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2003-12-17

재중동포 강제추방에 반대해 온 서울 조선족교회가 연말까지 재중동포를 대상으로 ‘선(先) 중국행·후(後) 재입국’ 서명을 받기로 해 동포 사회가 술렁거리고 있다.

이 교회 서경석 목사는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금년 내 중국으로 귀환하면 6개월 뒤 고용허가제로 재입국 길을 열어주겠다’는 정부 약속을 믿고 국적회복신청을 한 동포 57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중국 귀환작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서 목사는 이어 “귀환 신청을 하는 재중동포들은 고용허가제를 통해 재입국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상 중”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 정부가 재외동포법으로 재중동포에게 특혜를 주는 것에 대해 중국 정부가 동의하면 국적회복운동을 중단할 의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불법체류 재중동포들은 중국으로 되돌아갈 경우 재입국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중국 정부가 발급해주지 않거나 한국 정부가 입국 허가를 내주지 않을 것이라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7년째 불법체류한 재중동포 심모(62)씨는 “외동딸을 한국에 시집보내고 체류연장 신청을 한 아내와 둘이 살고 있는데 중국에 돌아가도 소용이 없다”며 “체불 임금 900만원도 아직 못 받았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해 서 목사는 “중국 귀환에 따른 문제가 불거진 구체적 사례가 없고 국적회복운동을 유연하게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귀환 서명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올해 말까지 자진출국하는 불법체류자에 대해 국내 재입국이 불허되는 입국규제를 현행 1~2년에서 6개월로 단축하고 범칙금도 면제하는 조치를 지난 3일 발표했다.

연합?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