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위생>

베이징시식약청, 베이징탠촨공상무역유한공사(北京田川工貿有限公司)가 생산한 식용수에서 기준치의 3,000배가 넘는 세균이 검출되었다고 1월16일(수)에 발표하였다.

허난(河南)성(省) 따용(大用)그룹, 유명 패스트푸드업체에 ‘병든 닭’ 공급했다는 언론이 보도되어 사회적 파장 초래하였다.

<날씨·환경>

베이징시 기상청, 1월18(토)과 1월19(일)에 또 다시 스모그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책>

‣ 中철도부, 최근 네티즌들 사이에서 기차의 입석표와 좌석표 가격이 동일한 것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자, 이는 입석표 가격을 좌석표의 절반으로 인하하면 과도하게 많은 승객들이 몰려 안전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하게 가격을 책정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 광동성정부, 향후 공산당원 및 공직자가 산아제한정책을 피하기 위해 홍콩 등지에서 원정출산을 할 경우, 당적 및 공직을 모두 박탈하는 처분을 내릴 계획이라고 발표하였다.

‣ 1월15일(화) 베이징시(市)정부는 <2013년 깨끗한 공기만들기 캠페인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전기로 가스사용을 대체하고, △자동차 수량을 제한하는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 베이징시교통위원회, 최근《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택시운영업에 대한 관리 강화와 관련한 통지》를 발표하였다.

‣ 베이징시 종합치안위원회(綜合治理委員會), 1월16일(수)에《미성년자 형사사건처리절차 개선에 대한 베이징시의 관련의견》을 발표해, 대리보호자제도를 통해 미성년자의 법적권익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대리보호자제도’는 미성년자의 형사사건 처리 중 법정대리인과 연락이 되지 않거나 법정 대리인의 법정출두가 불가능 할 시 취조, 신문, 재판과정에 사회단체 관계자, 교사, 변호사등 대리보호자를 참여시키는 제도임.

<사회>

‣ 베이징시, 2월5일(화)-2월25일(월)까지 1,350개의 인가받은 판매점에서만 춘절연휴에 필요한 폭죽을 판매하도록 할 계획이다.

<교통>‣ 베이징역(北京站), 고객편의를 위하여 베이징역 광장 동쪽에 임시매표소 30개 창구를 설치하였다. 한편, 광장 서쪽에도 이미 30개 창구의 추가설치를 완료하였으며, 베이징역을 이용하는 승객 급증시 판매를 개시할 예정이다.

 ‣ 베이징시 교통위위원회, 1.16(수)에 작년 말 운행이 개시된 4개 지하철 노선 내 70여개 에스컬레이터가 최근까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지 않은바, 1월말까지 동 문제를 해결하여 승객들의 편의 보장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저작권자(c) 평화와 희망을 만들어가는 동북아신문,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