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사회교육방송은 봄철 프로그램 개편을 맞으면서 해외조선족들과 재한조선족들에게 한국의 변화하는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해주기 위하여 한국의 정세를 깊이 있게 리해할수 있는 프로그램 《안녕하십니까? 서울입니다》(담당 PD:김창곤, 작가: 서현이)를 신설하고 4월 16일부터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프로그램은 국내외의 조선족사회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방문취업제와 고용허가제하에서의 조선족들의 한국 생활중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유관 인사들이 해답해 주고 해결방법을 가르쳐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매일 새벽 1시 10분부터 2시까지 (사회교육제2방송 오전 11:10~12:00)방송되는 《안녕하십니까? 서울입니다》에서는 김은성 아나운서의 《우리말 바른말》에서 방문취업제 이후 관심이 높아진 한국어능력시험 문제를 대비한 실제 출제된 문제를 풀이해 주기도 한다. 특히 한국어 능력시험 문제를 위주로 한국의 바른말 정보를 제공해 주며  서울의 활기찬 현장을 전해주는 시간에는 한국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들, 국제결혼 가정, 재외조선족, 외국인, 탈북자, 이주노동자 등 다문화 가정을 소개하고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와 곤난을 극복하면서 살아가는 가정들에 대해 점검하고 전문가와 함께 그 해결책을 찾는 방법을 연구하도록 한다.

이밖에도 수요일 법률정보코너에서는 법무부 외국적동포과의 곽재석 과장이 출연하여 동포들이 궁금해 하는 법률 (례를 들어 방문취업제, 한국의 로동법, 기초질서) 등을 위주로 한국의 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시간을 마련하여 방문취업제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국내에 체류하는 조선족들과 해외에 거주하는 조선족들에게 한국의 법률상식을 상세하게 제공하며 조선족들의 취업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김근화 이사장은 조선족들이 취업할 때 필요한 친절교육부터 조선족들에게 필요한 자격증 및 취업 정보들을 소개한다.

문화정보마당에서는 한주간의 다양한 문화정보 및 한류 소식과 화제의 공연, 재외조선족 관련 문화 현장 소식을 전하며 일요일에는 《나의 한국 생활 체험기》코너를 마련하여 한국에서 생활하는 재외조선족, 외국인, 국제결혼, 이주노동자, 탈북자 등이 직접 출연하여 한국생활에서 겪은 체험담을 들려주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프로그램의 신설로 하여 《재한 조선족들이나 해외에 거주하는 조선족들이 한국의 소식, 특히는 한국의 법률상식이나 방문취업제에 관한 지식을 더욱 넓혀갈수 있을것》이라고 이 프로를 담당한 김창곤 PD는 전망하고 있다.

이 방송프로는 매일 새벽 1시10분~2시(한국시간)에 AM 972KHz로 KBS사회교육방송에서 라디오로 청취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회교육방송 《안녕하세요? 서울입니다.》에서 다시 듣기로 들을수 있다. 또 라디오가 없는 경우 KBS사회교육방송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콩 다운받기》에서 《콩》을 다운받으면 컴퓨터로도 실시간 방송을 들을수 있다. ( 길림신문/전길운 기자 / 원제목: KBS사회교육방송 《안녕하십니까? 서울입니다》프로그램 신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