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리옌궈(李彦国)

[서울=동북아신문]5월 말에 진행된 지린성 11차 당대표대회에서 지린성위원회서기인 바인초우루(巴音朝鲁)가 중공 지린성 제10계(届)위원회를 대표하여 대회에서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지린성 제10차 당대표대회이래 길림성은 각종 곤란, 도전과 풍파와 고난을 견뎌내어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생태문명건설과 당의 건설에서 모두 현저한 성과를 거두었고 전면적으로 소강(小康, 중류수준)사회를 건설하는데 견고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전력을 다하여 안정 증장 조절구조를 만들고
종합실력을 대폭 상승시키다

‘가감승제(加减乘除)’를 함께 사용하도록 견지하고, ‘유에서 새로움을 창조,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을 함께 틀어쥐어 자동차, 석유화학, 농산품가공 3대 지주산업 진흥프로젝트를 착실하게 추진시킨다. 의약건강, 장비제조, 건축, 여행 4대 우세산업이 신속하게 궐기하고, 생물의학, 전자정보, 새 에너지자동차 등 전략성 신흥산업이 활성화되어 발전하고, 다각적으로 지지하여 많은 업종 및 병행업종 발전구도가 초보적으로 형성되었다.

경제발전은 안정된 가운데 진보가 있고, 안정된 가운데서 나아졌고, 지역산업의 생산총액은 연평균 8%씩 증가하고 있으며, 지방급 재정수입은 연 평균 8.3% 성장하고 있다.
현대농업의 ‘3개 체계’는 건설을 가속하였고, 양식 총생산능력은 700억 근을 넘어섰다. 
장춘신구 등의 창조 운반체 플랫폼 지지작용이 충분히 발휘되었다. ‘길림1호’위성이 성공적으로 발사되었고, 무인기, 로봇, 탄소섬유 등 중대한 항목이 신속히 발전하였고, 과학기술의 경제에 대한 공헌율이 53.6%에 달했다.
서비스업 발전의 추세도 양호하여 경제 성장에 대한 공헌율도 해마다 높아진다. 빙설산업발전추세도 강력한데 ‘백설을 백은으로 만드는 목표’가 초보적으로 실현되었다.

난제를 해결하여 활력을 끌어올리고
개혁개방을 깊이 있게 추진한다

지난 5년 동안 지린성은 누적으로 개혁임무를 255항 완성하였다. ‘3가지를 제거하고, 1가지를 내리고, 1가지를 보충하는’데서도 단계적인 성과를 이루었다. 민영경제 주영업 활동 수익의 연평균 성장은 13.8%이고, 국유기업개혁의 공방전에서도 견고한 발걸음을 내딛었는데 ‘창만어우(长满欧)’국제철도 화물운송 열차가 순조롭게 개통되었고 창지투(长吉图) 개발 개방선도구의 건설이 빨라졌으며 국가관리업무 서비스 ‘이짱왕(一张网)’이 순조롭게 추진되었다. 

전체 국면에 입각하여 총괄적으로 추진하고,
구역의 조화로운 발전이 새로운 구조를 이루다

지린성 중부를 창조, 창업하고, 우세산업, 도시•진 등 고지(高地)건설을 하였다. 동부녹색산업, 변경개방, 대형 여행업 등 선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서부는 강과 호수를 연통하고, 녹화하여 삼림을 조성하고, 습지를 복구하는 등 생태공정에서 모두 선명한 효과를 거두었고, ‘3대영역’에서 융합되어 상호작용하고, 우세를 서로 보충하고, 각각 다른 발전형태를 나타냈다. 22개 성급시범특색도시•진건설은 성과가 현저하였는데 장춘, 길림 등 11개가 국가의 신형 도시•진화 종합적인 시범구로, 18개는 중점 도시•진 권한 확대 시범구역으로 질서 있게 전개되었다. 현지역의 경제총량은 전 성의 비중에서 52.2%를 차지하였다. 새 농촌건설에서 큰 발전을 거두었는데 166개 아름다운 향촌을 건설했고, 위험한 집을 개조하고, 식수안전 등 작업도 질서정연하게 실행하여 농촌사람들의 거주환경에 현저한 개선을 가져왔다.

환경 회복 역량을 강화하고
생태건설에서 실효를 거두다

백두산 지역생태계가 회복되고 흑토지역을 보호하고 관리하였고, 서부 알칼리성토양을 개조하는 등 중대한 생태공정건설을 착실하게 추진하여 숭화쨩(松花江)유역 종합관리가 전면적으로 가동되었다. 바이청(白城)의 ‘해면도시’시범지역 진행이 순조로웠다. 동북호랑이표범국가공원체제시범점이 정식으로 확정되었다. 에너지 절약 배출감소 임무를 전면적으로 완성하고, 대기, 물, 토양 등 오염퇴치 작업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었다.
전성 삼림 피복율은 43.9%에 달하였고 습지호수 회복개선 면적은 1,300평방 킬로미터에 달했다. 

민생개선에 높은 관심을 보였고,
인민생활수준이 현저한 제고를 가져왔다

누적으로 200여 건의 중대한 실제적인 민생작업을 완성하였고 민생에 1조1,862억 위안을 투자하여 전성 재정지출총량의 79.4%를 차지하였다. 도시•농촌가처분소득은 각각 9.3%, 9.7% 성장하였고, 도시•진 누적 취업인구는 275.4만 명이 늘었으며, 농촌 노동력의 전이 취직인구는 405.2만 명이고, 고등학교 졸업생 총 취직율은 90%이상을 유지했다.

빈곤에 맞서고 곤란을 이겨내고 착실하게 진행하여 농촌 빈곤인구의 빈곤탈피임무를 제때에 완성했다. 3,096.7만 도시와 농촌 거주민의 집 문제가 근본적인 개선을 가져왔고, ‘따뜻한 집’프로젝트, 2차 공급수 개조프로젝트가 각각 220만호, 364.8만호 거주민에게 수익을 가져다 주었다.

‘평안지린(平安吉林)’건설이 전개되어 변경건설과 관리수준도 현저하게 제고 되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