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북아신문] 지난 28일, 한국공자문화센터 홍보부장 홍익대 전춘화 교수가 수원시 외국인복지센터 초청으로 재한 중국인들에게 공부자탄생 2570년을 기념하여추기석전특강 진행하였다. 강의는 유교문화의 추기석전 주제로 한국사회 생활에서 있는 유교문화를 이론과 체험을 함께 진행을 하여 수강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 이번 특강에 참여한 수간생들은 교수, 공무원, 대학원생, 회사원 주부들을 포함하ㅁ 다양한 분들로 이루어졌다.

 

전춘화 교수 특강을 진행하다

전춘화교수는 우선 유교문화의 배경 한국유교문화의 생활화 현황 설명했다. 그리고 추기석전을 영상을 시청하면서 추기석전 역사와 식순 및 의미를 설명하고 이어서 한국 일반인 가정에서 진행하는 기제사 및 차례제사 설명도 함께 하였다. 설명을 마치고 수강생들과 함께 추석 차례상 차리기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수강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면서 깨달음을 얻고 배움을 유용하게 사용할 있게 하는것이  강의의 목표이다. 한국공자문화센터는 유교문화 활성화를 위해 수강생들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유교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특강 체험 방식으로 노인노소 누구나 접근 있도록 노력해왔다.

강좌가 끝난 뒤에도 수강생들의 관심과 흥취가 여전히 있어 전춘화교수과 담소시간을 통하여 여러가지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으며 많은 호평을 받았다. 강의 끝난 후에 수강생 수원대학교 가천대학교에 다니는 중국인 대학원생들 함께 한국공자문화센터를 방문하여 뜻깊은 시간을 가졌. 이번 강의가 순조롭게 진행될 있도록 수원시 외국인복지센터 과장님과 유춘남선생의 아낌없는 지원을 받았다. 앞으로도 유교 문화의 전파와 보급 사업을 꾸준히 있게 한국공자문화센터와 수원시 외국인복지센터가 많은 협력 교류를 하기를 바란다.

특강이 끝난 후 단체기념사진을 남기다

 

중국인 대학원생들 한국공자문화센터를 방문하다

 

중국인 대학생들 한국전통문화를 체험하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