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이사들, 오른쪽으로부터 사무국장 류춘옥, 부회장 김화숙, 회장 엄정자, 부회장 박은희, 비서실장 김철 등 순이다.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가 2019년 11월 11월 본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24일 일본 도쿄에서 창립되었다.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의 창립 준비는 연초(年初)부터 시작되었다. 2019년 1월, 김화숙 시인이 중국 『도라지』 잡지사의 이상학 주필과 「재일본조선족작가특집」을 계획하면서 그 첫 발작을 떼었다. 그동안 시, 수필, 평론 등 다양한 작품을 준비하고 7월에 『도라지』 4호에 게재하였다.

11월 3일, 「전일본중국조선족연합회」 창립 대회가 도쿄에서 열리면서, 이에 힘입어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 창립 준비를 다그치게 되었다. 

「전일본중국조선족연합회」의 허영수 회장의 전격적인 지지하에, 창립 맴버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하여 회칙을 작성하여 협회의 이름, 성질, 취지, 활동내용을 정하고 조직체계를 구성하였다. 11월 11일, 상술한 내용이 이사 회의에서 통과되고 드디어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가 탄생하였다. 그리고 11월 24일, 도쿄 아키하바라(秋葉原)에서 간소한 창립식을 가졌다.
 
엄정자 회장은 창립식 발언에서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는 일본에서 조선족작가들을 육성하고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마련해주며 중국 연변작가협회와 중국 국내 문학지와의 제휴를 통해서 재일본 조선족작가들이 중국에서 작품활동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며 「재한조선족문학창작위원회」, 한국의 출판사 문학잡지사 등과 제휴하여 재일본조선족문학을 한국에 소개하며 조선족작가들의 우수한 작품을 일본에 번역 소개하여 조선족문학의 글로벌한 발전을 도모한다. 신인문학상, 문학상을 설치하여 신인 작가를 발굴하고 기성작가의 창작능력 향상을 기할 것이다”라고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의 발전 방향에 대해 그라프를 그렸다.

일본에서 조선족작가들의 조직적인 규합은 재일본조선족문학 뿐만 아니라 조선족문학의 전반적인 글로벌화한 발전에 힘을 보태줄 것이다. 

재일본 조선족 커뮤니티가 이루어지는 흐름 속에서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의 창립은 재일본 조선족사회의 문화 문학 영역의 발전에 기여를 할 것이다. 

재일본조선족작가협회 류춘옥 사무국장 제공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