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과 중국 조선족... 민족언어문자 기술표준 제정 선행돼야"
"재한조선족 문학은 나름대로 특색이 있는, 디아스포라 문학의 '산맥'을 만들어야"
"이제는 한중예술교류의 과제를 함께 풀어야 할 시기..."

[서울=동북아신문]2020년 삼강포럼 춘기학술세미나가 중한 '삼강포럼'의 주최로 중국 연길시 한성호텔에서 이달 17일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한국학술정보와 (사)한국이주동포정책개발연구원, 한중미래재단, 재한동포문인협회, 동북아신문, 동포세계신문의 후원으로 이루어진다.

시대가 격변하면서 제4차산업혁명시대에 진입하고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우리 말과 우리 글들의 통합과 정보화가 시대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민족언어문자가 정보문화공동체안에서 언어문자정보 기술표준 제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필수적이다. 정보기술 표준화가 미비한 문자는 소실되거나 침체되어 글로벌화 할 수 없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동북아지역의 조선어/한글의 정보기술 표준화 상황을 살펴 보면 심히 우려된다. 정음은 위대하지만 국제 정음정보기술 표준에는 아주 뒤처져 있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엄연한 현실이다. 이에 절박한 사명감과 절실한 의무감에서 상기한 사안을 해결하는데 지혜를 모으고 통일은 못하더라도 서로 다른 점은 보류하고 공통점을 찾아 통합하는데 일조하고 자하는 것이 이번 학술심포지엄의 기본취지라고 해당인사가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장경률 중한삼강포럼의 공동대표이며 재한동포문인협회 공동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제1세션에서는 '민족 언어통합의 과제'(좌장: 곽재석 삼강포럼 상임대표)에 대해 중국조선어정보학회 현룡운 회장이 ‘정보통신 언어 통합의 과제’란 제목으로, 정인갑 한중미래재단 이사장이 ‘언어규범의 차이 현실과 극복의 과제’란 제하의 주제 발표를 하고 로성화 연변대학 교수, 황호 연변주 공업 및 정보화국 소프트화처 처장이며 조선문국가표준 공작조 비서장이 토론을 하게 된다.

제2세션에서는 문화예술교류의 과제(좌장: 김용필 동포세계신문 대표)에 대하여 이동렬 재한조선족작가협회 대표가 ‘재한조선족 문학의 발전 방향과 문화소통’이란 제목으로, 림학 한민족문화예술인협회 회장이 ‘한중예술교류의 과제’란 제하의 주제 발표를 하게게 되며 김경애 재한동포문인 협회 공동회장, 김성기 한국 협성대학교 교수가 토론을 하게 된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