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갑의 횡설수설

[서울=동북아신문] 한국 제19대 국회위원 선거가 끝났다. 이번 선거를 보며 필자는 엉뚱한 생각, 이를테면 이런 선거가 계절이나 날씨와 관계되나, 관계되지 않나 생각해 보았다. 관계된다고 본다.

동물은 필연적으로 자연 환경에 얽매여 산다. 곤충류, 어류, 파충류, 조류, 심지어 일부 포유류 동물까지 보통 그가 사는 환경과 색깔이 비슷하다.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몸 색깔마저 환경에 적응시켜야 한다. 고급동물인 인류에 비해 얼마나 수동적이고 가련한가!

사실 이 점에서 인류도 동물과 비슷한 점들이 있다. 열대지방의 흑인은 보통 몸이 야위다. 몸 표면적 대 몸 체적의 비례가 커서 체온을 잘 발산시키기 위해서이다. 추운 지역의 백인은 반대로 몸이 뚱뚱하여야 체온발산을 방지하는데 이롭다. 또한 코 구멍이 긴데, 기관지까지의 길이가 멀어야 흡입된 찬 공기를 데우는데 이롭다.

<황제내경(黃帝內經)>에 따르면 인간의 오장육부는 4계절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체 각 기관의 병은 계절별로 잘 걸리거나 잘 치유되며 잘 죽는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질환과 대비해보면 대충 맞아떨어진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인간은 고급 동물-영장류임에도 불구하고 육체뿐만 아니라 영혼마저 4계절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이다. 역시 <황제내경 양생(養生)>편에 인간은 정서와 심리활동을 4계절에 맞추어야 잘 보양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중 봄철은 만물이 소생하므로 아침 일찍이 일어나 활개 치며 산책하라고, 즉 의욕 방출형에 걸맞게 하라고 했다. 확실히 봄철은 억눌렸던 정서를 발산하거나 싸였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계절이다. 반정부데모 같은 행위도 봄철에 잘 행해진다.

지난 100년 간 한국과 중국의 예를 들어보자. 한국의 ‘3.1운동’ ‘4.19혁명’ ‘5.18(광주)’ ‘6.29항쟁(4월에 시작)’; 중국의 ‘5.4운동’ ‘5.30운동’ ‘4.6천안문사태(1976년)’ ‘6.4천안문사태(1989년, 4월 5일 발발)’ ‘4.22(파룬궁)’…모두 봄철 4, 5월에 집중된다.

그러므로 중국의 공안당국이거나 무장경찰부대는 4~5월의 치안에 각별히 신경을 쓰곤 한다. 물가를 올리거나 대량의 범인을 처형하는 등 국민의 정서를 자극할만한 일은 되도록 정서를 수렴하는 가을철이나 안정을 추구하는 겨울철에 행한다.

한국 위정자들은 이런 문제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 1998년 5월, 필자는 홍콩기자와 한국의 IMF를 취재하러 왔다가 구조조정을 반대하는 데모를 수없이 목격하였다. 반년만 늦게 시작했으면 퍽 안정적으로 행해졌을 건데 말이다. 보통 총선이나 대선 같은 것은 봄철에 행하면 야당과 진보세력에 이롭고, 겨울철에 행하면 여당과 보수세력에 이롭다. 이번 총선도 꽃샘추위 아니었더라면 투표율이나 유권자의 정치경향의 결과가 좀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인간도 자연환경에 수동적인 존재임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한민족은 좌경성, 극단성, 충동성이 강한 반도 기질이므로 총선도 겨울에 치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저작권자(c) 평화와 희망을 만들어가는 동북아신문(www.dba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