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기술교육을 위한 최고의 직업전문학교로 거듭날 터”

▲ 임채서 학교장
[서울=동북아신문]법무부가 2012년 4월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동포들의 C-3-8비자, H-2비자, F1비자, F6비자 등을 F-4비자로 바꿔주는 제도를 실시한 이래 현재까지 중국동포 4,500여명을 기능사 시험에 합격시킨 직업학교가 있다. 바로 임채서직업전문학교다. 임채서직업전문학교가 에이스직업전문학교로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그 사령탑을 맡고 있는 임채서 학교장을 지난 10월 24일 전화로 인터뷰했다. 필요한 사진은 본지가 가지고 있는 사진을 사용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전달받았다.

학교 이름을 에이스직업전문학교로 바꾼 이유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그 동안 임채서직업전문학교는 요리 서비스 업종의 교육과정을 주로 가르쳤다. 그런데 올 들어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중국동포들에게 필요한 철근, 콘크리트, 거푸집, 플라스틱 창호 같은 과정들이 개설되며 종합기술교육기관으로 탈바꿈했다. 에이스라는 말에는 최고라는 뜻이 포함돼 있다. 종합기술교육을 위한 최고의 직업전문학교가 되겠다는 각오로 에이스직업전문학교로 개명하게 됐다.

또 다른 이유는 학교가 그 동안 개인 사업자로 있었는데 올 들어 법인 사업자로 그 형태를 바꿨다. 임채서직업전문학교 하면 아무래도 개인적인 색채가 묻어나지 않는가.”

종합 기술교육을 위한 과정을 개설한 이유는?

“동포들이 처음에는 F-4로 비자를 변경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이 쉬운 한식요리, 제과 제빵, 버섯종균, 세탁 같은 종목을 수강해 자격증을 취득하지만 건설현장에 가서 일을 하기 때문에 건설 기술 관련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 이미 자격증을 취득해 F-4로 비자를 변경한 동포들의 요구도 있고 해서 동포들이 한 자리에서 건설현장에서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플라스틱 창호와 건축분야 기능사자격증 취득 과정을 개설했다.”

새로 개설된 과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동포들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창호와 건축 분야 기능사 자격증 취득 과정을 새로이 개설했다.

플라스틱창호 기능사 자격증과 거푸집, 건축목공, 철근, 온수온돌, 건축도장 등 건축분야 기능사 자격증은 건설 현장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하기에 체류자격 변경만이 아니라 일자리 확보에도 대단히 유리하다. 게다가 건축분야 기능사자격증은 필기시험 없이 실기시험만으로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장 경험이 풍부한 중국동포들에게 대단히 유리한 종목이다.

우리 학교는 건설현장에 취직을 못하는 동포들을 위하여 최고의 설비와 최고 수준의 강사를 확보했고, 실습 일정도 비가 와서 일할 수 없는 날, 토요일 일요일 등 현장에서 일을 하는 동포들이 참석하기 좋은 날로 잡았다. 또한 100% 합격 보장을 위해 시험에 떨어지면 차기시험까지 무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본인이 원할 경우 다른 종목으로 교체 학습도 가능토록 하고 있다.”

▲ 에이스직업전문학교 현판 앞에 선 임채서 학교장
2016 버섯종균과 세탁 기능사 실기시험에서 100% 합격률을 기록했다고 홈페이지에 공지됐던데…

“사실은 나도 놀랬다. 버섯종균기능사의 경우는 대체로 100% 합격을 해왔지만 세탁기능사의 경우는 대체로 95% 정도의 합격률을 유지해 오다 이번에 처음으로 100% 합격률을 기록한 것이다. 동포들이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을 선택해 공부하면 얼마든지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경로당 등을 찾아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많이 하는 이유는?

“우리 학교는 지난 5월 5일에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 산하 서울출입국 사회통합위원회와 함께 ‘이민자 가족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사랑의 케이크 만들기’ 행사를 공동 주최하고 장소와 강사를 후원한 바 있다.

7월 28일에는 영등포경찰서와 함께 영등포 구립 행복경로당에 빵을 전달하는 ‘사랑의 빵 나눔행사’를 개최했다.

9월 28일에는 행복경로동의 중국동포 어르신 50여 명을 모시고 학교에서 추석맞이 ‘사랑의 빵 나눔 행사’를 개최해 어르신들이 직접 빵을 구워 드시고 남는 빵은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우리 학교가 이런 행사를 개최하는 이유는 우리학교의 설립 취지에 맞기 때문이다. 학교는 중국동포들에게도 열심히 기술을 가르쳐 그들이 고국에서 행복하게 살도록 돕고 있으며, 이민자 가족 어린이들을 돕는 일이나 동포 어르신들을 돕는 일도 이들 모두가 고국에서 행복하게 사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동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동포들이 학교나 학원을 선택할 때 신중했으면 좋겠다. 직접 시설을 방문해보고 제대로 설비를 갖췄는지 그 동안 실적은 어떤지 일단 알아보고 검증된 기관을 선택하기를 바란다.

우리 학교는 에이스직업전문학교로 이름은 바꾸었으나 새로 개설된 플라스틱창호·거푸집·철근·건축목공·건축도장·온수온돌 기능사 과정은 물론 기존의 과정인 한식·제빵·제과·중식·정보처리·세탁·버섯종균 기능사 과정도 계속 교육하고 있다.

최근에는 5,000만원을 들여 최신 기계 설비를 장만하기도 했다.

에이스직업전문학교가 동포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는 최고의 종합기술 교육 직업전문학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에이스직업전문학교 안내

대림역 픽업서비스 가능.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로 192(대림역 10번 출구 5분 거리)

상담전화 : 02-848-4020, 010-3717-4021

▲ 플라스틱창호와 건축 분야 기능사 실기 교육이 이루어지는 실습장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