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차는 이유?

 

가스 생성을 촉진하는 음식들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을 비롯한 각종 인스턴트 식품은 가스 생성을 촉진하는 나쁜 음식이다.

우선 배에 가스차는 현상이 계속된다면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는 육류(고기)는 멀리하는 것이 좋다.

육류는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소화가 오래 걸린다. 그만큼 가스도 쉽게 차도록 하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될 경우 멀리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감자, 옥수수, 콩은 장내 가스 팽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배에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들이라면 피해야 할 대표적인 음식들.

몸에는 좋더라도 배에 꼬르륵 소리가 계속된다면 반드시 피해야 한다.

 

몸속 독소를 만들어 내는 변비

변비는 몸속에 독소를 만들어내고 그 과정에서 가스가 생기게 한다.

따라서 배에서 계속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변비 탈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오래 앉아 있는 습관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은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오래 앉아 있고 적게 움직이는 것은 배에 가스를 가득하게 만드는 악습관 중 하나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부 팽만감의 주범이다.

현대인들의 약 15%가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다.

소화기계에 이상 없는데도 불구하고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계속 나거나 배가 아프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긴장, 스트레스 등 심리적 요인

심리적인 요인으로 장이 민감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긴장 하거나 과민성대장증후군처럼 스트레스를 받으면 복통, 설사,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이 나타난다.

 

배에 가스 빼는 법(꼬르륵 소리 없애는 방법)

가벼운 스트레칭

배 안 가스를 몸 밖으로 빼내기 위해서는 가볍게 걷는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가장 먼저 주기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한다.

런닝, 수영, 자전거, 에어로빅, 줄넘기 등은 많은 도움을 주는 운동이다.

운동을 하기에 여의치 않다면 중간중간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만 해줘도 많은 도움이 된다.

 

요가

요가는 명상,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된 복한적인 심신 운동으로 복부팽만감 개선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운동이다.

특히 고양이 자세, 굴렁쇠 자세 등 복부운동 자세들이 많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요가를 통해 복부 팽만감을 예방한다.

 

배를 따뜻하게

배가 차가우면 소화기관 장애가 일어나기 쉽다.

반대로 배가 따뜻하면 소화기관 활동이 원활해지며 가스 배출이 잘 된다.

따라서 배에 가스가 차거나 꼬르륵 소리가 계속될 경우 5~10분 정도 배가 따뜻해질 수 있도록 손으로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면 효과적.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자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는다.

이 중 소화불량을 해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은 양배추와 파인애플, 매실.

매실 같은 경우 해독작용을 하는 카테킨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장내 살균성을 높여 염증을 예방한다.

또한 박테리아가 많은 김치도 소화에 좋다.

이 밖에 바나나, 미역, 상추, 시금치, 율무차 등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 장 개선에 좋은 음식이다.

또 무엇보다 물을 다량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물은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내 가스를 빨리 배출시키고 변비를 막는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자주 나고 가스가 찬다면 식습관 개선이나 운동이 필요하다고 우리몸이 보내는 신호.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