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나기 기력회복 레시피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 더불어 떨어지는 기력 때문에 피곤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면 원기회복에 도움 되는 음식을 통해 활력 넘치는 일상을 되찾아 보는 건 어떠신가요?

 

1.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을 드세요

아미노산( amino acid)은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로 머리에서 발끝까지 단백질이 없는 곳이 없습니다.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못해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만 하는 필수아미노산과 필요하면 합성 가능한 불필수아미노산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만성피로, 식욕부진, 면역저하, 근력손실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식욕부진, 근손실을 방지하는 아미노산, 류신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식욕부진을 해결해 주며, 노화로 인한 근육 손실을 예방합니다.

 

2) 면역엔 리신

빈혈, 어지럼증, 메스꺼움 등이 나타나면서 급격하게 피곤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리신 결핍일 수 있습니다.

리신은 당 대사와 간 기능을 높여 피로를 풀어 주고,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체나 호르몬의 재료로써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3) 지방간을 예방하는 트레오닌

곡류와 채소에는 적고, 동물성 단백질에 풍부한 트레오닌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지방간을 예방하고 간 기능을 돕습니다.

 

4) 콜레스테롤 낮춰 주는 아미노산, 메티오닌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고 간에서 피로물질들을 해독합니다. 또한 체내 히스타민의 혈중 농도를 떨어뜨려 통증, 알레르기를 완화시킵니다.

 

항상 피곤하고 입맛도 없고 면역이 떨어져 있다고 느낀다면?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봅시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바다의 우유라고 일컫는 굴, , 치즈, 달걀, 전복, 낙지 등이 있습니다.

 

2. 혈액순환에 도움 되는 음식

특히 겨울철이 되면 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시려서 힘들다는 분들과 상담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분들의 대부분은 혈색이 흰 편이고, 몸이 여윈 경우가 많은데요. 혈이 부족하거나 순환이 약해 저혈압인 경우에 수족냉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액순환이 잘되는데 냉하다고 하는 사람 없죠?

순환이 잘되면 몸의 온도는 올라가고 면역력도 증가합니다. 추운 겨울철 면역을 올리는 좋은 방법은 혈액순환을 잘 시키는 겁니다.

1) 제철음식 더덕

겨울부터 봄까지(1~4) 제철식품인 더덕은 사포닌이 풍부한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도와 원기를 회복시키고 정력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더덕처럼 쓴맛 나는 음식은 대부분 항암효과가 있으니 평상시 쓴 음식을 즐깁시다.

2) 불포화지방산 풍부한 오리

소고기나 돼지고기와 다르게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오리는 해독작용과 혈액순환을 도울 뿐만 아니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도 탁월합니다.

3) 인삼

사포닌, 폴리페놀 등을 함유한 인삼은 혈액순환을 도와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3. 변비 예방도 중요합니다.

겨울철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활동량이 많은 여름철보다 장의 움직임이 아무래도 부족하다보니 소화불량에... 변비에... 겨울이 깊어갈수록 화장실 시간도 길어져만 갑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작용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중금속 등 몸에 해로운 물질을 흡착하며, 변에 적당한 수분을 유지시켜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시래기, 다시마, 미역,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이들 식품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도 풍부해 빈혈예방,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 등 건강에 이로움이 많은 음식입니다.

 

4. 면역 증강에 도움 되는 버섯

서양에선 산속의 쇠고기라고 부르는 버섯은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대식세포, NK세포 등 면역세포의 활성을 높여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물질입니다.

그밖에 단백질, 칼슘, , 철분, 비타민D, 식이섬유 등 다양한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항암효과 이외에 면역을 증강시키고, 염증을 완화시키며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등 건강 유지 및 증진에 유익한 대표적인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