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민호선생은 중국조선족의 불굴의 혁명가이며 걸출한 교육가이며 중국조선족 대학교육의 요람인 연변대학 초대 제1부교장이다.

연변대학교정의 정문에 들어서면 중앙도서관 동쪽화단중앙에 청동색 반신동상이 하나 서있다.  연변대학 초대교장 림민호선생의 동상이다.

동상을 받친 검정색 단 정면에는"림민호(1904-1970)"라고 새겨져있고 뒤면에는 다음과 같은 짧은 비문이 새겨져있다.

"림민호, 조선족, 중국공산당 당원, 1904년 조선 회령에서 태여났고 1923년에 혁명에 참가하였다. 모스크바 동방대학을 졸업했고 연변대학의 중요한 창건자의 한사람이며 처음으로 사업을 주관한 부교장이다.연변대학교직공과 졸업생. 1989년 4월 1일"

불굴의 혁명가 림민호선생은 어릴때부터 웅대한 포부를 지니고 룡정에 와 공부를 하였다. 그 계기는 바로 저명한 룡정3.13만세운동 당시 조무래기친구들과 함께 구경을 왔다가 천주교성당의 종루에서 종을 울리는 유명소년이 되면서부터였다. 그는 여기서 북간도청년운동의 선구자로 성장하였으며 1926년 1월에는 쏘련의 동방중심지 울라지보스또크에서 열린 고려공산청년회 중앙본부회의에도 참가하였다. 1926년 6월에는 조선공산당에 가입하고 1928년 9월부터 동아시아의 식민지, 반식민지 국가들을 위하여 전문 공산당간부를 양성하는 모스크바 동방대학에서 맑스—레닌주의 혁명리론을 체계적으로 배웠다.

그후 그는 조선의 함흥에서 적색로동운동에 종사하였고 일본경찰에 체포되여 서울 서대문감옥에 수감되여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1940년에 풀려나 고향에 돌아왔다가 농사도 짓고 돈화림산작업소에 취직하기도 하였다. 1945년 일제의 투항을 맞게 되자 조직을 되찾아 그해 10월에 중국공산당에 참가하였다. 1946년에는 돈화현 부현장, 민주동맹 위원장에 피선되였고 10월에 연길에 와 《길림조선인민보》조문판 책임주필을 력임하기도 하였다.

림민호선생은 1948년 12월 연변대학교준비위원회 부주임으로 전근되면서 이때부터 연변대학의 창립사업을 총관하게 되였다. 1949연 3월 20일 연변대학이 창립되자 부교장 겸 당총지서기직을 맡고 일상 사무를 주관하면서 그후 20여년간 초창기 간고한 창업과 발전을 령도하였다. 그는 당의 교육방침을 참답게 관철하고 근검하게 연변대학교를 운영하면서 교육과 교수개혁을 단행하였고 연변대학정신을 수립하기 위하여 로심초사하면서 연변대학의 건설과 발전에 마멸할수 없는 기여를 하였다.

림민호선생은 인재양성에 십분 중시를 돌리고 항상 인재에 의거하여 대학교를 꾸려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국외류학, 국내연수 등 방식으로 수많은 교원골간을 양성하여 학교발전의 초석을 든든하게 다졌다. 그의 전략적안목과 "인재기본"의 건학리념은 오늘도 훌륭한 귀감으로 되고있다.

림민호선생은 초창기부터 시종 국내외교류와 합작에도 알힘을 넣었다. 그는 선후로 수많은 교원과 학생들을 조선의 김일성종합대학, 모스크바대학에 보내여 공부를 시키고 북경대학, 중국인민대학에 보내여 연수를 시켰다. 그리고 교류와 합작을 통하여 대학교경영의 보귀한 경험을 쌓았다. 그는 다년간의 대학교경영실천가운데서 우량한 건학전통을 개척하고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문화의 융합과 창조로 연변대학의 귀중한 정신적자산을 마련하였다.
장경률기자/연변일보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