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조선족의 문학발전에 일조해 온, 이미 3년에 걸쳐 동포작가 8명에게 상을 수여해 온 동포지기 '한민족글마당문학상'

 

  한국어문학의 고급화와 전세계 한민족문학의 평등을 지향하는 순수문학인 모임인 [한민족글마당]이 그 해의 한민족전체의 문학인 중 가장 우수한 문학인한테 수여하는 올해의 문학상이다.      
 
 한민족글마당 문학상은 1년에 한번 한민족글마당 편집위원에서 선정한다. 우수작품으로 수여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니다. 그 문학인의 작품과 의식과 예술적인 정신을 총체하여 선정한다.문학예술적 삶을 인증하는 잣대이기에 그 중요성이 크다.

 

 <의의>   

 

 한국어 문학의 고급화로  한민족 한글 사용자들의 자긍감을 갖게 하고 결집를 위해 마련한 한민족글마당은 한민족동포의 문학 삶에 바른 지표를 마련하고져 이 상을 제정했다. 전세계의 한민족 동포들의 으뜸 문학상입니다.

  이 상의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으로 보고 주는 상이 아니라 작품과 문학의식적인 삶을 반영하여 선정한다는 것이 일반상과는 다르다. 작품은 누구든 한 편은 빚어 낼 수 있다. 그러나 문학예술적인 삶은 만들지 못한다.문학예술인은 삶 전체가 문학이라야 한다.  그런  문인을 선정하여 한민족 으뜸 문인으로 알리는데 그 의의가 있다.

 문학예술적인 삶을 살며 우수작품을 발표한 문인에게 주는 한민족글마당 문학상은 한글로 작품을 창작하는 전세계 모든 문인을 망라하여 수여한다.

 

수상자 특전

 

(1)한민족글마당 편집인으로 가입된다.

(2)전세계한민족동포를 위한 문학활동을 적극지원하다.

(3)수상자의 작품집을 내는 것에 우선 둔다.

(4)해외거주 수상자는 한국으로 초대한다.

 

<선정과 수상>

  

"문학예술적인 삶을 중심으로  한민족글마당 편집인들이 선정"

 심사는 한민족글마당 편집위원들로 구성된 운영위에서 전담하며, 심사대상자는 전적으로 한민족글마당 문학상 세칙에 해당하는 문학인으로 등단 10년 이상된 우수 문인들로 제한된다. 특히 심사 대상자 전원 문학계가 인정하는 각계 각층의 중견들의 추천으로 한정되며, 본인도 직접 추천을 할 수가 있다.

  

 대상 1명과  해외문학상 부문 3명 이내로 규정 짓고, 상금은 없을 수도 있다.

 

추천할 문인이나 본인은 이메일로 자기 추천을 하면 된다. (자기소개와 작품 위주로)

 

 한민족글마당 홈페이지 http:// gul.fu.st

<문학상>메뉴를참조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