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입학 시험 동시에 체육시험 실시 추천생 증가
  올해 우리 주의 고중입시 및 모집제도가 큰 폭으로 조절된다. 올해 우리 주 초중 본기졸업생은 지난해에 비해 3745명 적은 2만 5461명이다.

◎졸업시험과 입학시험 동시에

20일 주교육국 기초교육처에서 료해한데 의하면 올해 우리 주에서는 초중졸업시험과 고중입학시험을 따로 치던 기존의 방식을 개혁하여 《두가지 시험을 하나로 합쳐》치게 된다. 시험결과는 학생의 졸업가능여부를 가늠하는 주요의거로 되는 동시에 고중단계학교 학생모집에서의 중요한 의거중 하나로 된다. 초중졸업생학업시험은 성에서 통일적으로 출제하며 초중졸업증 희망자나 고중, 중등학교입학희망자나 모두 초중졸업생학업시험에 참가해야 한다.

지리, 생물 학과목학업시험은 초중 2학년에서 치고 역시 성에서 통일적으로 출제한다. 시험시간은 전 성 통일로 6월 29일 오전 8:30--10:10이다. 시험결과는 학생의 졸업 및 상급학교입학 자격여부를 결정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서 초중학생종합자질평가제도를 전면적으로 실행한다. 보통고중 응시생의 경우 수험생서류에 초중단계의 《종합자질평가수책》이 첨부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보통고중 입학자격을 상실하게 된다.



◎체육시험 30점 총성적에 기입



《학교체육사업을 일층 강화하여 학생건강소질을 확실하게 제고할데 관한 교육부와 국가체육총국의 의견》에 근거하여 우리 주에서는 올해 연변1, 2중 응시생에 한해 체육시험을 치기로 확정, 성적을 입시성적에 넣는다.

각 현(시) 는 본지역의 실제에 비추어 당지 고중 응시생 대상 체육시험 실시여부를 결정한다. 2008년에는 전 주적으로 고중입시 체육시험을 전면 실시할 방침이다.

연변 1,2중 응시생 체육시험은 5월 25일--27일 연길에서 진행되며 각 현(시)의 응시생은 모두 연길에 와서 시험을 쳐야 한다. 현(시)에서 실시하는 체육시험은 5월 30일전으로 마무리한다.

체육시험내용은 키/체중(15점), 페활량(15점),  선자리에서 멀리 뛰기(立定跳远 30점), 층계오르기 실험(台阶试验 20점), 손아귀힘(握力 20점) 등 5가지로 총 100점이다. 100--80점의 경우 성적의 30%를 입시성적에 기입하고 80점이하인 경우 24점으로 기입해준다.

이로써 올해 연변 1, 2중 입학시험 총점은 원래의 600점에서 630점으로 되고 잠시 체육시험을 실시하지 않은 현(시)의 당지고중입학시험 총점은 여전히 600점으로 된다.



◎종합자질추천생 증가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우수생을 모집》하는 원칙과 수험생 종합자질평가결과에 따라 보통고중에서는 추천생, 문체특장생, 통일모집생(우수생, 지표생)과 공영민조생 등 부동한 모집표준과 절차를 나누어 모집하는 방법을 채취한다.

올해 연변 1,2중에 무시험입학하는 종합자질우수생은 지난해의 50명에서 각기 80명으로 증가된다.

성, 주 우수학생에 대한 점수장려폭도 높아졌는바 성급 우수학생(3호학생, 우수학생간부)은 원래의 5점에서 10점, 주급우수학생은 원래의 3점에서 5점을 장려받게 된다.

학과특장생에 대해 점수를 장려해준다. 지난해 종합자질우수생추천제도가 도입되면서 학과경연우수생추천제도가 취소되였는데 올해 다시 학과특장생을 배려하기로 결정, 장려폭은 초중단계에 전국올림픽경연에서 1등상을 수상한 수상자로 수학과의 경우 20점, 물리는 15점, 화학 10점의 표준으로 장려한다.

보통고중 학생모집에서 계속 농촌초중을 돌보는 정책을 실시, 배려폭도 높인다. 연변 1, 2중 응시생의 경우 배려폭을 25점(원래 20점)으로 하며 이 정책을 향수할수 있는 농촌초중응시생은 반드시 소속학교에서 2년이상 학습한 본기졸업생이여야 한다.

올해 공립고중에서는 여전히 《점수, 인수, 금액수를 제한》하는 《세가지 제한》정책을 에누리없이 집행한다. 각 고중에서는 공영민조생의 비례가 30%를 넘지 않도록 하며 모집비례, 모집인수와 수금표준을 통일하고 사회에 공시한다.

올해 연변 1, 2중의 모집규모는 지난해의 수준을 유지, 각기 18개 학급에 1008명의 학생을 모집한다.

연변일보/김일복기자
(자료사진)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