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정진(일본) / 사진 리용남(일본)

'2019세계조선족문화절' 엔딩무대에서  구련옥, 임향숙, 박은화, 변강 등 4명의 조선족 가수가 함께 '손에 손 잡고 부르자 우리의 노래를' 불러 장내의 큰 공명과 우뢰와 같은 박수갈채를 이끌어냈다. 이 노래가 바로 일본조선족문화교류협회 회가(会歌) 응모를 통하여 특별하게 만들어진 주제가이다.

 

왼쪽부터 구련옥, 변강, 임향숙, 박은화 가수가 '손에 손 잡고 부르자 우리의 노래를' 주제가를 부르다

손에 손 잡고 부르자 우리의 노래를

정과 정 담아 꽃피우자 우리의 사랑을
이쪽에서 불러도 아리랑 아리랑
저쪽에서 불러도 아리랑 아리랑
훈민정음 소리로 노래를 엮어서
찬란한 우리의 문화를 빛내가자
진달래꽃 빛으로 인생길 밝히며
찬란한 우리의 미래를 빛내가자
 
맘과 맘 담아 부르자 우리의 노래를
정과 정 담아 꽃피우자 우리의 희망을
이쪽에서 살아도 우리는 하나다
저쪽에서 살아도 우리는 하나다
훈민정음 소리로 노래를 엮어서
찬란한 우리의 문화를 빛내가자
진달래꽃 빛으로 인생길 밝히며
찬란한 우리의 미래를 빛내가자

 

“우리는 하나다” 이 노래는 국가1급극작가 김정권 선생님이 작사하고 대련시조선족기업가협회 최영철 명예회장님이 작곡하였다.

세계조선족문화절에 참가한 김정권 선생님과 최영철 회장님께 “우리는 하나다” 노래를 만들게 된 계기를 물어봤다.

'주제가'를 작사한 김정권 시인/극작가

김정권 선생님은 가사를 쓰게 된 계기와 과정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다.

“우리는 다 함께 지구촌에서 살아가며 어디에서 살든지 하나로 되어, 우리 문화에 대한 사랑, 민족에 대한 자부심을 안고 보다 더 나은 래일을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일본조선족문화교류협회의 취지에 따라 가사를 응모했다.

우리 민족들이 디아스포라를 맞으면서 산산이 흩어져 있는데 일본에서 이 성대한 모임을 갖는 데에는 하나로 된 마음으로 융합해 핏줄은 하나다 이라는 민족의 의의가 있다. 디아스포라의 애잔한 향수를 달랠 수 있는 노래가 되고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세계 방방곡곡의 우리 민족이 협력을 통해 우리 문화가 융성발전하고 문화예술적인 계기로 전 세계로 뻗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김정권 시인(좌)과 연변연극단의 김동현 배우
김정권 시인과 재한조선족작가협회 이동렬(우) 대표

최영철 회장님은 작곡을 하게 된 계기에 관하여 아래와 같은 답을 주었다. 

“어느 날, 변강가수가 세계조선족문화절 주제가를 만들어서 부르고 싶다며 김정권 선생님의 “우리는 하나다”라는 가사를 보내왔다. 그 가사를 보는 순간 작곡을 해보겠다는 욕심이 생겼다. 가사에 “진달래꽃, 아리랑, 훈민정음, 찬란한 우리 문화와 미래, 손에 손잡고, 정과 정 담고” 세계 각지에 널려있는 우리 민족의 아름다운 모습을 노래에 담고 싶다는 충동에 한 밤중에 일어나 마음에 우러러 나오는 심정을 그대로 악보를 썼다”고 하였다. 그리고 가사도 최영철 회장님이 작곡을 하면서 하나하나씩 음율과 맞는 단어로 많이 바꿨다고 한다.

이 노래를 통하여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여쭤봤다.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다. 꼭 서로 힘을 합쳐 단합되어 손에 손잡고 더욱 단결하고 좋은 경험과 훌륭한 재능을 공유하면서 기업인들은 기업을 더욱 잘하는 한편 사회에 공헌하고 우리 민족의 문화 전승과 좋은 재능을 발휘해야 하며 우리 민족의 오늘보다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우리는 하나다” 이 노래의 완성을 위해 최영철 회장님은 일본조선족문화교류협회의 가나야마 회장과 반복적으로 논의하고 수개에 수개를 거듭하였다.

'주제가' 작곡을 한 저명 기업가 최영철 회장
'한국언론기자연합회' 표지 인물에 선정된 최영철 회장

한편 리설화 가수와 변강 가수를 동원하여 사비를 털어 노래를 록음하고, 노래에 맞는 동영상을 만들었으며, 구련옥 가수와 변강 가수의 “우리는 하나다”의 새로운 버전도 만들었다. 이렇듯 더 완벽한 “우리는 하나다”라는 문화절 주제가를 창작하기 위해 최영철 회장님이 온갖 심혈을 기울인 결과 세계조선족문화절 개최하기전에 이미 노래는 일본조선족문화교류협회 사이트와 위챗계정, 쉼터, 조글로 등 각 미디어를 통하여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최영철 회장님은 이번 세계조선족문화절을 위해 준비과정부터 포럼 진행까지 구석구석 세세한 부분까지 일일이 지도하고 참여하였다. 그리고 이번 세계조선족문화절을 위해 선뜻 거금도 후원해 주었으며 물심양면으로 진두지휘하였다.

최영철 회장님은 어떤 분인데 하는 궁금증에 한번 프로필을 들여다 보았다.

과연 최영철 회장님의 사회리력 프로필은 어마어마했다. 

최영철 회장(우)과 변강가수

2018년 글로벌 재외동포대상 최우수 단체상을 수상한 최영철 회장님은 대련리공대학 건축학과를 나와 일본과 중국에 각각 건축설계회사를 갖고 있는 중일양국에서 활발한 경제활동과 사회영역을 넓히는 중견 기업가로서, 현재 대련시 8만 여명의 조선족들을 하나로 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여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우리 문화 정체성을 공고히 하는 데 앞장서 달리고있다.

 “우리는 하나다” 가사 중의 진달래는 우리 조선족의 꽃이다.
진달래의 꽃말은 애틋한 사랑, 신념, 청렴, 절제, 사랑의 기쁨, 첫사랑 등 다양하다.

우리는 지역에 따라 부름도 여러가지다. 코리아 고려인 조선인 조선족 등이 있다. 우리한테에는 부름이 중요하지 않다. 코리아든 고려인이든 조선인이든 조선족이든 우리는 하나의 핏줄이라는 보이지 않는 끈으로 이어져있다.

박은화 가수(좌)와 저자 정진씨

 “우리는 하나다” 다정다감한 선율, 아직도 우리들의 마음을 먹먹한 감정에 휩싸이게 한다. 

일본조선족문화교류협회의 박춘화 부회장님은 최영철 회장님이 보내준 “우리는 하나다” 첫 노래록음을 전차 안에서 위챗으로 전송받아 듣고 흐르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했다 하였다. 1년이라는 대장정 동안 『2019세계조선족문화절』을 계획하고 추진하며 보수 하나 없이 순수한 마음과 열정으로 밤낮없이 부지런히 발로 뛰고 고생을 함께 한 많은 분들을 생각하며, 처음 노래를 듣는 순간 그 답을 찾았다고 밝혔다. 그 많은 오해와 불신, 편견 속에서도 우리들이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우리가 다 함께 하나로 되기 위해서였던 것임을! 

우리는 우리 문화와 얼이 하나로 되는, 가치가 되는 “우리는 하나다”라는  노래를 쭉 불러 이어 나가면 좋은 노래가 될 것이고 노래 이상의 의미가 될 것이다.

'2019세계조선족문화절' 엔딩무대

비록 일본에서 울려 퍼진 산모퉁이 목소리에 불과하지만 우리 해외동포 750만의 마음과 조선반도의 대한민국 조선 8천만 동포가 하나로 융합된 희망의 그날을 그려본다. 그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우리는 무조건 꼭 하나다. 꼭 영원히 하나가 되어야만 한다.

 

김정권 프로필

1956년 왕청현배초구 안전촌 출생
1982년 왕청현문공단 창작원
1987년 룡정시예술단 창작원
1993년 연길시문예창작실 주임
2007년 연길시문화관 창작원
현재 국가1급극작가

<주요작품>
중단편소설 “가죽구두” “모기정전”등 20여편
장막극   “사랑과 야망”등 3부
소   품   “첫날이불”등 100여편
소   품   “첫날이불”조선족고급중학교과서 실림
소품집    “첫날이불”을 출판
장편동화  “다 함게 차차차” 소년아동 련재(2012)
장편동화  “다 함께 차차차”를 출판
장편동화  “다 함께 차차차” 연변인민방송국 련속방송극으로 각색
수필집   “바람, 별에 말을 걸다” 를 출판

<각종 문학상>
국가급 4차 성급 20여차 주급 30여차
길림성장백산문예상 1차
진달래문예상 3차
2014년 연변일보 해란강문학상(수필상)
2015년 연변문학 문학상 (시 본상)
2017년 도라지 문학상 (시 본상)
2018년 두만강 문학상 (시 본상)
2019년 송화강 문학상 (시 대상)
2019년 일본 세계조선족문화절 주제가 (가사)

 

최영철 회장 프로필

<학력> 
대련리공대학 건축설계전업 본과졸업
청화대학 EMBA졸업

<직력>
중국기전부(中国机电部) 제9설계연구원 설계부
일본주식회사 희망사 설계부
대련영성과기구룹 동사장 
일본주식회사 EISEI사장

<사회직무>
중국조선족기업가협회 회장단 집행회장
중국대련조선족기업가협회 명예회장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OKTA) 대련지사 고문
중국대련시조선족문학회 명예회장 
2019세계조선족문화절집행위원회 고문

<편곡>
세월의 강
그대없이 못살아
어머니 세월
동창
인생직진
산으로 가자
작곡:
대련시 조선족기업가협회 회가
대련시 조선족문학회 회가
일본 세계조선족문화절 주제가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