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고구려 유적 세계유산 등재 노력 지원

[서울=연합뉴스] 2003-12-12

최근 중국 일각의 고구려사 역사왜곡 시 도와 관련,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추진된다.

정부 당국자는 12일 "고구려사 왜곡에 제대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우선 민간차원 의 충실한 연구와 함께 학계-민간-정부간 유기적 협조가 중요하다고 보고 정부가 이 를 전면 지원하기로 방향을 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러한 작업의 일환으로 우선 주중 대사관을 상대로 중국학계가 "고구려 사는 중국사에 포함되며 고구려의 활동 무대였던 한반도 북부까지 중국의 고유영토 였다"고 강변하고 있는 이른바 "동북공정"(東北工程) 프로젝트에 대한 정확한 정보 수집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필요하다면 중국 동북지방에 고구려사 전문가를 파견하는 방안도 검토중 이다.

정부는 또 교육인적자원부와 정신문화연구원에 고구려사를 포함한 고대사를 체 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한중역사공동연구회를 각각 설립하고 남북한, 중국, 일본, 몽골 학자가 참여하는 동북아역사공동연구위원회도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특히 내년 6월 중국 장쑤(江蘇)성 소주(蘇州)에서 열리는 제28차 세계유 산위원회에서 북한의 고구려 벽화고분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도록 주(駐)유네스 코 대표부를 통해 북한측의 등재 노력을 측면 지원하는 한편 이 문제의 협의를 위해 남북간 사회.문화 분과위원회를 개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6월 프랑스 파리 제27차 세계유산위원회 회의때 고구려 유적의 등 재를 시도했으나 실패했으며 당시 중국이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지역의 고구려 유 적군을 제 28차 회의때 공동 등재하자고 제안해온 것을 거절했었다.

중국 정부는 최근 광개토왕비와 국내성 등 중국내 고구려 유적들에 대한 대대적 인 정비작업을 벌이고 있다.

중국 소재 고구려 유적은 역사적 사실 등을 근거로 한국민의 소유임을 주장할 수는 있지만 현재 중국에 소유권이 있는 만큼 남북한이 이 유적의 세계문화유산 등 재를 실현시키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정부는 그러나 최근 중국내의 고구려사 왜곡이 일부학자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 다고 보고, 한ㆍ중 당국간 문제로 비화되는 것은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조만간 외교통상부를 통해 "중국 학계의 고구려사 왜곡이 자칫 양국관계 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수준의 "우려"를 중국측에 전달할 것으로 전해 졌다.

정부는 또 교육부, 문화재청, 한국국제교류재단 주관으로 고구려사와 관련한 국 제학술대회 개최, 인적교류를 통해 중국학계의 일부 왜곡된 시각을 바로 잡도록 노 력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교육부, 문화재청, 국정홍보처, 한일역사공동위원회, 국제 교류재단, 정신문화연구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외교통상부 문화외교국장 주관으 로 "중국의 역사왜곡에 관한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북한은 최근 중국의 고구려사 편입 움직임에 대해 "고구려는 중세초기 조선 민 족을 대표하는 첫 국가였다"며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chu@yna.co.kr kjihn@yna.co.kr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