있었고, 모두 거기에서 천상의 변화를 기다리고 있었다. 결과 2시까지 기다려도 변함이 없었다. 
왕쥐안: 집에 가자고 했다. 내 생각엔 시련이 틀림없다. 그러자 우리 아빠가 설명하였다. 내가 방금 생각한 건 시련인데 여러분들이 이런 얘기 시작하더니 가자고 했다. 
기자: 나중에 못 봤는데 왜 믿죠? 
왕쥐안: 시험이니까, 대법을 수련하는 것은 끊임없이 매우 엄한 시련이 있어서, 시시각각 너를 걸러내어, 마지막에 그만두게 할 수 있다. 그러면 너는 수련할 수 없다. 네가 대법을 수련하려고 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기 때문에, 너는 온갖 혹독한 시련을 겪어야 하고, 특히 예리한 시련을 겪어야 하고, 모두 거쳐야만, 너야말로 적격한 대법제자이다. 
그들은 당시 정부가 "파룬궁" 에 대한 단속도 그들의 시련으로 보고 있었다. 2000년이 되자 리훙즈는 끊임없이 경문을 발표하여 "파룬궁"연습자들이 걸어나와시련을 겪어야 한다고 격려했다. 
천안문 분신 사건 참여자 왕진둥: 류윈팡은 많은 이야기를 했는데, 사부님이 왜 여러차례 불러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었다. 사실 이게 바로 아주 중요한 문제다. 원만에 이를 수 있는가 하는 점도 하나의 분기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가 간 적이 있는데, 내가 어떻게 갔느냐고? 그는 나의 그가 연마 중 상태로 그에게 갔다고 말했고, 간 후에 그 곳에 가서, 그는 분신을 하였다. 
류윈팡은 왕진둥에게 그녀가 법을 배울 때 천안문 광장에 가서 불을 지르고 분신했다고 말했다. 
왕진둥: 그때 바로 그 생각인데, 그가 매우 높다고 생각했다는 거다. 그러나 그 당시 내 생각에 분신을 하려고 하지 않았다가 다시 "마지막 집착을 버리고"로 넘어갔다. 
그들은 리훙즈의 경문을 배우고, 또 리훙즈의 창춘(长春)법회에서의 강법을 다시 한번 복습하였다. 
왕진둥: 리훙즈가 네가 못가게 이유를 찾는다고 했는데, 너의 마음을 내게 썼다. 사실 많은 분들이 나갔는데 모두 원만을 이루었다. 수련은 원만을 이루기 위해서 하는 거 아니야? 지금 너를 원만하게 하라는 것인데, 너는 아직 움직이지 않으니, 내가 보기에 어떻게 하지? 원만하게 해주지 않았나? 당신이 원만해지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원만한 일에 부합해야 한다. 
리훙즈는 2000년 8월 12일 발표한 "마지막 집착은 버리고"라는 경문에서 이렇게 말했다. 
천안문 분신 사건 참여자 왕진둥: 마지막 일반 집착을 버리고 본체를 포함해야 한다. 이것은 내가 생각하기에, 두 가지 모두 나에게 대단한 계발을 주었다. 
2000년 12월 18일, 왕진둥 일가족 3명이 천안문 광장에 도착했다. 이번에 그는 분신할 준비가 되지 않아, 광장에서 4미터의 플래카드 하나를 치고 그 후에 그들 세 사람은 북경시 공안국에 의해 각각 법에 따라 심사되었다. 허하이화와 왕쥐안은 허난성 개봉시로 송환돼 개봉시 공안국에 의해 법에 따라 구속됐다. 베이징에서 풀려난 왕진둥은 혼자서 개봉시의 집으로 돌아갔다. 
사회자(징이단): 방송에서 보면 왕진둥은 리홍즈의 그릇된 설에 현혹되어 한 걸음씩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간다. 그는 한 일반인에서 "파룬궁"의 중독자가 되었다. 그 후 그들은 왜 천안문 광장에 가서 분신하고 분신할 때 무슨 일이 벌어졌고 분신 이후 왕진둥의 사상이 변했을까. 내일 "집중탐방"을 보세요.(다음에 계속)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