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저명한 서예가 이동휘 선생이 본지에 서예작품을 보내왔다. 이에 본지는 이동휘선생을 아래와 같이 소개를 한다. 편집부 주] 

▲ 중국의 저명한 서예가 이동휘 선생
이동휘(李東輝), 자는 희지(曦之), 또는 의인(依仁), 학이(學而),  시습재주(時習齋主)라고 부른다. 1971년도에 출생지는 중국  하북성(河北省) 보정시(保定市)이며, 어렸을 때부터 가정에서 엄격한    교육환경 속에서 학문에 전념했으며, 특히 서예에 대해   관심이 많아   지금까지 글을 쓰는 열정과 30여년 세월동안 붓을 놓은 적이 없다.

  1987년에 하북대학교(河北大學校)에 입학하여 중국의 저명한 서예가   웅인망(熊仁望) 선생님을 만나, 그 선생님에 따라 서예를 전공하였으   며, 1991년도에 하북대학교를 졸업하였다.

  이동휘 선생님은 당(唐) 해서(楷書)부터 착수하여 배우고 끊임없이 서예에 연구해 왔으며, 이동휘 선생님이 해서부터 상주(商周)의 갑골전주(甲骨篆籒)까지 조예가 상당히 깊다. 특히 유공권(柳公權)의〈신책군비(神策軍碑)〉, 안진경(顔眞卿)의 〈근예비(勤禮碑)〉, 회소(懷素)의 〈소초천자문비(小草千字文碑)〉, 손과정(孫過庭)의 〈서보(書譜)〉, 왕희지(王羲之)의 〈성교서(聖敎序)〉, 〈십칠첩(十七帖)〉, 〈산씨반(散氏盤)〉 등에 대해서 끊임없는 깊은 연구와 창작하는 작품이 유명하여 널리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이 선생님은 전각에도 기술과 조예가 깊으며, 이 선생님의 손길이 거친 도장은 중국의 많은 유명한 서예가들이 가지고 있다.

  이동휘 선생님은 서예 분야뿐만 아니라 전통 문화의 전파와 계승에도 힘써 왔다. 1999년부터 중국 보정시의 유명한 신문지 《보정만보(保定晩報)》에서 ‘대중수장(大衆收藏)’판을 창간하여 편집 작업을 맡았고 역사와 문물에 관한 많은 문장을 발표하였다. 전통문화를 대중에게 알리는 계기를 만들고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일찍이 ‘보정시 청년 서예가 서예전’에 다수 입선하였다. 그리고 이 선생님의 작품은 ‘보정시 제1회 서예대전’과 ‘보정시 제2회 서예대전’, 그리고 ‘보정시 항일 전쟁 65주년 기념 서예대전’ 등 많은 서예전에 입선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국의 서예 전문 간행물 《중국서예》, 《서예》, 《서예가》, 《서예주간》 등에 수록되어 있고, 이 선생님은 ‘하북성 제1회 원림 박람회’ 서예대상 등 많은 수상을 하셨다.

▲ 桂生高岭条幅

[저작권자(c) 평화와 희망을 만들어가는 동북아신문,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