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전화국 김애란 대표의 이야기


지난 14일(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외환은행 본점 대강당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김성곤 의원이 재한중국동포사회 발전에 기여한 4명의 중국동포 출신 단체장과 회사 대표들에게 공로상을 수여하고 있었다.
 
한국과 중국 청소년들이 함께 골든벨을 두고 경합을 버린 이날 행사에서 주관 단체인 중국조선족대모임(대표 허을진)이 특별히 마련한 시상식이었다.
 
이날 수상자 명단에는 (주)북경전화국 김애란 대표도 올랐다. 김 대표는 중국동포 출신의 성공한 사업가로 현재 구로구 가리봉동과 영등포구 대림동 부근에서 6개의 휴대폰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다.
 
16년 전 한국에 온 김 대표는 2001년 지금의 남편 차재봉 씨와 결혼해 8살과 10살 두 아들을 두고 있다. 남편 차씨는 영등포구외국인자율방범대 회장과 (사)다문화축구총연합회 이사직을 맡고 있다.
 
 
다문화와 재한외국인의 인권보호를 위해 활동하던 남편 차씨는 중국동포였던 김 대표를 아내로 맞이하면서 다문화가정의 어려움을 직접 겪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인권활동에 더욱 매진했다. 그러다 당시 사업을 겸하고 있던 남편 차씨에게 부도라는 불행이 찾아들었다.
 
생계가 막막해졌다. 김 대표는 돈을 벌기 위해 직장을 구해야만 했다. 김 대표는 식당과 회사 등을 옮겨 다니며 닥치는 대로 일했다. 특별한 기술도 없고 집에서 살림만 하던 김 대표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식당 홀서빙이나 잔심부름이 다였다. 당연히 임금은 박봉이었다. 하지만 김 대표는 남편을 원망하지 않았다. 오히려 실의에 빠진 남편이 위축될까 봐 안쓰러운 마음뿐이었다고 당시의 심경을 전했다.
 
그렇게 5~6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러던 어느날 오늘의 김 대표를 있게 한 인생역전의 기회가 찾아왔다. 지인의 도움으로 구로구 가리봉동에 위치한 휴대폰 대리점 ‘북경전화국’을 인수하게 된 것이다.
 
김 대표는 월수익 200만 원의 목표를 세웠다. 그렇다고 돈만을 쫓지는 않았다. 김 대표는 돈보다는 친절과 정직을 우선했다. 그녀는 판매 마진이 높은 휴대폰보다는 대부분 중국동포인 손님들을 위해 기능이 편리하고 사용요금이 저렴한 기기를 추천했다. 결국, 그녀의 그러한 진심이 통했다. 이른바 대박이 난 것이다.
 
월수익이 500만 원. 목표치를 훌쩍 넘겼다. 중국동포들 사이에서 친절하고 정직한 매장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수익은 날로 커졌다. 이후 김 대표는 ‘(주)북경전화국’이라는 회사를 차리고 매장을 늘려갔다. 당연히 더 많은 수익이 발생했다.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동포는 약 80만 명에 이른다. 하지만 김 대표처럼 성공한 중국동포는 흔하지 않다. 김 대표가 중국동포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이유다. 그런데 그녀가 중국동포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데는 또 른 이유가 있었다.
 
사업이 번창하고 안정되자 김 대표가 가장 먼저 실천한 것은 “성공하면 꼭 동포들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스스로의 약속이었다. 그녀는 멀리 중국에 가족들 두고 집을 떠나온 동포들의 고향에 대한 향수와 외로움을 그 누보다도 잘 알고 있었다. 그녀 역시 그들과 같은 아픔을 겪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녀는 동포들의 안정적인 한국생활 정착을 위한 다양한 지원에 아낌없이 발 벗고 나섰다.
 
먼저 그녀는 남편이 몸담고 있는 봉사단체에 매월 정기후원을 시작했다. 또, 중국동포 노인들을 모시고 여러 차례 잔치를 베풀었다. ‘한·중 장기대회’를 열어 중국동포들에게 대한 인식개선에 노력했다. 이외에도 중국동포단체나 중국동포 대상 행사에 후원을 아끼지 않았다.
 
며칠 전 대림동 식당에서 김애란 대표와 남편 차재봉 씨를 다시 만났다. 낯가림이 심한 김 대표의 표정이 시상식에서 만났을 때보다는 훨씬 밝아 보였다. 김 대표는 남편 차씨에 대한 고마움을 다시 한 번 전했다.
 
“여러 차례 어려운 상황에서도 남편의 사랑은 변하지 않았다. 나의 성공은 남편의 사랑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또 나를 믿고 가게를 찾아준 중국동포들이 오늘의 나를 만들어 준 것이다. 앞으로도 남편과 중국동포들에게 내가 받은 사랑과 믿음을 평생 돌려주며 살아갈 것이다.”

한국인권신문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