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재충 건강칼럼니스트

4) 연골이 건강하려면 어떤 성분이 필요할까요?

 

. 수분

인체의 70%를 차지하는 물, 관절을 이루고 있는 활액, 연골 등도 물이 필요합니다.

평상시 충분한 물 섭취를 합시다. 몸의 윤활유, 영양의 전달, 노폐물 배출 등 물이 하는 역할은 다양하고 중요합니다.

 

. 콜라겐

콜라겐은 피부, 혈관, , 머리카락, 손톱 등 우리 몸의 많은 부분을 구성합니다. 결합조직의 주성분이며 교원질이라 부르는 경단백질로 전신단백질 성분 중 25~35%를 차지합니다.

콜라겐의 주 성분은 단백질과 비타민C입니다.

콜라겐은 조직을 단단하게 하고 탄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예를 들어 혈관의 콜라겐 조직이 약하면 쉽게 손상되어 혈액이 혈관 밖으로 새는 증상(, 코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 인체 내 대부분의 콜라겐은 콜라겐 type1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골조직의 일부도 콜라겐입니다. 그런데 연골을 이루고 있는 콜라겐은 type2입니다.

콜라겐 type2의 재료는 단백질과 비타민C 뿐만 아니라 유황성분이 필요합니다.

유황은 콜라겐 type2의 재료이면서 각종 피부질환, 아토피, 자가면역질환, 항염작용, 항암효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히알루론산

보수성(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매우 뛰어난 물질입니다.

자기 무게의 1000배의 물을 끌어당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콜라겐 사이를 채워줌으로써 연골조직을 더욱 탄력 있고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연골뿐만 아니라 피부 탄력을 높여 주기 때문에 주름 예방을 위해선 콜라겐과 더불어 필요한 것이 히알루론산입니다.

 

. 프로테오글라칸

앞에서 언급한대로 글루코사민이 전구물질로 섭취하면 프로테오글라칸이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프로테오글라칸은 연골조직을 단단하게 잡아주고 연골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 콘드레이친

히알루론산과 더불어 수분을 흡수, 유지시켜서 연골조직의 탄력을 유지시켜줍니다.

관절을 이루고 있는 인대, 힘줄의 탄성유지에도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5) 과도한 노동 및 운동은 피하세요.

우리 몸은 손상과 재생의 반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속되는 손상으로 치유할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서면 해당부위에 세포가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6) 비만은 모든 병의 적입니다.

아무리 튼튼한 관절일지라도 과도한 무게가 지속적으로 압박을 가한다면 버텨낼 재간이 없습니다.

살을 빼면 뺄수록 관절의 상태는 빠르게 호전될 겁니다.

비만한데 무릎이 아프시나요?

다 필요 없습니다.

살부터 빼세요 ^^

 

지금까지 살펴본 관절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것을 정리하자면,

 

1. 관절을 자극하는 운동을 적절하게 합시다.

2. 물은 관절의 윤활유 역할을 하니 평상시 충분히 마십시다.

3. 뼈 건강을 위해 인스턴트를 피하고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즐겨 먹읍시다.

4.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C는 콜라겐의 주성분으로 잘 챙겨 먹어야 합니다.

5. 유황을 함유한 글루코사민 보충식품도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혈액순환을 위해 비타민E가 포함된 오메가3 섭취도 좋습니다.

7. 체지방이 높다면 관절질환의 주원인은 비만입니다.

다른 것 보다 우선 살부터 빼세요.

관절 손상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선 어느 하나만 잘해서 될 일이 아닙니다. 관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잘못된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