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지원"서류입선과 장려점수 약간의 변화

연변주학생모집판공실에 의하면 올해 길림성 성에서는 실제에 결부하여 대학입시 모집정책에 상응한 조절을 하게 되며 주요하게 첫번째모집절차 "평행지원"서류입선(投挡)과 장려점수 이 두가지 면에서 변화가 있게 된다.

지난해 길림 성에서는 대학입시를 통해 15만 63명의 신입생을 선발함으로써 학생모집임무를 초과완수했다. 첫번째모집절차는 중점대학교들과 보통대학의 본과 예술류 모집을 말하는데 지난해 우리 성에서는 첫번째모집절차에서 5개의 학교를 지원하도록 하고 그중 제1지원을 제외한외의 기타 지원은 평행서류입선을 실행했다.

올해 길림 성에서는 보통대학 문, 리과(체육류, 예술류를 포함하지 않음) 첫번째모집절차 A류형에서 평행지원을 실행하는데 응시생은 동시에 5개 학교에 지원할수 있다. 첫번째모집절차는 A, B 두개 류형으로 나눈다. A류형은 통일모집학교들로서 "평행지원"서류입선을 실행하고 B류형은 특수응시조건을 가진 학교나 학과를 말하는데 계획모집(定向), 소수민족예비반, 민족반, 국제합작운영반, 몽고족 민족문자수험생 교환지표 등이 이 류형에 속한다. B류형은 "평행지원"서류입선을 실행하지 않고 2개의 지원을 설치하고 순서대로 서류입선을 실행한다.

"평행지원"서류입선은 응시생의 총점수(시험성적+장려점수)에 따라 순서대로 입선시킨다. 어느 대학의 모집점수선에 도달한 최저점수중 동점이 있을 경우에는 실제문화과 점수순서에 따라 순서를 배렬한다. 리공류는 수학, 외국어, 리과종합, 어문 순으로 하고 문사류에서는 어문, 외국어, 문과종합, 수학 순으로 점수순위를 배렬한다.

"평행지원"서류입선후 모집인수가 차지 않으면 성학생모집판공실에서 사회에 향해 부족한 모집인수계획을 공포하며 선발되지 못한 수험생은 규정한 시간내에 인터넷으로 "지원모집"에 신청해야 한다. 이때 수험생은 3개의 학교 지원모집에 신청할수 있다.

올해 길림성에서는 장려점수에 대해 중대한 조절을 한다. 원래 장려폭이 10점이던 조항들은 5점을, 15점이던 조항들은 8점을 장려한다. 소수민족응시생 장려점수는 여전히 본민족언어수험생은 10점, 소수민족 한어수험생은 5점으로 변화가 없다.

연변일보 / 김일복기자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